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esscontrol>Administrators</accesscontrol>

이 문서는 스펙터 세계관의 공식 설정입니다.
이 설정에 대한 권리는 작성자에게 있으며 무단 편집시 반달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스펙터 유니버스 틀이 부착된 문서는 모두 세계관 참여자 외 이용을 금지합니다. 참고해주세요.
오펠리 11세
Ophélie XI
2017년 여름 휴가를 위해 방문한 모나코 대공궁에서.
2017년 여름 휴가를 위해 방문한 모나코 대공궁에서.
지위
프랑스 왕국여왕
재위 2017년 9월 21일 ~ (현재)
총리
에마뉘엘 왕국여왕
재위 2002년 2월 9일 ~ 2017년 9월 21일
대관식 2002년 3월 11일
전임자 로베르 4세
총리
싱가포르 왕국여왕
재위 2002년 2월 9일 ~ (현재)
전임자 로베르 4세
리히텐슈타인 공국여대공
재위 2002년 2월 9일 ~ (현재)
전임자 로베르 4세
모나코 공국여대공
재위 2002년 2월 9일 ~ (현재)
전임자 로베르 4세
안도라 공국여대공
재위 2002년 2월 9일 ~ (현재)
전임자 로베르 4세
룩셈부르크 공국여대공
재위 2002년 2월 9일 ~ (현재)
전임자 로베르 4세
누브에마뉘엘 제국여제
재위 2002년 2월 9일 ~ (현재)
전임자 로베르 4세
이름
오펠리 에르미온 마리안느 엘리자베스
신상정보
출생일 1975년 9월 30일(1975-09-30) (48세)
출생지 프랑스 베르사유
왕조 스펙터 왕가
가문 스펙터 가문
부친 로베르 4세
모친 에르미온 엘리자베스
배우자 베르사유 공작 도미니크
자녀 프린세스 로열 앨리스
파리 공 에브라르
기타 친인척 스펙터 일가

오펠리 11세(Ophélie XI, 1975년 9월 30일 ~ )는 프랑스 왕국을 포함한 7개국(에마뉘엘 연방)과 기타 국외 영토와 보호령의 이다. 본명은 오펠리 에르미온 마리안느 엘리자베스(프랑스어: Ophélie Hermione Marianne Élisabeth)이다. 호칭은 ‘ 프랑스 왕국의 오펠리 11세 여왕 폐하(프랑스어: Sa Majesté la Reine Ophélie XI du Royaume de France)’이다. 그는 2002년 2월 서거한 부왕 로베르 4세의 뒤를 이어 에마뉘엘 왕국의 왕위에 올랐고, 2017년 프랑스 왕국의 첫 여왕에 올랐다.

또한, 프랑스 왕국 외에도 누브에마뉘엘 제국, 싱가포르 왕국, 리히텐슈타인 공국, 모나코 공국, 룩셈부르크 공국, 안도라 공국 등의 황제나 왕 혹은 대공이기도 하다. 에마뉘엘 연방 5개국[3]의 총인구는 6,054,237명 정도이다. 연방 구성국들이 반 입헌군주제[4]를 시행하는 국가이므로 해당 지역에서의 영향력은 상당하다. 그리고 비교적 소탈하고 선량한 행보로 왕실의 이미지를 한껏 올려놓아 구 에마뉘엘 왕국 국민이 아니었던 프랑스 국민들에게도 굉장한 지지를 받고 있다. 덕분에 프랑스 정치에 그녀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미치는 영향은 상당한 수준이다.

