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우 이나고 델 카노바스

안토니우 이나고 델 카노바스
António Ignago del Cánovas
1기 내각 시절
1기 내각 시절
에스페란토 공화국제68대 총리
임기 1949년 4월 18일~1953년 4월 17일
전임: 카를레스 로헤르(제68대)
후임: 마누엘 호세 라우렐(제69대)
에스페란토 공화국의 제70대 총리
임기 1957년 4월 18일~1961년 4월 17일
전임: 마누엘 호세 라우렐(제69대)
신상정보
국적 에스페란토 공화국 에스페란토 공화국
출생일 1904년 4월 6일
출생지 에스페란토 공화국 에스페란토 공화국 메야도 주
정당 중앙당
학력 메세타 콤포스텔라 대학

안토니우 이나고 델 카노바스(스페인어: António Ignago del Cánovas)는 에스페란토의 대학교수, 작가, 정치인이자, 에스페란토 공화국의 현임 총리이다.

일생

1904년, 에스페란토의 메야도에서 지방 유지였던 아버지와 히스파니아인이었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기초 교육과정을 마친 후, 메세타 콤포스텔라 대학에서 행정학과 문헌역사학을 전공하던 도중에, 에스페란토 내전에 휘말려 가족을 잃자, CNT(Confederation National del Trabojo, 국가노동총연맹) 민병대에 투신, 열성적으로 활동했으나, 아나코생디칼리즘(Anarcho-Syndicalisme) 사상이 반파쇼 기류를 타고 CNT를 장악하자, 카노바스는 CNT에서 탈퇴하게 된다.

그 이후, 지방의 대학교수로 근무하던 도중, 동료였던 루이스 펠리페 카리요의 권유에 따라 중앙당에 입당하고, 카파스의 하원의원에 당선된 뒤, 당시 중앙당 당수였던 산티아고 메야도의 정무비서실장으로 처음 중앙정계에 입성, 이후 중앙당 연정내각에서 국방부, 체신부, 내무부, 법무부 장관을 차례로 역임하며 대중들에게 젊은 행정전문가로 인정받기에 이른다.

그리고 제2차 대전쟁 시기에 외무장관으로 거국내각에 입각, 연합국과의 교섭을 통해, 경제 원조와 군 재무장 지원 합의를 받아내는 데 성공한다.

이런 정치적 활약에 힘입어 카노바스는 강력한 대권(大權) 주자로 떠오르게 되고, 1949년의 총선에서 중앙당의 당수로서 중앙당 단독내각을 조각하기에 이른다.

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