우리함께나눔재단,나눔교 (나눔敎 ,我们共同分享财团) (Woorihamggae Contribu Foundation / Nanumkyo)는 1984년 3월 창시되었으며 2021년에 세워진 신흥종교이다.

역사

1984년 2월 3일 대한민국 경기도에 세워진 하늘빛나눔협회라는 사이비종교단체로 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2012년 하늘빛나눔협희의 교주 사망으로 해산되었다가 2020년 청소년단체 우리함께 창설과 2021년 우리함께나눔재단 창설이후 사이비종교의 모습이 둔화되었으나 2022년초 부터 다시 사이비종교로 재변질되었다.

주요교리

교리를 간단히 설명하면 나눔과 봉사를 해야 천국과 구원을 받을수 있으며 그것이 하나님의 가치이자 뜻이다 라는 교리가 매우 지배적이며, 이외 교리는 사이비종교 교리를 일부 사용하여 신도들에 전파한다. 또는 지구촌 창조는 하나님이 하셨으며 우리는 하나님이 지구촌을 왜 창조하셨는지 또 그 이유를 알고 우리가 할일은 나눔이다라는 교리를 사용한다.

또한, 나눔교 본인들이 하는 나눔과 봉사만이 오로지 진리이며 진실이라고 주장하며 다른 정상적인 자원봉사단체나 기관에 대한 부정부패 관련 내용을 신도들에 보여주며 오직 우리함께 나눔교에만 신뢰하도록 가르친다.

나눔교의 폐쇄성을 여기서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점은, 교리의 일부로 신도들에 자매님들의 나눔과 봉사는 남들에게 알려지지 않게 해야한다 여러분이 나눔과 봉사를 외부에 알리는 순간 하나님이 바라시던 나눔의 가치가 훼손된다라고 거의 세뇌를 하다시피해 외부 노출을 막았다.

이상국가 '나눔국'

나눔국은 나눔교에서 만들고자하는 세계정부 국가이다. 나눔국이라는 세계정부를 수립하여 하나님의 생명창조의 가치와 창시자 이학자 총재의 나눔의 가치를 전세계에서 계승하고 찬양하도록 하는것이 목표라고 한다. 또한 현재 초소형국가체를 운영중이다.


교세

국내 교세수는 481만명으로 자체추산되었으며, 교단측에서는 10억이 넘는다고 주장한다

기타

사망한 교주에 대한 신격화와 지나친 비밀강요, 폐쇄적인 종교활동에도 가정과의 화목과 불화방지를 신도들에 강조하며 활동을 하더라도 가족과 멀어지지 않는선에서 해야 하나님이 그 나눔의 가치를 알아주신다라는식의 설교를 한다 나눔교의 주요 종교적활동은 2주일씩 나눔과 봉사를 하는것이고, 3주는 주로 나눔교의 예배를 듣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