현재 전 세계 군주들 가운데서 세 번째로 젊은 군주이다.[5]

개요

2017년 입헌군주정으로 왕정복고한 프랑스의 첫 여왕

에마뉘엘 왕국의 명목상 마지막 여왕[6]

오펠리 11세는 2002년 2월 9일 아버지 로베르 6세가 서거함에 따라 누브에마뉘엘 제국, 에마뉘엘 왕국, 싱가포르 왕국, 리히텐슈타인 공국, 모나코 공국, 안도라 공국 등의 여제, 여왕 혹은 여공이 되었다. 오펠리 11세는 각각의 나라에서 다른 정식 칭호를 가지고 있다. 프랑스, 에마뉘엘 왕국에서의 정식 칭호는 ‘하느님의 은총으로 프랑스 왕국과 그 밖의 왕국과 영토의 여왕, 에마뉘엘 연방의 우두머리, 민주주의의 수호자이신 오펠리 11세 폐하(Sa Majesté Ophélie onzième, Par la Grâce de Dieu du Royaume de France et de ses Autres Royaumes et Territoires Reine, Chef de la Fédération, Défenseur de la Démocratie)’이다. 오늘날 그는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더불어 지구상에서 2개국 이상의 독립국을 다스리는 유이한 군주이다.

2007년 오펠리 11세는 도미니크 필립스[7]와 결혼하여 1남 1녀를 두었다. 도미니크는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딸 앤의 장남이다. 여왕의 손자며느리가 또 여왕인 특이한 경우.

초기 삶

오펠리는 1975년 9월 30일 프랑스 베르사유에서 파리 공 프랜시스(훗날의 로베르 4세)와 파리 공작부인 에르미온 엘리자베스(나중에 그의 딸 오펠리가 왕으로 즉위한 후로는 왕대비로 격상됨)의 맏이로 태어났다.

그는 어머니의 이름을 가지되 에마뉘엘 왕실을 대표적으로 상징하는 이름 오펠리 다음에 넣고 그가 태어나기 3달 전에 서거한 증조모 마리안느 왕대비와 조모 엘리자베스 왕비의 이름을 따와 그의 중간이름으로 지명되었다.“마리아”라는 애칭으로 불렀다. 그는 할아버지 로베르 3세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했으며 로베르 3세는 그에게 "마리아" 라는 애칭을 주었다.

에마뉘엘 국왕의 직계 손녀로서 오펠리는 “전하”라는 호칭과 함께 에마뉘엘 공주의 직함을 보유하였다. 그의 정식 직함은 “파리의 오펠리 공녀 전하(Son Altesse Royale Princesse Ophélie de Paris)”였다.

추정 상속인

그의 할아버지 로베르 3세가 퇴위함에 따라 그의 아버지가 왕이 되었고, 그는 추정 상속인이 되었다. 그때부터 그는 “오펠리 공주 전하(Son Altesse Royale La Princesse Ophélie)”로 불리게 되었다. 곧 그에게 Princesse de Chartres 라는 직함이 제안되었지만, 이 직함이 본래 샤르트르 공의 아내에게 주어지는 것이였고, 이 직함이 주어진다면 오펠리의 에마뉘엘 왕국의 공주라는 권리가 저하될 것이라고 생각했기에 오펠리의 아버지 로베르 4세는 이 제안을 거절했다.

그가 20살이 되었을 때 미래의 남편이 될 영국 출신의 도미닉 왕손을 처음으로 만나게 되었다. 옥스포드 대학교를 함께 다닌 그들은 첫 만남에서 2년 뒤인 1998년 연애를 시작한다.

결혼

파일:OphelieXIwithHusband.JPG
부군 베르사유 공작 도미니크와 함께 마크롱 대통령의 취임인사를 듣는 모습.

오펠리는 영국의 도미닉과 결혼하였다. 오펠리가 도미닉보다 2살이 더 많다.

