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국

NAMU.png 주의. 이 문서의 문체는 나무위키 형식입니다.
이 문서는 나무위키처럼 서술되어 있거나 나무위키의 내용이 인용되었습니다. 취소선이나 드립, 많은 사족을 보고싶지 않으신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십시오.
MMMD.png 주의. 이 문서에서 다루는 내용은 공식 설정입니다.
이 문서는 특정인 혹은 특정 집단이 작성한 공식 설정이기 때문에 함부로 편집을 시도하시면 반달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수정 가능 여부를 문서 작성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다만 단순 오류 및 오타의 교정은 반달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다2323운로드.jpg 이 문서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 슈퍼파워2의 가상국가를 모델링한 것입니다.
75503-004-21B644FA.jpg 이 문서는 요국의 국가 프로젝트 운영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요국의 국가 프로젝트 운영 문서입니다. 요국 혹은 거란족과 관련된 내용이어야만 합니다.
랴오 공화국
遼國
Ляо Республика

Khitan Republic
K-119.jpg 1200px-Mongolyn Skautyn Kholboo.svg.png
대요서랍목륜기 국장
Map of Russia - Sakhalin Oblast.svg.png
국호 요국(요어:遼國)
랴오 공화국(러시아어:Ляо Республика )
정치체제 단일 국가 이원집정부제 공화국
국화 미나리아재비
국조 참수리
국가 파일:C temp (360p) (online-audio-converter.com).ogg

요인의 가(요어遼几又大傘令夲)

건국 건국: 1220년 9월 5일
일본 제국 통치기: 1907년 3월 15일
소련 점령: 1947년 5월 3일
러시아로 부터 독립 : 1991년 12월 16일
면적 87,100km
인구 4,979,730명(2018년 1월 추정치)[[1]]
인구밀도(1㎢) 60.5명(2018년 1월 추정치)
수도 유즈노사할린스키
임기 2016년 5월 20일 ~ 2020년 5월 20일
대통령 소배연(蕭排押 , 씨오 톨보르티)
임기 2016년 5월 20일 ~ 2020년 5월 20일
총리 소해몽(蕭楷蒙 , 씨오 트뤼바)
GDP $ 1,642만 5,639만(2018년 1월 추정치)[[2]]
1인당 GDP $ 32,985 (2018년 1월 추정치) [[3]]
GDP(PPP) $ 1,878억 7,525만 (2017년 추정치)
1인당 GDP(PPP) $ 35,938 (2017년 추정치)
공용어 요어, 러시아어
종교분포 불교 93%, 러시아 정교회 5.1%,
이슬람교(수니파) 1.1%
화폐단위 교자(㎘, KGY)
모토 요나라는 조선의 옛 땅에서 유래했으며,
고조선과 같이 팔조범금 관습과
전통을 보존하고 있다.
(요어:遼 付兴公有傘今 収廾市, 傘太凡仌傘 公兴,
傘有収女化, 丄穴勺女勺令傘劣公
有又兴令 化九兴傘劣公,
収廾仆傘 㜿㜿凡兴公, 公有劣又有公.
収廾仆仌傘 文化又.)
국가도메인 '.kta', '.kt'.'遼國'

개요

313657538788.jpg

> 아시아의 두바이

랴오 공화국(요어:遼國, 랴오 울루스 러시아어:Ляо Республика, 랴오 레스푸블리카)은 동북아시아에 위치한 러시아의 자치공화국이다. 총 면적 약 87,100㎢ 으로[1] 사할린 섬,쿠릴 열도등의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쿠니시르 섬의 탸탸 산(요어:今文今文 㲾)을 성산(城山)으로 여기고 있으며 표어는 (요어:遼 付兴公有傘今 収廾市, 傘太凡仌傘 公兴 傘有収女化. 丄穴勺女勺令傘劣公 有又兴令 化九兴傘劣公 収廾仆傘 㜿㜿凡兴公 公有劣又有公 収廾仆仌傘 文化又)엄청 길다 '요나라는 조선의 옛 땅에서 유래했으며, 고조선과 같이 팔조범금 관습과 전통을 보존하고있다.' 이다. 수도는 유즈노사할린스키이며 공용어는 요어(遼語)이다. 여타국가들중 흔하지 않게 독자문자를 가지고 있는 국가이기도 하다. 싱징색은 바다를 뜻하는 '푸른색'과 눈을 가르키는 '하얀색'이다.

