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우홀란트

(니우홀란트 연방에서 넘어옴)

동쪽의 홀란트.png

MMMD.png 주의. 이 문서에서 다루는 내용은 공식 설정입니다.
이 문서는 특정인 혹은 특정 집단이 작성한 공식 설정이기 때문에 함부로 편집을 시도하시면 반달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수정 가능 여부를 문서 작성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다만 단순 오류 및 오타의 교정은 반달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FNH symbol white.png
니우홀란트 연방
Federatie der Nieuw Holland
Fedration of New Holland
FNH flag.png FNH symbol.png
국기 국장
표어 "Ga vooruit voor een nieuw tijdperk"
"전진하자 새 시대를 위해"
국가 Het Wilhelmus
헷 빌헬뮈스
Nieuwholland on the globe.svg
니우홀란트 연방의 위치
수도 바타비아
남위 6° 10′ 30″ 동경 106° 49′ 42″ / 남위 6.175° 동경 106.828333° / -6.175; 106.828333
정치
공용어 네덜란드어
지역어 영어,인도네시아어,말레이어
국왕 빌럼 리뉘스
총리 에리크 베르흐캄프
역사
성립  
 • 네덜란드령 동인도 1800년 1월 1일
 • 동인도 통치법 개정 1815년 3월 15일
 • 연방 정부 수립 1815년 6월 15일
지리
면적 1,904,583 ㎢ (15 위)
내수면 비율 4.85%
시간대 (UTC+7~+9)
인구
2017년 어림 75,510,270명
2019년 조사 76,210,270 명 (16위)
인구 밀도 25.5명/km² (190위)
경제
GDP(PPP) 2017년 어림값
 • 전체 $2조 7636억 (5위)
 • 일인당 $28,725
HDI 0.901 (13위, 2015년 조사)
통화 휠던 (NHG)
기타
ISO 3166-1 360, NH, FNH
도메인 .nh
국제 전화 ++62
니우홀란트 지도

니우홀란트 연방(네덜란드어: Federatie der Nieuw Holland)은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태평양에 위치한 국가이다. 브루나이, 파푸아뉴기니와 직접적으로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해상국경은 북쪽으로는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와 접하고 남쪽으로는 티모르 공화국오스트레일리아 연방과 접한다. 수도는 바타비아이다.

국명은 홀란트(Holland) 지방에서 딴 이름으로 새로운 홀란트 라는 의미를 담고있다. 연방은 1개의 수도주, 15개의 주 그리고 해외영토인 5개의 자치령으로 구성 되어있다.[1] 총면적은 19만 4583㎢인데 이는 멕시코보다는 작고 수단보다는 크다. 면적순으로는 16위이다. 세계에서 가장 많은 18,108개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니우홀란트 연방은 입헌군주제의원내각제를 채택한 입헌군주정 국가이다. 수도 바타비아는 아세안의 수도이자 본부가 위치해있으며 싱가포르와 비슷하게 동남아시아에서 몇 안되는 선진국이다.

국명

정식 국호는 '니우홀란트 연방'(네덜란드어: Federatie der Nieuw Holland ,영어: Federation of New Holland)이며, 한국어권에서 공식적으로 일컫는 국호는 니우홀란트이다. 중국에서는 네덜란드 음차표기인 화란에 새로울 신(新)을 붙혀 신화란(新和蘭)이라고 표기하기도 하며,일본에서는 뉴-오란다 (ニューオランダ), 영어권에서는 잘 쓰지는 않지만 뉴 홀란트 (New Holland) 를 사용한다. 별칭으로 동인도 제도 혹은 누산타라 로도 통용이 되지만 잘 쓰이지 않는다.

어원은 네덜란드어로 '새로운 홀란트'라는 의미이다. 1815년 전까지는 동인도 제도 혹은 동인도 라고 불렸다.

자연환경

지리

니우홀란트는 17,509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6,000개의 섬에 사람이 살고 있다. 그 중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섬들은 자바 섬과, 수마트라 섬, 칼리만탄 섬, 파푸아 섬, 술라웨시 섬이다.

