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브룸 궁/연방의회의사당
Regeringscomplex Schonbrunn,Paleis Schonbrunn

2010년 8월에 촬영한 의사당
기본 정보
위치 니우홀란트 연방 니우홀란트 연방 바타비아 센브룸1가
상태 사용중
기공 1648년 3월 22일
완공 1659년 9월 20일
용도 니우홀란트 의회 의사당
건축 정보
건축가 제이콥 판 캄펜
건축 내역
층수 지상 5층 지하 2층
건축비용 850만 휠던

센브룸 궁(Paleis Schonbrunn)은 바타비아 센브룸 1번가에 위치한 궁전으로 니우홀란트 의회 의사당으로 사용되어지는 궁전이다. 연방총리의 관저인 비츠셔 궁의 남쪽에 위치하여 가까운 위치에 위치해있다.

개요

건물은 제이콥 판 캄펜(Jacob van Campen)이 1648년부터 건설에 착수하였으며 원래는 바타비아 시청사이다. 13,000여 개에 달하는 나무기둥과 재료를 비롯해 총 850만 휠던이 들었다. 석재로는 독일의 벤다임 지역에서 나는 황금빛의 사암을 썼으며 전체 건물에 쓰였다. 황금빛과 비슷한 색조 덕에 매 시간마다 일조량의 차이에 의해 빛깔이 달라진다.

건축가는 로마의 궁전에 깊은 영감을 받아 로마의 공공기관처럼 바타비아에 북부의 로마식 건물을 짓고자 하였다. 17세기 네덜란드 공화국의 엄청난 번영에도 불구하고 문화적, 상징적 건물과 문화적 인식의 부재를 상당부분 느끼고 있었던 당대의 정재계 인사들에게도 반가운 소식이었다. 기술적 보충은 후에 시청사 계획을 맡은 다니엘 스탈파렛이 공조하였으며 조각상의 경우 아르터스 케리즌이 맡았다.

내부 공간은 눈부신 풍요로움의 상징과도 같다. 중앙 홀은 120 피트 길이이며 60 피트 넓이 정도이고 바닥재는 대리석을 쓰고 있는데 바닥에는 두 개의 반구를 그린 지도가 있다. 서반구와 동반구가 있는데 당시 네덜란드의 식민지 정책과 관련된 것이다. 영토에 관련한 지도이기도 하며 육반구는 18세기 중반에 만들어졌고 17세기 초의 네덜란드 역사를 반영하고 있다.

궁전 맨 꼭대기에는 돔형의 포탑이 있으며 풍향계가 서 있다. 돔 바로 아래에는 동인도 제도의 영해로 들어오는 배와 항구를 볼 수 있도록 몇 개의 창이 만들어져 있다.

이후 바타비아 시청으로 쓰이다가 독립이후 1820년 8월20일에 정부청사로 변경되었다. 내부 장식은 바타비아 시의 권위와 힘을 상징한다. 내부 그림은 고베르트 플링크를 비롯해 제이콥 요르단스 등의 작품이 있다. 램브란트의 가장 거대한 작품인 The Conspiracy of Claudius Civilis도 전시하였으나 몇달이 지나고 다시 돌려주었다. 당시에는 왕궁이 세계 8대 불가사의로 여겨질 만한 수많은 후보 가운데 속하였으며 오래도록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행정 목적 건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