한국인들에게는 삼국시대와 고려시대 한민족과 맞섰던 앙숙인 거란이란 이름으로 더 친숙하며[2] 위인중에는 발해를 멸망시킨 야율아보기, 서희 외교담판의 소손녕, 대조영과 천문령전투를 벌였던 이해고등이 인지도가 있다. 현재까지도 중원을 평정했던 정복왕조 시절의 그리움을 못이겨 요중사상(遼中思想, '요나라가 중심이다')라는 [4]에 필적할만한 역사적 자만감을 가진 나라이기도 하며, 특히 세계에서 유일하게 중국을 문약한나라라고 한단계 낮춰보는 국민들이기도 하다. 최근엔 요중공정이라는 역사프로젝트까지 진행중이다. 중원에서 이민족에게 밀린 이후 사할린 섬으로 요족천고(遼族遷庫)하여 한때 변방의 세력으로 움츠러들기도 했으나, 도망간다고 간곳이 뜻밖의 땅만 파도 석유가 줄줄나오는 보물섬 .. 이라 현대에 들어서는 풍부한 천연자원을 적극 이용하여 세계 원유시장에서 아랍권 국가들과 함께 세계적인 영향력을 행사중이다.

특히 요국은 원유부국으로서 석유 매장량은 배럴로 세계 석유 매장량의 5% 수준이다. 2017년에는 카자흐스탄에 이어 카타르를 제치고 세계 12번째 원유 생산 강국이 되었다. 덕분에 1인당 GDP가 2017년 기준 3만달러가 넘을 정도로 부유한 지역이다.

여담으로 최근엔 '아시아의 스코틀랜드'라고 불리며 각광받고 있다. 치안과 위생수준도 상위권인데다가 일본과 지리적,문화적으로도 가깝고 가격도 일본보다 더 싸기 때문에, 베트남계 유학생들의 유학이 늘고 있다.

국호

역사

요국의 역사
이전 시대 요국
~
다음 시대
사할린 주 현재

자연환경

지리

Sakhalin map.jpg

랴오 공화국 전도.

본토인 사할린 섬의 경우 북위 45~54도 사이에 위치하니 남한의 한참 북쪽에 있다. 남북한(한반도) 최북단인 온성군이 북위 43도이니까(...) 면적 72,492㎢인데 길이는 948km에 달해서 남북으로 길쭉한 형태다. 참고로 남한 면적이 100,210㎢, 남북한 합친 한반도 총 길이가 1,000km 쯤 된다. 사할린 섬은 산이 많은 지형으로서 섬의 2/3는 산지이며, 두 개의 산맥이 나란히 남북으로 펼쳐져 있다. 섬이지만 크기가 크다 보니 큰 강도 2개 있다. 그 중 팀 강은 길이 400 km 에 달하는 긴 강이다. 서울특별시-부산광역시 거리가 대략 400km쯤 된다.

외지인 쿠릴열도의 경우는 면적은 도합 15,600km²정도이다.

동물은 불곰, 순록, 사향노루, 스라소니, 여우, 수달, 담비, 다람쥐, 토끼, 딱따구리, 뇌조, 까마귀, 독수리, 연어, 물개, 바다표범, 고래등 거의 동아시아판 아프리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다양한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사실 이렇게 많은 동물들이 좁은 섬에 다 살 수 있는 것은 사할린 지역의 특성상 개발하기 힘든 산등성이가 많아 사람이 살수 있는 지역이 남부 평야지역과 해안가에 극히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통 이런 동물들은 개발이 진행되어 있는 남부 위로 평지가 없는 산등지에서 살아있는 환경생태계를 만들어 살아가고 있다. 오히려 요국 정부에서도 이를 이용해 관광자원과 긍정적 국가이미지에 활용하는 편. [3] 가문비나무나 전나무, 상수리나무, 눈향나무, 갯씀바귀, 마가목, 취나물 같은 여러 식물들도 서식하고 있다.

