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가상국가 채널이란 나무라이브에서 2018년 8월 3일부터 2020년 7월 24일까지 존재했던 커뮤니티이다.

현재는 FNBase, Freeistic, 디시인사이드 가상국가 채널 미니갤에서 해당 커뮤니티를 계승한 상태다.

상세

다른 가상국가와 달리 하나의 인터넷 커뮤니티(나무라이브)에서 게시글을 통해 국가를 건국하고, 공지 글이나 다양한 방식을 통해 해당 국가를 기록해둔다. 모든 사용자에게 동일한 년도와 동일한 시대 배경, 동일한 지도, 동일 시간이 적용되며 게시글을 올리면[1] 시대 배경과 지나치게 어긋나지 않는 한 즉각적으로 해당 기수(세계관)의 상황에 반영된다.

영토는 미리 잘라두거나 정해둔 프로빈스를 통해 주인이 없는 영토를 일정 시간마다 무주지 점령하거나 타 사용자가 운영하는 국가와 전쟁을 통해[2] 확보할 수 있다. 확보한 영토는 지도 관리자를 통해 다음 년도[3]에 반영되는 방식이다.

일반적인 관리 체계는 선거[4]를 통해 선출되는 총권자라는 명칭의 최고 관리자 1인과 3~4인 정도의 부관리자들이 존재하고. 총권자가 임명하는 지도 관리자, 전쟁 관리자, 이벤트 관리자가 존재하는 방식이다. 관리진들은 유저들의 규정 수정 건의에 대해 과반의 찬반을 통해 결정할 권한을 가진다.

최고 관리자에 대한 탄핵이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스스로 내려오는것이 원칙이나 그렇지 않을 경우 나무라이브 사측의 도움을 받았다.

역사

들어가기 앞서, 다음과 같은 용어에 대한 사전 이해가 필요하다.

1. 기수 또는 란, 가상국가 채널이 일정 시간마다 지속적으로 세계관 롤백을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세계관 롤백과 함께 규정도 관리진과 일반 사용자들이 모여 토의를 통해 대거 수정, 추가, 삭제작업을 시행했다.

2. 본 문서에서 위키갤은 디시인사이드 위키 갤러리를 말하며, 남라는 2018년 6월 개편 이후의 초록색 나무라이브를 말한다.

3. 국장은 최고 관리자를 말하는 나무라이브(현 아카라이브)의 용어이며, 부국장은 마찬가지로 부관리자를 의미한다.

4. 3기 이후에 나오는 총권자라는 용어는 국장이라는 용어 대신에 가상국가 채널 최고 관리자를 부르는 호칭이다.

국장 체제

과거 나무라이브 잡담 채널[5]에서 위키갤발 인원들이 모여 초기적인 가상국가 채널의 개념을 출범시켰다. 이를 최초의 기수인 0기라 부르며, 그 이후 가상국가 채널이 만들어지자 @구일역이 최초의 게시글을 작성하였다. 잡담 채널에서 굳이 별도의 가상국가 채널을 만들게 된 이유는 명확하지 않다.

잡담 채널 시기엔 국가 간의 전쟁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설정이 중시되고, 미약하게나마 프로빈스 제도가 확립되었다. 가상국가 채널이 생겨난 0기 이후부터 4기 이전까지 유저 선거 방식이 아닌 일반적인 1인 관리 시스템으로 원래 국장이 모든 부국장을 선출하는 방식이었다.

가상국가 채널 1기

가상국가 채널이 별도의 채널로써 생겨났다. 가상국가 채널 1기는 한국을 배경으로 유저가 단 3명인 상태로 시작되었으며 초창기인 만큼 유저간의 합의 등의 방식으로 규정이 미약하게 존재했다. 국장은 1인 계승 방식으로 구일역이나 예스맨으로 추정되지만 확실한 정보를 찾으면 수정바람.

이후 고정되는 1인1국 시스템은 당시엔 없었으며, 여러 국가를 미리 배치한 다음 사용자들이 이벤트식으로 기사를 내는 방식이었다.[6] 꽤 성공적으로 운영되었으나 뮴쁴쁴라는 억지밈 사건으로 1기가 종료되었다.