기후

니우홀란트의 섬들이 적도를 중심으로 북위 5°에서 남위 10° 사이에 위치하므로 완전한 열대성 기후를 나타내며 동남아시아 계절풍대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연중 높은 기온을 나타내 거의 전지역이 평균기온 25∼27℃를 기록하며 적도변의 중앙지대에서는 월별 변화가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강수량은 몬순의 영향을 크게 받아 중심부에 해당되는 적도 부근의 연중 강우지역을 제외하면 대체로 건기와 우기의 구별이 뚜렷하다. 주요지역의 연평균 강수량은 폰티아나크(보르네오 섬) 3,175mm, 파당(수마트라 섬) 4,172mm, 바타비아(자바 섬) 1,755mm이며, 소순다열도의 동쪽은 훨씬 더 건조하다. 더운 날씨 때문에 12월, 1월에도 해수욕을 즐길 수 있다.

바타비아 (남위 6도)의 기후는 열대성 기후로서, 높은 기온과 많은 강우량이 특징적이며, 이에 따라 습도도 연평균 75∼85%로 상당히 높다. 연평균 기온은 26.8℃로 연교차가 1℃에 불과하지만 1월과 2월에는 20℃ 이하가 되는 날도 있다.

상징

역사

선주민 왕국

기원전 3,000~2,000년에 말레이시아인이 동남아시아대륙에서 이주해 와 원주민을 쫓고 정주했다. 기원 전후해서 인도인이 들어옴으로써 힌두교와 불교가 소개되었다. 7세기 후반에 수마트라의 팔렘방에 스리비자야 왕국이 일어나 8~10세기에 번영했다.8세기에는 자바에서 사이렌드라 왕조가 일어나 보로부두르 등에 사원을 건설했다. 13세기에 건국된 자바의 마자파힛 제국은 현재 니우홀란트의 세력 범위를 넘가하는 국가였으나 16세기 부터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가 향신료 무역을 위해 들어오면서 동인도 제도는 네덜란드의 영향력에 들어가게 되었다.

네덜란드 동인도회사

네덜란드령 동인도

니우홀란트 연방 성립

나폴레옹 보니파르트가 몰락한 전후 본국인 네덜란드는 다시 독립하였다. 독립 이후 영국이 대신 통치하던 식민지를 돌려받고 경영에 열의를 보였다. 네덜란드령 동인도 역시 그에 포함되어있었다. 빌럼 1세빌럼 로데베이크가 네덜란드령 동인도에서 총독직을 수행하면서 네덜란드 국내외로 영향력이 강해지자 이에 대해 빌럼 로데베이크에게 귀국 명령을 내리고 새로운 총독을 파견하였다. 빌럼 로데베이크는 빌럼 1세가 자신을 경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고, 귀국을 하더라도 자신의 신변을 보장받을 수 없다는 걸 알고있었다. 또한 칙령을 내려 동인도 제도내에 존재하고 있던 보호국과 속국을 완전히 네덜란드령 동인도에 병탄하고자 하였다. 빌럼 로데베이크는 동인도 내의 보호국, 속국의 지지와 동인도 내의 지지를 통해 네덜란드로 부터의 독립을 선언하였고, 니우홀란트 연방의 국왕이 되었다.

빌럼 로데베이크는 이 과정에서 동남아시아 식민지 세력권을 두고 네덜란드와 대립하고 있던 영국에게 네덜란드령 동인도가 관리하던 말라카 반도와 조호르 술탄국을 양도하고, 추후 인도지역 내에서의 네덜란드와 영국간 대립이 발생할 경우 영국을 지지 및 지원하겠다라는 조건하에 븡쿨루 지역을 포함한 수마트라와 방카블리퉁 제도의 영국 식민지를 양도 받고, 리아우 제도와 수마트라섬(암묵적으로 아체술탄국)에 대한 니우홀란트의 세력 주장에 영국이 개입하지 않으며 영국은 니우홀란트의 지지를 승인하기로 함으로써 니우홀란트의 성립을 인정받았고, 영국의 지원하에 동인도 제도 내의 역량을 집중 할 수 있었다.