도미닉은 영국에서의 왕위에 관한 권리를 포기하고, 결혼에 앞서 베르사유 공의 작위를 받기 전에 간결하게 도미닉 필립스로 불렸다. 2000년 3월 두 사람의 약혼이 선포되고 5월 24일에 루브르 궁전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결혼식 후 두 사람은 2001년 7월 8일까지 루브르 궁전에 살았으며, 나중에 스펙터 가문의 하우스인 파리 하우스로 이사하였다. 슬하에 총 1남 1녀를 두었다:

왕위 계승

틀:에마뉘엘 왕실

2000년에 들어서 로베르 4세의 건강이 악화되면서 오펠리가 자주 왕실 행사를 맡게 되었다. 특히 건강을 1순위로 요구하는 외국 순방은 더욱 오펠리의 몫이었다. 그가 싱가포르에 도착했을 때 2002년 2월 9일 로베르 4세가 암으로 서거했다는 소식이 날아왔다. 로베르 4세의 서거는 자동으로 그의 맏딸이자 1순위 왕위계승권자인 오펠리에게 왕위가 돌아감을 의미했다.

로베르 4세가 서거하고 다음 군주로 오펠리의 이름이 올랐을 당시 그는 싱가포르에 머무르고 있었다. 오펠리에게 부왕의 부고 소식을 전한 사람은 남편인 도미니크 공이었다. 그 후 왕실 일행은 즉시 프랑스에 돌아왔다.

맨 처음 오펠리는 2002년 2월 9일 싱가포르 추밀원에 의해 싱가포르 여왕으로 선포되었다. 그의 에마뉘엘 여왕으로서의 선포는 다음 날 팔레 루아얄에서 이루어졌다.

여왕으로서의 삶

대관식 후 여왕과 도미니크 공은 주거지를 군주의 주요 관저인 베르사유 중심부에 있는 베르사유 궁전으로 이사했다.

정치

오펠리 11세는 공공연하게 자신의 정치적 의견을 표명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치세 내내 일반 대중을 상대로 자신을 드러내는 것에 대해 자제를 고수해왔다. 따라서 그의 정치적 관점은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적절한 선에서는 정치적인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한 예로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의 지지율이 4%대로 떨어졌을 때 “처음으로 4%대 지지율을 기록한 대통령, 솔직히 더 떨어져도 될 것 같아.”라고 SNS를 통해 말했다. 이런 여왕의 중심을 잃지 않는 범위에서 하는 정치적인 표현은 국민에게 묘한 매력을 발휘하였다. 다시 말해서 왕의 존재는 상징적인 것 이상으로 국민과 정치를 중재해 주는 완충 역할을 한다는 느낌을 갖게 했다.

2주에 한번 금요일마다 대통령이 여왕을 만나 국정에 대한 보고를 올리고 나랏일을 논의하는 관습적 회의가 있다. 재위기간에 여왕은 현재 마크롱에 이르기까지 네 명의 대통령과 일했으며,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은 다른 긴급한 용무를 이유로 여왕과의 금요일 약속을 취소한 적이 있는 유일한 대통령이다. 《여왕의 생활》이란 책을 쓴 왕실 전문가인 브라이언 헤일은 “당시 여왕은 아주 불쾌해했다.”라며 “이제 올랑드 대통령은 프랑스에 있는 한 그런 행동을 다시 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여왕은 매우 박식하다.”라며 “몇몇 대통령들이 여왕보다 상황을 잘 파악하지 못했다가 여왕의 지적을 받은 적도 있다.”라고 말했다. 2017년 왕정복고 이후 이 회의는 매주 금요일에 열린다.

2010년에는 엘리자베스 2세의 초청으로 영국을 방문했고, 2016년에는 이주혜 여제의 초청으로 대한제국을 방문했으며, 2017년에는 빌럼 알렉산더르의 초청으로 니우홀란트를 방문했다.

재산

집안이 집안인 만큼, 오펠리 11세가 보유한 재산은 372억 2000만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전 세계 군주 가운데 1위를 차지한다. 또한 이는 미국의 포브스에서 집계한 부호 순위에서 15위에 오를 만큼 많은 재산이다. 재산 대부분은 부동산과 미술품, 보석이다. 하지만, 왕의 개인 재산 가운데 공개되지 않은 것이 많아 정확한 액수는 왕도 모를 것이란 관측도 있다. 게다가 왕실 이름의 재산과 수입도 상당수 왕이 처분권을 가진 것을 고려할 때 여왕의 재산과 수입은 그 몇 배에 이를 것으로 짐작된다. 다만, 절대 왕권을 휘두르는 중동 등의 왕실과 달리 재산을 함부로 처분할 수 없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직함

틀:경칭 정보 그의 직함은 프랑스의 여왕, 싱가포르의 여왕, 리히텐슈타인, 모나코, 룩셈부르크, 안도라의 여대공 등이 있다.

