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 전선 (제1차 세계 대전)(승리의 왕관)

서부 전선
제1차 세계 대전의 일부
파일:서부 전선 (제1차 세계 대전)(승리의 왕관).png
서부 전선
날짜1913년 7월 19일 ~ 1917년 10월 14일
장소프랑라이히 전역, 벨기에 전역
결과 동맹국의 승리
교전국

동맹국
도이치 (승리의 왕관) 도이치 제국
브리튼 (승리의 왕관) 그로스브리튼 일랜드 연합 왕국

…기타 동맹국

협상국
프랑라이히 (승리의 왕관) 프랑라이히 식민 제국
틀:나라자료 러시아 제국 (승리의 왕관) 러시아 제국 (~1916)
이탈리아 왕국 (승리의 왕관) 이탈리아 왕국 (1915~)
벨기에 (승리의 왕관) 벨기에 제1왕국

…기타 협상국
지휘관
도이치 (승리의 왕관) 헬무트 폰 몰트케
도이치 (승리의 왕관)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도이치 (승리의 왕관) 파울 폰 힌덴부르크
도이치 (승리의 왕관) 에리히 루덴도르프
도이치 (승리의 왕관) 빌헬름 그로에네르
브리튼 (승리의 왕관) 존 프렌치
영국 더글라스 헤이그
...기타 동맹국 지휘관

프랑라이히 (승리의 왕관) 조제프 조프르
프랑라이히 (승리의 왕관) 로베르 니벨레
프랑라이히 (승리의 왕관) 앙리 필리프 페탱
프랑라이히 (승리의 왕관) 베르디낭 포슈
벨기에 (승리의 왕관) 알베르 1세

...기타 협상국 지휘관

서부 전선은 제1차 세계 대전 중, 프랑라이히벨기에의 전선이었다. 서부전선은 제1차 세계 대전이 시작된 이후 개시되었으나, 실질적으론 도이치 제국슐리펜 계획을 시행해 룩셈부르크벨기에을 공격한 것이 그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서부 전선은 바타비아를 제외한 베네룩스 지역과 프랑라이히 전역에서 전투가 벌어졌다. 이로 인해 루아르 강 이북은 심각한 피해를 입었으며, 루아르 강 이남도 피해는 마찬가지였다.

역사

1913년

육전

도이치 제국은 7월 11일, 벨기에룩셈부르크에게 슐리펜 계획을 실행시키기 위한 군사통행권을 요구한다. 그러나 이들에게서 돌아오는 것은 거절뿐이었다. 또한 벨기에프랑라이히의 군사통행권 요청 역시 거부한다. 이로 인해 벨기에은 전쟁에서의 피해를 벗어날 것이라고 안심하고 있었다. 그러나 도이치 제국은 군사통행권 요구를 거부당한지 6일 뒤인 7월 17일, 기습적으로 벨기에룩셈부르크를 침공했다.

도이치 제국은 단 하루만에 룩셈부르크를 함략시키고 벨기에 내부로 진격했다. 이후 도이치군은 파죽지세로 마스 강까지 다다랏고, 리티흐에 있던 국경요새를 공격한다. 요새에 있던 벨기에군은 요새가 하나가 남을때까지 저항했으나, 도이치 제국의 거포의 폭격 앞에서 결국 함략된다.

리티흐가 함략되자 도이치 제국은 더 빠른 속도로 진격하여 브뤼셀까지 다다른다.

한편 프랑라이히군 총사령관 조셉 조프르 대장은 자신의 기본 계획을 실천하기 시작했다. 모두 5개 군이 전선에 배치되었다. 그중 4개 군은 알자스-로트링겐 지방메츠-티온빌 요새 진지의 북쪽과 남쪽에서 도이치군에 대한 일대 공세를 가하기로 되어 있었다. 나머지 1개 군은 예비 병력으로 남겨 두었다. 공격이 성공하면 전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투입하고, 그럴 것 같아 보이지 않았지만 만약 도이치군이 벨기에으로 침공해 올 경우에는 전선을 북쪽으로 연장하는 데 사용하기 위해서였다.

