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전투 (승리의 왕관)

승리의 왕관.png

로마 전투
도이치-브리튼 분쟁의 일부
300px
날짜1923년 5월 5일 ~ 5월 12일
장소교황령 로마
결과 중립지대(교황령) 설립
교전국
북이탈리아 도이치 정부 (승리의 왕관) 북이탈리아 도이치 정부
도이치 (승리의 왕관) 도이치 제국
틀:나라자료 나폴리 브리튼 (승리의 왕관) 나폴리 브리튼 정부
브리튼 (승리의 왕관) 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

로마 전투도이치 제국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간의 이탈리아 반도의 영향력 행사에 대한 분쟁이다. 로마 전투는 명목상으론 도이치 제국북이탈리아 도이치 정부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나폴리 브리튼 정부의 전투이다. 그러나 실질적으론 도이치 제국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의 대리전이다.

로마 조약 이후 도이치 제국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로마공화국 광장을 중심으로 북위 41도 54초를 국경으로 삼고 있었는데, 이는 북이탈리아 도이치 정부가 더 많은 영토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은 불만이 생겼고, 티레니아 해아드리아 해를 중립화하기로 하면서 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지중해 패권 유지가 힘들어졌다.

전투는 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의 선빵으로 시작되었는데, 브리튼군은 공화국 광장에서 포볼로 광장으로 진격하는 무력 시위를 감행하였다. 그러자 도이치 제국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에게 외교적으로 항의함과 동시에 테베레 강을 건너 베네치아 광장까지 진격했다. 그러자 베네치아 광장브리튼군은 도이치군을 향해 공격을 시작했고, 이에 로마도이치군은 로마 내의 브리튼군을 공격했다.

이후 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도이치 제국에게 사과문을 보냈고, 다음날인 12일, 전투는 종료된다.

로마 전투 이후 양국은 옛 교황령의 영역을 다시 교황령에게 반환하여 이탈리아 반도에 중립 지대를 설치함으로써 종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