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로시야 연방국
Федеративное государство Новороссия
Federal State of Novorossiya
국기 국장
Живи, Новороссия!
노보로시야여, 영원하라!
역사
건국 선언 2014년 5월 22일
구성국 루한스크 인민공화국
도네츠크 인민공화국
헤르손 인민공화국
오데사 인민공화국
하리코프 인민공화국
자포리제 인민공화국
드니프로페트로프스크 인민공화국
미콜라이프 인민공화국
수도 도네츠크
국가 노보로시야여, 영원하라!(Живи, Новороссия!)
정치체제 연방제, 대통령제
지도자 올레크 차료프(Олег Царёв)
인구
언어 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
종교 러시아 정교회
국토면적
성립이전 루한스크 인민공화국
도네츠크 인민공화국
헤르손 인민공화국
오데사 인민공화국
하리코프 인민공화국
자포리제 인민공화국
드니프로페트로프스크 인민공화국
미콜라이프 인민공화국

개요

노보로시야 연방국 (러시아어: Федеративное государство Новороссия, Federal State of Novorossiya)은 우크라이나 동남부에 위치하여 국제적으로 그 지위에 대해 논란이 있는 국가이다. 건국 당시 도네츠크 인민 공화국, 루한스크 인민 공화국, 하리코프 인민 공화국, 오데사 인민 공화국, 헤르손 인민 공화국을 포함한 5개국이 모여 건국했다. 다만 실효 지배가 이루워지는 곳은 도네츠크, 루한스크, 하리코프가 전부였었다.

현재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전쟁이 종전된 뒤, 우크라이나로부터 분리된 다른 5개 주들을 인민 공화국으로 분리 독립 시켜 구성국으로 편입시켰다. 가장 마지막에 편입된 것은 오데사 인민 공화국으로 2015년 5월 20일이 되서야 노보로시야 연방에 가입이 결정되면서 이를 끝으로 현재의 노보로시야 연방이 완성되었다.

우크라이나로부터 독립한 8개 주로 구성된 연방국으로 명목상 독립국이나 실제로는 러시아와 강하게 유착되어 있다. 전쟁 이후 노보로시야 연방 구성국 정부들은 옛 우크라이나 정부가 보유했던 자산들을 압류 후 매각했는데, 이 과정에서 러시아의 실로비키가 상당한 이권을 확보하면서 노보로시야는 완전히 러시아 경제와 정치에 종속된 모습을 보이는데, 대표적인 사례로서 노보로시야는 러시아 루블에 기반한 태환권을 2018년까지 발행한 적이 있다.

건국 이후 한동안 노보로시야는 주변국으로부터 인정받지 못했으나, 러시아와 밀접한 영향에 놓인 국가들을 시작으로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이외 아프리카를 거쳐 건국으로부터 9년이 지난 현재는 EU에서도 일부 국가들이 노보로시야를 하나의 주권국으로 인정하고 있다. 물론, 아직 미국, 영국을 비롯한 일부 국가들은 여전히 노보로시야를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다.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