또한 지진,폭설,태풍,쓰나미등도 번번치 않게 일어나는 편이다.

정치

800px-Runeta region 65-16.jpg

요국 유즈노사할린스키 시에 위치한 국회의당. 국무총리가 이곳에서 근무한다.

헌법

공화국의 기본법은 1993 년 11 월 30 일 채택 된 랴오 공화국 공화국 헌법이다 . 헌법에 따르면, 요국은 민주적 인 합법적 국가이다.

대통령

랴오 공화국의 최고 관리는 요국 대통령이다 . 1993 년 6 월 12 일 야율토후(耶律土后)는 랴오 공화국의 초대 대통령이되었다. 현재는 제5대 대통령 소배율(蕭排押)이 임기중이다.

정당

입법

100 명의 대의원으로 구성된 일원 국무원 (국회)은 국가 권력의 대표, 입법 및 감독 기관 중 최고입니다. 2004 년 3 월 26 일 소손윤은 랴오 공화국 국무 위원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

행정구역

요국 전도

  • 유즈노사할린스키(Южно-Сахалинск) (수도)
      • 수수나이 구(Сусунайская)
      • 17km 구(17-й км)
      • 스타로루스코예 구(Старорусское)
      • 시네고르스크 구(Синегорск )
      • 사나토모이 구(Санаторное)
      • 노보델레벤스코예 구(Новодеревенское)
      • 베레주나키 구(Березняки)
      • 델니에 구(Дальнее)
      • 일로치키 구(Ёлочки)
      • 클루치 구(Ключи)
      • 노바아 데레브나 구(Новая Деревня)
  • 알렉산드롭스크사할린스키(Александровск-Сахалинский)
  • 코르사콥스키(Корсаковский)
  • 홀름스키(Холмский)
  • 오힌스키(Охинский)

경제

Htm 2007101607160950005100-001.JPG

랴오 공화국은 세계적인 석유와 천연가스 부국으로, 사우디아라비아,카타르,아랍에미리트,쿠웨이트,미국,캐나다,러시아등과 함께 세계 8대 화석연료 부국이다. 특히 석유와 천연가스 분야는 랴오 공화국 전체 경제의 비중 70% 이상을 차지할만큼 오늘날 랴오 공화국의 주요 경제산업이기도 하다. 이외에 랴오 공화국에서 많이 나는 사할린 가문비나무등을 팔아 목재와 토목산업등도 발달했으며(전체 12%), 가라후토 청 시절 일본과 러시아가 개간해놓은 광산을 필두로 보이코프와 샤흐토르스크 구, 우글레고르스크 구 등지에서는 광산업도 발달하였다(전체 10.54%). 이외에 프로나이스크 지방에서는 말과 순록,소도 길러져 목축산업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전체 7.34%) 그외 우유도 수출하며 (전체 4.09%) 또 오호츠크 해 주변 풍부한 수산물을 바탕으로 수산산업에서도 비중이 꾀 있으며, 아니바 구와 돌린스크 구에서는 농업도 실시된다.(전체 2.84%) 최근엔 국가 차원에서 관광업의 비중도 늘어나고 있다. (전체 3.49%)

교통

민족

75503-4004-21B644FA.jpg

국민의 93% 이상이 현대에는 요족(遼族)이며[4] 5%가 러시아인이다. 키탄족은 초기 사할린 섬에 다다랐을 때 그 수가 8만명 정도였음에도 전통적인 일부다처제[5]법과 더불어 남부의 수수야 평지를 개간해 농경을 시작하면서 인구가 크게 불어났다. 특히 이과정에서 기존의 아이누 민족과도 상당수 혼혈화되었다. [6]

