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제국 (스펙터 유니버스)

<accesscontrol>Administrators</accesscontrol> <accesscontrol>Administrators</accesscontrol>

이 문서는 스펙터 세계관의 공식 설정입니다.
이 설정에 대한 권리는 작성자에게 있으며 무단 편집시 반달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스펙터 유니버스 틀이 부착된 문서는 모두 세계관 참여자 외 이용을 금지합니다. 참고해주세요.
대한제국
大韓帝國
국기 황실 문장
표어 광명천지 (光明天地)
(모든 땅에 밝은 빛을 내리리다.)
국가 애국가
수도 한성특별시
최대 도시 한성특별시
정치
공용어 한국어
여제 혜명황제 이주혜
총리대신
의정원장
대법원장
헌법재판원장
문재인
정세균
김명수
김이수 (권한대행)
 
지리
면적 222,300 km2
시간대 KST (UTC+9)
인구
2017년 어림 76,822,582명
경제
GDP(PPP) 2016년 어림값
HDI 0.901 2017년 조사)
통화 원 (KRW)
기타
ISO 3166-1 410, KR, KOR
도메인 .kr/.한국
국제 전화 +82

대한제국 (大韓帝國, 영어: Empire of Korea; EOK), 약칭으로 한국(韓國)은 동아시아의 한반도에 있는 황제국이다. 서쪽으로는 서해를 사이에 두고 중화인민공화국이, 동쪽으로는 동해를 사이에 두고 일본이 있으며 북쪽으로는 누브에마뉘엘과 맞닿아 있다. 수도는 한성특별시이며, 국기는 태극기, 국가는 애국가, 공용어는 한국어이다. 사용 문자는 한글이다.

상징

국호

국기

국가

애국가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국화

오얏꽃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국장

이화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역사

대한제국의 역사
韓國史

자연환경

면적 (영토)

지형

생태

자원

인문환경

인구

언어

종교

교통

행정구역

대한제국의 전 지역은 1개의 특별시, 9개의 광역시, 17개의 도, 2개의 특별자치시, 1개의 특별자치도로 나뉜다. 이상 총 30개의 행정구역은 광역지방자치단체로 구분된다. 특별시는 구로, 광역시는 구와 군으로, 도는 시와 군으로 다시 나뉜다. 이상의 행정구역은 기초지방자치단체로 구분된다. 특별시와 9개 광역시에는 2017년 4월 기준으로 총 OO개의 자치구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9개 광역시와 17개 도에는 총 OO개의 자치시와 OO개의 군이 설치되어 있다. 특별자치도는 자치시가 아닌 행정시를 둘 수 있으며, 행정시는 특별자치도지사 직속기관으로서 기초지방자치단체로서의 권한이 없다. 광역자치단체인 도 하위의 인구 50만 이상의 자치시에는 일반구를 둘 수 있는데, 일반구도 기초자치단체로서의 권한이 없기 때문에 특별시·광역시의 자치구와 구별된다. 시와 구(자치구, 일반구)는 읍·면·동으로, 군은 읍·면으로 나뉜다. 읍·면은 리로, 동은 통으로 나뉜다. 통 및 리는 말단 행정 구역인 반으로 나뉜다.

한편, 대한제국 헌법 제O조에는 "대한제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이에 따른 현재 대한제국의 최동단은 동해 상의 독도, 서단은 압록강의 비단섬, 남단은 제주도의 남쪽 바다에 위치한 마라도, 북단은 함경북도 온성군 부근이 된다. 대한제국은 누브에마뉘엘이 실효 지배중인 백두산 천지 북부에 대하여 영유권을 주장하여 대한제국의 지도 상에 백두산 천지 전체를 대한민국의 영토로 표시하고 있다. 이밖에 러시아가 실효지배중인 녹둔도에 대하여 지도상으로는 표시하고 있지 않으나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한성특별시

부산광역시

대구광역시

남구, 달서구, 동구, 북구, 서구, 수성구, 중구, 달성군

인천광역시

계양구, 남구, 남동구, 동구, 부평구, 서구, 연수구, 중구, 강화군, 옹진군

광주광역시

광산구, 남구, 동구, 북구, 서구

대전광역시

대덕구, 동구, 서구, 유성구, 중구

울산광역시

남구, 동구, 북구, 중구, 울주군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 연기면, 연동면, 부강면, 금남면, 장군면, 연서면, 전의면, 전동면, 소정면

정치

입헌군주국으로서, 대한제국 황실에 소속된 대한제국 황제가 국가를 대표하는 원수이다. 그러나 실질적인 국정은 대한제국 헌법에 따라 의정원의 입법부, 총리대신의 행정부, 법원의 사법부가 삼권 분립에 입각해 담당하고 있다.

일반적인 입헌군주국들은 의원내각제를 시행하여 원내에서 총리를 선출하는 식으로 입법부가 사실상 행정부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대한제국의 총리대신은 6.29 민주화 선언에 따라 국민이 직선제로 선출한다. 따라서 대한제국 행정부의 수장인 총리대신은 대통령 중심제의 대통령직이 갖는 특성을 일부 공유하며[1], 행정부와 입법부의 상호 견제가 심심치않게 일어나는 편이다. 사법부는 3심 제도에 따라 지방법원, 고등법원, 대법원이 존재하며, 이 밖에 대한제국 헌법재판원, 가정법원, 행정법원, 군사법원 등 특수한 목적의 법원들도 존재한다.

정당

대한제국에서는 헌법에 따라 정당의 자유로운 설립이 가능하다. 아래는 현재 원내 정당의 목록이다.

우촌좌도의 개념으로 보면 개혁 성향의 더불어민주당은 도시 지역에서, 자유한국당은 농촌 지역에서 환영을 받고 있다. 한편으로 지역주의 성향도 두드러지는데, 제20대 의정위원 선거에서 호남계 중진 의원들이 합류한 국민의당전라북도, 전라남도, 광주광역시에서 의석을 석권하였고, 구북한 지역에서는 황해남도-강원도 북부를 경계로 북쪽으로는 사회노동당이, 남쪽으로는 새누리당이 의석을 확보하였다. 한편으로 새누리당은 경상북도경상남도, 대구광역시에서도 다수의 의석을 확보하였으며 새누리당의 의석 대부분은 바른정당 분당 이후에도 자유한국당으로 이어지고 있다.

행정

국제관계

경제

사회

문화

군사

대한제국군 항목 참조.

단위

법정 연호

시간대

관련 문서

같이 보기

각주

  1. 총리가 의회를 자주 해산하는 일본과는 달리 의회 해산도 마음대로 불가능하며 황제의 재가가 있어야 한다. 황실의 방침은 국민이 선택해 뽑은 의정위원들을 존중해주자는 것이어서, 1987년 이후 단 한번도 의회 해산이 이루어진 적이 없다.
  2. 엄석대 (해주시 선거구) 의원 2017년 1월 16일 입당.

둘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