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세계관 몽골

MMMD.png 주의. 이 문서에서 다루는 내용은 공식 설정입니다.
이 문서는 특정인 혹은 특정 집단이 작성한 공식 설정이기 때문에 함부로 편집을 시도하시면 반달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수정 가능 여부를 문서 작성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다만 단순 오류 및 오타의 교정은 반달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2000px-emblem of the united nations-pantone-279c-1024x884.png 주의. 이 문서는 신자유세계관 프로젝트 문서입니다. 세계관 이용 국가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주의. 이 문서는 신자유세계관 유저외에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함부로 수정하시면 반달 사용자로 지목되어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정할 것이 있으시다면 문서주인의 동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신자유세계관의 전용 위키가 생성되었습니다! Sinwiki
75px-Baustelle svg.png 주의. 이 문서는 현재 공사 중입니다.
이 문서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로, 본문에 다소 난잡하거나 생략된 부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Монгол улс
몽골국

ᠮᠤᠩᠭᠤᠯᠤᠯᠤᠰ
몽골 국기.png 몽골국장.png
소욤보국기 소욤보국장
몽골국토.png
국훈 모든 정의로운 국가들과 관계를 강화할 것
국가 몽골국가
파일:몽골국가.ogg
국화 연꽃
국교 불교(佛敎)
국체 민주공화정 대통령중심제
국어 몽골어
대통령 할트마긴 바툴가
수도 울란바토르
인구 약 4.5백만 명
민족 몽골족
종교 불교, 기독교 등
책력 서력(西曆)
면적 1,950,690 km²
내수면비율 0.6%
GDP $ 약 300억
1인당 GDP $ 10,012
통화 투그릭(MNT)
UN가입 현황 미가입
국가도메인 .Mn
건국 서력 1915년 수립


몽골국(Монгол Улс), 약칭 몽골(Монгол)은 동아시아에 위치한 국가이다. 몽골국의 강역은 동아시아, 중앙아시아일대에 걸쳐있으며 고대에는 동서양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역사를 가진 국가이다. 몽골국의 수도는 울란바토르이고 민주공화정 대통령중심제를 국체로 체택했으며 국화는 연꽃이고, 국기는 소욤보국기이며, 국장은 소욤보국장, 국가는 몽골국가이다. 표어로는 세계의 모든 정의로운 나라와 관계를 강화 할 것을 표방하고 있으며 사용 문자는 키릴문자이다.

몽골은 13세기 원 태조칭기즈 칸몽골 제국을 건국한 이래로 칭기즈 칸의 손자이자 몽골 제국의 제5대 칸인 쿠빌라이 칸이 국호를 원으로 개칭하고 남송을 정벌하여 중국 전역을 지배했으며 세계 역사상 유례없는 대제국을 수립하였었다. 이후, 몽골이 세운 원 왕조가 몰락해 몽골 초원지대로 물러난 형태인 북원이 1688년 만주족이 세운 청왕조 에 복속되어 외몽골로 불렸다. 1911년 제1차 혁명을 일으켜 중화민국에 대항하였고 1915년에는 량왕조와 화평하여 현재의 형태로 독립하였다. 몽골국은 국토의 남부에서 대량국에, 북부로는 쏘련에 접하고 있다.

명칭

몽골의 정식 명칭은 몽골 올스(Монгол Улс) 즉, 몽골국이다. "몽골 올스"에서 "몽골"(Монгол)은 "용감한"이라는 뜻을 가진 부족 이름에서 유래된 명칭으로 민족 이름을 뜻하고 "올스"(Улс)는 몽골어로 "나라" 또는 "국가"를 의미한다.

역사

자연 환경

몽골은 지리적으로 동아시아에 속하기도 하며 또한 중앙아시아에 속하기도 한다. 국토는 4가지 성격의 지대로 나뉜다. 서쪽은 알타이, 항가이라고 하는 큰 산맥, 남쪽은 바위와 모래가 전부인 고비사막, 동쪽은 아무것도 없는 초원, 그리고 북쪽은 홉스굴 호수와 사람이 뚫고 지나가기 불가능한 시베리아의 남쪽 산림(타이가)으로 이루어져 있다. 해발고도는 평균 1,500m 정도다.

기후

고비사막의 영향을 받아 매우 하다. 일년 평균 강수량이 388mm 정도다. 고비사막에서 발생하는 황사대량국, 대한국의 큰 문제로 작용하고 있다.

정치

군사

경제

인구

언어

현재 몽골어는 키릴 문자를 주로 사용한다.


문화

종교

몽골의 불상

몽골인의 주된 종교는 티베트 불교로 역사적으로는 티베트와의 관계가 깊다. 하지만 1992년 선거로 민주화된 이후 개신교가 선교사들에 의해 유입되고 있으며, 그 이전부터 러시아의 영향으로 러시아 정교회 신자들이 소수 있다. 신앙자 분포는 불교 53%, 이슬람교 23%, 토속종교 3%, 기독교 2%, 무종교 19%이다.

스포츠

몽골의 브흐 선수

몽골의 전통 무술 브흐는 몽골의 국기(國技)로 정착되어 있다. 체구가 건장한 청년들은 일본에 가서 스모 선수로 등단하기도 한다.

외교

외부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