이외 2번째로 많은 인구수를 차지하는 러시아인은 요국국적의 러시아인은 요국 국민으로서 법적으로 거란족과 동등한 지위를 보장받으며, 최근엔 키탄족과 러시아인간의 결혼도 늘고있다. 그 외에 많은 소수민족이 있다. 가장 많은 소수민족은 석유산업의 영향으로 직장을 키탄에 둔 중동인들로 이들은 아랍어를 믿고 수니파 이슬람교를 믿는다. 현재 요국 의 약 11만명 정도 거주한다. 한국인은 일제감정기때 강제징용된 사할린 고려인들이 약 3만명 정도 거주한다. 고려신문이라는 고려인신문도 있으며 고려인을 대상으로 하는 잡지와 축제도 있다. 그외에 극히 소수의 우크라이나인,몰도바인,독일인,일본인등이 역사적,지리적 이유로 거주한다.

사회

11130-424.jpg

1993년 공화국 수립 이후 총 인구는 약 370만명이었고 2007~2010년대까지 약 4년동안 25만명이 더 늘어나 395만명으로 인구가 뛰어올랐다. 2010~2013년 3년동안 약 35만명이 더 태어나 총 인구가 430만명을 돌파하였으며 2014년~2016년까지 2년사이 25만명(연간 출산율 5% 이상)이 더 태어나 4,552,100명에 다다르게 되었다. 2017년 현재의 인구는 약 4,979,730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2015년대부터 랴오 공화국의 연간출산율은 3.4% 이상으로 높은 수준이다. 이는 랴오 공화국이 일부다처제를 합법하는 나라이기 때문이다.

특히 인구구성으로는 여초성향이 심하고 0-14세 청소년과 어린이 인구가 65세 이상의 노인 인구보다 3배나 더 많다. [7]

성씨는 랴오 공화국에 있는 요족 성씨(成氏)는 귀족성씨인 요족 소씨와 왕족성씨인 요족 야율씨등 두개로 나뉘어진다. 원래는 이(李), 손(孫), 요련(遙輦), 석말(石林)등이 있었으나 요나라가 통일되면서 모두 야율씨(耶律)와 소씨(蕭)로 이분통일 되었다.

언어

파일:道宗皇帝契丹文哀册并盖.jpg

width=600

야율연녕(耶律延寧)의 비문. 986년에 대자(大字)로 작성되었다.

P5071934.jpg

거란소자 칠언절구 동경(契丹小字七言絶句銅鏡).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으며. 고려와 거란의 교류를 보여주는 유물이다.

몽골어계통의 요어(遼語)가 국가공용어이며 국민 93% 이상이 사용한다. 요어의 경우 몽골어와 매우 흡사하며, 같은 계통의 언어이지만 요어는 요나라 시절 태조 야율아보기가 창제한 한자채계의 문자인 요문(遼文)이라고도 부르는 요자(遼字)로 표기하고, 몽골어키릴문자로 표기하는 차이가 있다. 요족(遼族)이 글자를 창제한데에는 요족(遙族)의 기존글자가 없는 이유도 있었으나 그들의 문화를 중국의 한족들의 문화와 대등하게 만들고 싶은 이유가 컸다. 이런 이유로 만들어진 거란 문자는 표음문자인 소자(小字)와 표의문자인 대자(大字)로 나뉘어져있으며 모두 통칭하여 요자(遼字)라고 부른다. 특히 소자(小字)의 경우 금나라의 여진글자가 창제되는데 매우 높은 영향을 끼쳤으며 연이어 조선한글이 만들어지는데 영향을 끼치기도 하였다.

이외엔 러시아계 주민 영향으로 전국민의 5.1%가 러시아어를 쓰며 이 덕분에 키릴문자 역시 거란 문자와 공용되고 있다.