가상국가 채널 2기

가상국가 채널 2기는 아시아를 배경으로 진행되었으며 나중에 오세아니아와 아프리카 일부로 확장되었다, 국장은 예스맨으로 추정된다. 오버 테크놀러지 문제로 종료되었다.

가상국가 채널 3기 초

가상국가 채널 3기는 매우 많은 변화가 있었다. 세계관 시작 시점에 세계 2차대전 직후 유럽이라는 시간적 배경 개념이 최초로 생겨났으며, 0시~8시의 휴식시간이 최초로 도입되었고, 뉴비용 무주지, 기업 운영, 야합, 최정상회담, 합종연횡, 전쟁, 기술적 배경을 바탕으로 군사 성장 시스템 등 다양한 방면에서 진일보했다. 당시 국장은 예스맨이었으며, 닉네임은 @ㄹㄹㄹ이었다.

@7LUCK7이 작성한 유저 가이드[7]가 당시 나무라이브 내부 시스템인 헤드라인에 올라가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었으며, 나중에는 이 가이드가 5기 시점의 @익명_Lok4J 중심의 개혁요구파의 핵심 근거가 된다.

그러나 세계 2차대전 직후 유럽을 배경으로 시작한 가상국가 채널 3기는 너무 많은 인구 유입으로 내전과 반란이 과하게 나는 등 유럽 땅만으로 한계가 생기자, 새로운 사용자를 유치하기 위해 북아메리카 지역으로 확장하기에 이른다. 이때 생겨난 개념이 뉴비용 무주지와 건국 후 보호 개념으로 상대적으로 약한 신생국을 위한 규정들이다. 그러나 이런 빡빡한 규정들로 인해 도리어 북아메리카와 유럽 대륙간 사용자들의 연계가 끊어져 버리고 약간의 교류 이외엔 완전히 다른 세계관이 되는 일명 따로 국밥 상황이 이어지자 3기가 종료되게 된다.

민선화 과도기

가상국가 채널이 본격적으로 1인 관리 시스템에서 선출직 총권자로 변화해가는 과도기적 시점이다.

가상국가 채널 3기 말

가상국가 채널 3기가 종료되자, 규정을 준비하고 새 지도를 짜는 등 여러 준비를 시작했다. 그러다 의외의 사건들이 연달아 터지게 되는데.

당시 가상국가 채널의 스타팅 영토를 정할때 하나의 공지글로 집중적으로 몰려가 영토를 선착순으로 영토를 선점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당시 3기 말 운영진을 포함한 모두가 괜찮을것이라 생각했지만, 놀랍게도 이 하나로 집중된 화력으로 인해 나무라이브 전체가 일시적으로 마비되고 말았고 당시 운영진이던 @dawn이 영토 분배 문제로 유저 간 갈등이 심화되자[8] '뭐가 하고싶으셨으면 믿어주시던지 배려를 해주시던지'라는 두고두고 회자될 말과 함께 장렬하게 산화하게 된다.

가상국가 채널 4기 초

잡담 채널 대혼란

가상국가 채널 4기 중반

민선 체제

가상국가 채널 4기 말

가상국가 채널 5기

@airline의 차단
정어리, ASD 문제
1차 친목 사태
6기 혁명

가상국가 채널 6기

주원장 사건

가상국가 채널 7기

가상국가 채널 8기

언운 대전

가상국가 채널 9기

가상국가 채널 10기

솔레스탈 문제
2차 친목 사태

가상국가 채널 11기

아카라이브 이후

디시인사이드의 이주와 충돌

이주와 잔류

현재의 상황

계승 커뮤니티

  1. 예시 : 2022-12-06일이 가상국가 채널의 공지 년도상 1998년일 경우 모든 게시글은 1998년에만 일어난 일이며 모든 일이 1998년의 실시간으로 일어나는것으로 취급함.
  2. 실시간으로 진행된다.
  3. 일반적으로 다음날.
  4. 1달 간의 꾸준한 활동 기록이 존재해야 투표가능
  5. 현 원주민 회관
  6. 예시 : [속보 : '속초가 강릉을 침공하다']
  7. [1]
  8.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