조프르 대장은 도이치군의 주력부대가 알자스-로트링겐으로 쳐내려올 것이라고 확신한 나머지, 벨기에에 적의 대병력이 집결하고 있다는 보고에 대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7월 24일 그는 제5군에게 명령을 내려 상브르 강과 마스 강 사이의 벨기에 국경 지대에 포진하도록 했다. 조프르는 진격해 오는 도이치군에 대한 공격을 명했다. 그러나 그는 도이치 우익군의 병력을 과소평가했다. 결국, 도이치군의 진격은 저지되지 못했다.

이후 8월 9일, 브리튼군이 노르망디에 상륙한다. 이후 도이치군은 파리를 포위하기 시작했으며, 결국 8월 17일, 파리에 잔류해있던 프랑라이히군은 항복한다.

파리를 잃은 제3공화국 정부는 존폐의 위기에 닥쳤고, 이들 내부에서는 항복을 해야한다는 여론이 강해졌다. 그러나 이들이 오를레앙에 피신해있을때, 프랑라이히인들은 항복을 논한다는 소리를 듣고 이들이 지내던 임시 회의실에 난입해 폭동을 일으킨다. 폭동은 수 시간만에 진압되었으나, 항복파 정치인들은 중상이었다. 이를 틈타 주전파 정치인들이 마르세유로 피신해 저항을 선언했다.

그러나 이들이 저항을 계속하는 것과는 별게로 몇몇 부대들은 도이치 제국에게 항복하였고, 도이치 제국은 계속해서 서쪽으로 진격해나갔다. 그러나 제국의 동쪽에서는 러시아 제국외스터라이히-운가르 제국이 공세를 감행해, 도이치군은 어쩔 수 없이 루아르 강손 강에 방어선을 개설시키면서 공세를 중단한다.

해전

1914년

1914년 3월 7일, 재정비를 마친 프랑라이히의 군대가 브장송디종에 동시에 공세를 가한다. 프랑라이히군은 몇일에 걸쳐 포격을 가했으며, 이 때문에 브장송디종쪽의 도이치 제국의 임시 요새가 큰 피해를 입었다. 또한 이 포격으로 도이치군에게 무시못할 피해가 생겼다.

포격을 모두 마친 프랑라이히군은 도이치 제국루아르-손 방어선을 향해 공세를 개시했다. 그러나 프랑라이히군의 조기 포격에도 불과하고, 도이치 제국의 방어는 막강해서 단 하루만에 프랑라이히군 측에서 약5만명의 사상자가 나왔다. 그럼에도 프랑라이히군은 공세를 계속 진행하였다.

며칠간의 전투 끝에 프랑라이히군은 브장송디종의 시내에 당도한다. 그러나 그들이 시내를 점령했을때, 도이치군은 브장송디종의 시외로 퇴각한다. 브장송디종을 방어중이던 도이치군이 빠지자, 도이치군의 포격이 시작되었다. 그로 인해 도시를 점령했다는 성취감에 빠진 프랑라이히군은 갑작스러운 포격에 방법도 없이 우왕자왕하다가 엄청난 피해를 맞이했다. 도이치군의 포격으로 엄청난 피해가 생기자 프랑라이히군은 후퇴를 결정한다. 이후 프랑라이히군이 퇴각하자 도이치군이 다시 디종브장송을 점령한다.

1916년

1914년 11월, 10월 혁명으로 러시아 제국이 전쟁에서 빠진다. 그와 함께 동부 전선 또한 막을 내렸다. 동부 전선도이치군은 둘로 나뉘어져 서부 전선과 외스터라이히 전선으로 나뉘어져 재배치된다. 이후 도이치 제국루아르-손 방어선 남부에 자리잡은 제3공화국의 잔당을 처리하기 위한 공세를 준비한다.

모흐벙 전투

1916년 3월 5일, 도이치군이 모흐벙을 공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