교육

다4운로드.jpg

사할린국립대학(Сахалинский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университет) [8]

2017년 Human Resources Development, HRD(인적자원개발 지수) 통계에서 랴오 공화국은 선진국수준의 인적자원을 보유한 국가로 평가되어 30위인 그리스보다도 높고 28위인 포르투갈 보다 아래인 29위에 랭크되었다. 특히 요족(遼族)은 역사의 근원은 유목민족인 거란족이지만 본래 요나라 시절부터 농경을 주산업으로 발전시키고 한족문화에 일정 영향을 받다보니 문치주의적 성향이 강해져서 현대 랴오 공화국사람들은 유목민족의 후손이라는 편견과 달리 학구열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특히 요국은 평균 IQ가 102으로 세계 10위권 안에드는 높은 잠재성을 가진 나라이다.

또한 가라후토 청시기 일본의 영향으로 주입식교육이 대세여서 학구열이 높고 상위권대학을 진학해 주로 일본의 대학으로 편입하려는 젊은층들이 부지기수다. 가라후토 청시기 개설된 대학을 모태로 하는 사할린국립대학(Сахалинский государственный университет)은 요국의 최상위권 대학교로, 유즈노사할린스키 시에 위치하고 있다.

언론

98979.jpg

랴오 공화국은 인터넷보급률이 높아서, 자체인터넷을 사용할 정도이다. 대표 웹사이트인 야후 키탄!는 하루 평균 방문자가 350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70%에 달한다. 야후 리오!는 2012년 12월 31일 한국 야후 서버가 종료되자 대신에 랴오 공화국으로 회사를 욺겨 운영하고 있는 중이다. 또한 Youtube와 Google에서도 요어(Khitan)가 지원되고 있다.

2Yyeb14z.jpeg

테레비수수나이(TSB)의 마크.

공중파 방송국 3국으로 LBN(랴오 브로드캐스팅 네트워크),BSL(브로드캐스팅 시스템 오브 랴오),STB(사할린 텔레비젼 브로드캐스팅)등이 있으며, 유즈노사할린 지방 한정 지역방송국으로 테레비수수나이(TSB)가 있다.

  • 사할린 방송 (KNN AM 라디오 겸영)
    • LBN (Lyao Broadcasting Network)[9]
    • BSL (Broadcasting System of Lyao)[10]
  • 사할린 텔레비전(LNN, SNN 크로스 넷)
    • STB(Sakhalin Television Broadcasting)[11]
  • 테레비수수나이 (FNN, 새로운 국)
    • TSB(Televisio Susunai Broadcasting)

문화

Saka4h3alin culture.png

랴오 공화국 사람들은 본래 성격이 호탕하고 활 편이다. 특히 요국 사회에서는 전통적으로 여성의 인권 지위가 매우 높은 것이 특징이며, 이것은 여성군주가 황제를 맡았던 요 회조 때의 영향도 매우 컸다. 그런반면 세계에서는 드물게 한 남성이 두명의 여성과 결혼이 가능한 일부다처제가 합법인 유일한 나라이기도 하며 이 때문에 여러 사회적인 파장을 낳고 있기도 하다.

랴오 공화국 사람들은 호탕한 성격과 다르게 중도 보수적인 스탠드를 취하고 있기도 하며, 덕분에 정치적으로 보수정당이 연이어 집권하는 결과를 낳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 일본에 이어 포르노가 합법화된 유일한 나라이며, 윤리와 철학, 언어와 역사등의 인문학이 국민정서적으로 매우 인기있는 편. 특히 미술을 널리 즐기는 나라로도 인지도가 있다.

그중에서도 자국역사에 대해 굉장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이들은 자신들이 한떄 북중국을 지배했던 것에 대해 굉장히 자랑스러워 하며, 대를 이어 약 1000년동안 계승되어 이어져오고 있는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오죽하면 매년 역사사극이 나오는데 아무리 망해도 시청률이 최소 10% 이상일 정도다. 특히 그중에서도 대대로 국교였던 불교 관한 애정과 자부감이 매우 크며, 한때 세계최고의 불교문화를 자랑했던 나라의 후손답게 현대 요국인들의 93%는 모두 대승 불교의 신자로 이루어져있다. 오죽하면 지금도 불교주의를 표방하는 보수정당이 일당장기집권을 할 정도이며, 랴오 공화국은 국교(國敎)로 샤머니즘과 함께 불교를 법으로 정하고 있다.