  • 1975년 9월 30일 ~ 1980년 12월 11일 : 파리 공녀 오펠리 전하 (Son Altesse Royale Princesse Ophélie de Paris )
  • 1980년 12월 11일 ~ 2000년 5월 23일 : 오펠리 공주 전하 ( Son Altesse Royale La Princesse Ophélie)
  • 2000년 5월 23일 ~ 2002년 2월 9일 : 베르사유 공작부인 오펠리 공주 전하 ( Son Altesse Royale La Princesse Ophélie, Duchesse de Versailles)
  • 2002년 2월 9일 ~ 현재 : 여왕 폐하 ( Sa Majesté la Reine)

기타

파일:QueenShooting.jpg
사격하는 오펠리 11세
  • 사격을 하는 사진이 인터넷 상에서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이후 군주가 있는 국가의 네티즌들이 '어느 나라의 왕이 가장 카리스마가 넘치는가' 등의 주제로 키배를 뜰 때 프랑스인들이 항상 올리는 사진이 되었다.[8]

같이 보기

각주


  1. 2017년 9월 21일 프랑스가 개헌과 함께 입헌군주제로의 왕정복고를 선언하면서 프랑스의 대통령직이 프랑스 왕국의 총리로 대체되었다.
  2. 에마뉘엘 왕국이 프랑스와 통합하기 이전에는 에마뉘엘 왕국의 총리직이 따로 존재해 프랑스 제4공화국의 총리가 겸임했으나, 프랑스 제5공화국 성립과 에마뉘엘-프랑스 통합으로 에마뉘엘 총리직이 공식적으로 사라져 사실상 에마뉘엘 총리직을 대신하는 프랑스 대통령으로 대체한다. 공식적으로 프랑스의 대통령이 에마뉘엘의 총리라거나 에마뉘엘 국왕의 신하라는 것은 아니다.
  3. 에마뉘엘 연방과는 별개인 프랑스는 제외한다.
  4. 국왕에게 정치적 영향력이 있으나, 의회 민주주의 요소를 일부 도입한 형태이다
  5. 첫 번째는 대한제국이주혜 여제이고, 두 번째는 부탄의 지그메 케사르 남기엘 왕축이다.
  6. 사실상 에마뉘엘 왕국의 마지막 왕은 로베르 4세이다. 로베르 4세의 재위기간 중에 에마뉘엘 왕국이 프랑스 공화국과 통합되었기 때문. 이후 에마뉘엘 왕국의 국왕직은 명목상의 직위로 남아있다 2017년 프랑스 왕국의 탄생으로 인해 프랑스의 국왕직으로 대체되면서 공식적으로 사라졌다.
  7. 오펠리 11세가 부군 도미니크보다 2살 가량 나이가 많다.
  8. 영국인들은 엘리자베스 2세의 사격 사진으로 대응하고 영 vs 불 키배로 바뀐다
전임
초대
프랑스 왕국 여왕
2017년 9월 21일~
후임
현직
전임
로베르 4세
에마뉘엘 왕국 여왕
2002년 2월 9일 ~ 2017년 9월 21일
전임
로베르 4세
에마뉘엘 연방 수장
2002년 2월 9일 ~
후임
현직

틀:에마뉘엘 왕국의 공주 틀:에마뉘엘 왕국의 군주 틀:싱가포르의 군주

모듈:Authority_control 346번째 줄에서 Lua 오류: attempt to index field 'wikibase' (a nil val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