일본점령기

2차세계대전 이후

정치

니우홀란트는 입헌군주제를 표방하는 나라이다. 현행 니우홀란트 연방헌법에서는 국왕을 " 니우홀란트 연방의 국왕은 니우홀란트 연방의 국가 수장이고 선포된 칭호와 직함으로 칭한다. "고 규정되어 있으며 헌법이 정하는 국사(國事)에 관한 행위만을 내각의 조언과 승인, 책임에 따라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에 따라 연방총리와 내각의 임원들을 임명하거나 그 신임장에 인증하는 것, 최고재판소 장관을 임명하는 것, 의회를 소집,해산하고 헌법 개정과 법률 및 정령, 조약을 공포하는 것 , 내각을 해산하는 것, 계엄령을 선언 하는것, 군대에 대한 모든 행위" 로 규정하고 있다. 왕권이 강한 것으로 보이지만 네덜란드 공화정의 성격이 남아있는 터라 계엄령과 군대에 대한 행위는 헌법에 "국왕이 허락한 경우" 라는 것을 명시하여 연방총리에게 해당 권리를 위임하고 있다.

입법기관인 스타텐 헤네랄은 헌법에 명시된 입법기관으로서, 영국식 의원 내각제를 채용했기 때문에 연방총리의 지명권, 제2원의 내각 신임과 불신임의 의결권을 가진다. 스타텐 헤네랄은 양원제로 제1원제2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양원 모두 국민의 대표로서 선출된 의원들로 조직되어있다. 제1원은 각 주별로 4명씩 선출하며 예외적으로 세습직 의원들이 존재한다. 제2원은 지역구별로 인구수에 따라 비례하여 의석을 결정한다.

행정권은 연방총리를 장으로하는 연방 행정부에 속하며 내각은 행정권의 행사와 스타텐헤네랄에 대한 책임을 진다. 내각은 연방총리와 이하 연방총리가 지명권을 가지는 국무위원으로 조직되어 행정권의 행사에 대하여 공동 책임을 진다. 내각은 행정 사무 이외에 법률 집행, 외교 관계의 처리, 조약 체결, 예산 작성, 정령(政令) 지정을 비롯한 하급 입법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그러한 수행 상의 부담을 나누기 위해 국무위원들을 책임자로 하는 행정부(部)를 갖추고 있다.

사법 기관으로는 재판소가 있다. 헌법재판소와 하급재판소(고등재판소, 지방재판소, 가정재판소, 군사재판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재판관은 자신의 양심에 따라 독립된 직권을 행사함에서 헌법과 이하 법률의 구속을 받는다.

정당과 선거

외교

군사

1815년에 창설된 니우홀란트 군의 정식명칭은 '니우홀란트 연방군(Armed Forces of Fedration Neiuw Holland' 약칭 AFN)'이며 , 연방 육군(Federatie Landmacht,FL), 연방 해군, 연방 공군, 연방 해병대로 구성되어있다.
창설초기에는 별다른 위협이 없었기 때문에 군에 대한 큰 투자가 없었다. 본격적으로 군에 투자가 증가한 것은 제 2차 세계대전때 부터인데, 일본의 동남아시아 침략에 대해
위협을 느낀 미국이 니우홀란트에 무장할 기회를 제공하면서 본격적으로 군이 재편되기 시작하였다. 이후 1950년대 공산주의 확산으로 군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여 1970년대에는 첨단무기를 지급하는 수준에 이르렀으며 2000년대 들어서는 중국과의 나투루 제도(남중국해)에서의 충돌과 패권확장으로 인해 2010년 군 예산은 전체 예산의 8%를 차지하게 된다.

지방과 행정 구역

바타비아

경제

교통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