문화적으로는 일본한국 러시아 3국의 영향력을 깊게 받았는데, 이는 일본 제국소련가라후토 청사할린 주를 설치하고 사할린 섬에 사상적 문화적 인프라를 구축했고, 이 과정에서 부족하거나 약세인 거란 기존 문화들이 러시아 문화와 일본 문화로 채워졌다. 또 일본이 한국에서 사할린 고려인들을 들여오면서 음식,스포츠등에 한해서 헌국인이 다양한 영향력을 끼쳤고 현대에도 이들로 인해 한국정부와의 교류가 늘어나면서 비단 음식과 스포츠에 그치지 않고 게임,연예,음악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한국문화산업의 영향력을 매우 깊게 받고 있다. 또한 샤머니즘 전설이나 지명이나 단어, 유적등 선주민인 아이누족의 문화도 요국 일상에서 찾아볼 수 있다.

스포츠

Hqdefault.jpg

DSC01553.JPG

56946.jpeg

랴오 공화국의 스포츠는 주로 가라후토 청사할린 주 시기 각각 일본러시아의 영향을 받아 보급된 스포츠가 많으며, 빙구(氷球)라 불리는 아이스하키가 가장 인기가 높다. 이외에 러시아의 삼보,레슬링등도 인기있으며 일본의 가라데,유도등도 인기있다. 사할린 고려인의 영향으로 태권도와 씨름도 행해지고 있으며 프로스포츠리그로는 PSC 사할린이 아시아리그 아이스하키(AHL)과 각각 전러시아 배구리그, 농구리그에 참가하고 있다. 최근엔 2010년부터 시작된 홋카이도와의 상호교류로 인해 소련시절 절멸했던 야구가 재보급되어 눈이 녹는 7~9월 여름기간 고교야구를 중심으로 다시 성행되고 있다.

이외에 레져/생활 스포츠로는 눈이 많이 내리고 냉대기후인 탓에 역시 동계스포츠가 매우 인기가 높으며, 스키 ,보드 , 스노우모빌, 스케이트등의 스포츠가 매우 인기있다. 덕분에 요국은 캐나다 벤쿠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일본 삿포로 , 스위스 베른 , 노르웨이 오슬로와 함께 세계적인 동계관광지로서 그 인기가 높아 여행패키지로 많은 관광객들이 붐비고 있는 중이다.

참고 문헌

같이보기

각주

외부링크

http://blog.daum.net/vipa4na/5188119

  1. 글로벌 세계 대백과사전》〈사할린
  2. 근데 막상 요국인들은 '거란'이라는 호칭이 중국인들이 자기들을 능멸하려고 만든 단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좋아하지 않는다.
  3. 그래서 대부분의 도시는 해안지역이나 남부 수수야 평야에 몰려있다.
  4. 성씨는 요족 야율씨(耶律)와 요족 소씨(蕭)이다.
  5. 한 남자가 두명 이상의 여성을 부인으로 둘 수 있음
  6. 요국에서는 아이누족의 하플로 D2-M140이 약 2% 검출된다. 또한 요국의 연예인들 중에서도 상당수는 아이누족의 영향을 받은 외모를 한 배우들도 많다
  7. 어린이 인구 1,119,709명(24.9% ,2017 대요민국 인구통감) / 65세 이상 노인 인구 672,202명(7.8% , 2017 요국 인구통감)
  8. http://sakhgu.ru/
  9. 전신은 '첫 번째 채널'이다.
  10. 전신은 러시아 24 / GTRK "사할린"이다.
  11. 전신은 '러시아 1 / GTRK "사할린"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