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조약 (1918)(승리의 왕관)

승리의 왕관.png

베를린 조약
유형 조약
서명일 1918년 2월 16일
서명장소 도이치 제국 베를린
발효일 1919년 1월 1일
언어 도이치어/잉글랜드어
주요내용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프랑라이히의 처리

베를린 조약(도이치어:Vertrag von Berlin, 잉글랜드어:Treat of Berlin)은 1918년 2월 16일에 동맹국협상국 사이에 체결된 제1차 세계 대전의 평화조약이다. 1916년의 제2차 베르시에그 조약으로 틀이 잡혔으며, 베를린 평화 회의를 통해 서명되었다. 협정은 1918년 2월 16일 2시 16분에 베를린 성에서 체결되었으며, 1919년 1월 1일에 공표했다. 조약은 프랑라이히 제재에 관한 규정을 포함한다.

조약 서명 당시 상황

모든 나라들의 지도자들을 평화 조약 체결에 초대했지만 패전국에는 지도자가 없었다. 몇몇 인사들은 대단한 영향력을 갖고 있었는데, 4개 승전국의 지도자들이 그들에 해당된다. 도이치 제국의 황태자, 프리드리히 빌헬름, 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의 수상,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 불가리아 차르국의 수상, 바실 라도슬라보프, 일본 제국데라우치 마사타케가 바로 그들이다.

지도자들은 서약을 개별적으로 작성하였고, 각각의 주장은 다양하였다. 도이치 제국프리드리히 빌헬름프랑라이히을 분열시키고 왕정을 수립하기를 원했다. 또한 룩셈부르크 대공국외스터라이히를 합병하기를 원했으며, 동유럽을 군주주의 국가로 만들기를 원했다. 그에 반해 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프랑라이히에 왕정을 세우되, 입헌군주국이 되기를 원했으며, 다른 유럽 국가도 그러기를 원했다. 또한 불가리아바실 라도슬라보프오스만 제국이스탄불를 점령하기를 원했으며, 발칸 반도에 대한 주도권을 원했다. 동아시아의 니혼 제국태평양동남아시아에 대한 영향력을 원했다.

조약의 내용

조약은 총 300여개의 조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부분이 프랑라이히협상국에 관한 내용이다.

영토 관련

영토 관련 조약은 1조부터 5조까지 해당된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정책/정치 및 외교 관련

프랑라이히유럽에 대한 조항은 6조부터 63조까지 해당된다. 조약의 두번째 내용에 해당되며 프랑라이히의 내부 정책과 유럽의 외교 정책들을 관리하는 조항이다.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군 관련

많은 규정들이 프랑라이히의 군사력을 제한하고 유럽에서의 프랑라이히의 세력 확보를 제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군과 관련된 조향은 5번째 부분을 이룬다.

  • 프랑라이히은 대포 5,000문과 비행기 25,000대, 4분의 3의 장갑차와 모든 함선을 양도해야 한다.
  • 프랑라이히의 군대는 육해군을 합쳐 10만 명으로 제한하며, 항공 전력은 금지한다.
  • 새로운 전차의 개발 및 배치를 금지한다.
  • 도이치, 브레타뉴, 벨기에과의 국경의 비무장화

경제 관련

식민지 관련

조약의 세번째 부분은 프랑라이히의 식민지 포기를 명령했다. 동맹국 내에서 식민지를 가지고 있던 도이치 제국, 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 니혼 제국은 전세계적으로 분포되있는 프랑라이히의 식민지를 나눠가졌다. 도이치 제국프랑라이히령 북아프리카프랑라이히령 서아프리카를 차지했다. 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프랑라이히령 에콰도 아프리카프랑라이히령 마다가스카르, 프랑라이히령 인도, 프랑라이히령 지부티, 프랑라이히령 서인도제도, 에콰도프랑라이히을 차지한다. 니혼 제국프랑라이히령 인도차이나 대부분과 태평양의 식민지를 차지했다.

다른 협상국의 조약

협상국과의 조약은 패전국 별로 나눠서 서명되었다. 베를린 조약 이후의 외스터라이히-운가르 제국뮌헨 조약부다페스트 조약, 불가리아와 관련된 제2차 발칸 동맹국들은 런던 조약, 알바니아와 관련된 티라나 조약, 오스만 제국이스탄불 조약, 이탈리아와 관련된 로마 조약은 유럽을 다음과 같이 변화시켰다.

1920년의 유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