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스크리트어

산스크리트어
संस्कृता(IPA: [səmskr̩t̪əm])
사용 지역 인도남아시아동남아시아, 동아시아불교 학자들.
언어 인구 제1언어: 14,135 명(2001년 조사)
제2언어: 194,433 명(1961년 조사)
언어 계통 인도유럽어족
 인도이란어파
  인도아리아어군
   산스크리트어
공용어 및 표준
공용어로
쓰는 나라
인도 인도
표준 없음.
언어 부호
ISO 639-1 sa
ISO 639-2 san
ISO 639-3 san


산스크리트어(संस्कृता, [saṃskṛtā]) 간칭 범어(梵語)는 인도의 고전어로, 힌두교 · 대승불교 · 자이나교 경전의 언어이자 수많은 인도 제어의 고급 어휘의 근간을 구성하는 언어이다.

인도 공화국의 공용어 중 하나로, 아직도 학교에서 읽고 쓰는 법을 가르치고 있고 관련된 문학/예술/방송활동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일부 브라만은 산스크리트어를 모국어로 쓰고 있다.

계통

인도유럽어족 인도이란어파에 속하며, 현대 인도 북부에서 쓰이는 힌디어를 위시한 아리안계 인도 제어의 조어(祖語). 인도의 고전언어가 유럽의 고전언어인 라틴어희랍어와 유사성을 보인다는 점에 착안한 유럽의 학자들은 인도유럽어족이라는 어족을 샅샅히 밝혀내게 되었고, 이가 곧 비교언어학의 시초가 된다.

같은 인도유럽어족인 영어와의 동계어를 예로 들면,

mus - mouse
sharkara - sugar
manu - man

명칭

그 이름인 '삼스크르타'의 '삼'은 '같이'를 뜻하며 '크르타'는 '두다'를 뜻하니, 이는 '같이 두어진' 즉 '잘 정돈된' '세련된' 등의 의미를 지닌다. 한자 문화권에서는 범어(梵語)라 하는데, 이는 철학체계인 브라만의 음역에서 유래하였다.

역사

산스크리트어는 베다 산스크리트어의 발전형으로, 베다 산스크리트어와 구분하여 고전 산스크리트어라고도 한다. 기원전 4세기에 파니니(Pāṇini)에 의해 고전 산스크리트어 문법이 완성되면서 베다 산스크리트어는 완전히 사어가 되었다.

문자

현대에 산스크리트어를 기록하는 데에는 일반적으로 데바나가리 문자가 쓰이나 역사적으로 범어 표기는 특정한 문자에 국한되지 않고 각 지방에서 널리 쓰이는 문자가 사용되어, 나가리(Nagari· 그란타(Grantha· 샤라다(Sharada· 모디(Modi) 등 여러 가지 문자가 쓰였다.

현대

범어는 인도 전역을 아우르는 고전어로서의 위치를 현대에 이르기까지 굳게 견지하고 있어, 방송매체에서 범어 방송이 송출되는가 하면, 범어 문학활동 역시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고, 북부의 마디아프라데시 주에는 일상적으로 범어가 널리 쓰이는 마을이 몇 곳 존재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범어를 현대에 되살리려는 부흥운동은 범어부활운동이라 통칭한다.

같이 보기

외부 링크

틀:위키낱말사전 틀:위키공용

틀:인도아리아어군 틀:인도이란어파 틀:인도의 언어

모듈:Authority_control 346번째 줄에서 Lua 오류: attempt to index field 'wikibase' (a nil value).

틀:토막글/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