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공화국

공산68.png
공식 국가
G5 + 아랍
1000px-Flag of Germany.png
독일 연방국
유니언 잭.png
영국
오성홍기.png
중공
Flag of Soviet Union.png
소련
인도국기.png
인도 공화국
Flag of Syria.png
아랍 사회주의 연맹
독일 연방국 가입국
1000px-Flag of Germany.png
독일 연방국
Flag of England.png
잉글랜드 왕국
Flag of Poland.png
폴란드 제국
Flag of Czech.png
체코슬로바키아
덴마크.png
다네마르크
노르게.png
노르게
스웨덴 왕국 국기.png
스벤스카
Frei osterreich.png
외스터라이히
Flagge der Israel ver 2.png
이스라엘 (신청)
덴마크령 페로 제도 국기.png
페로 공화국 (신청)
33.png
카이저란트 (신청)
유럽의 국가
Flag of Aufland.png
아우플란트 공화국
Flag of Bourgogne.png
부르고뉴 왕정국
France.png
오를레앙 공화국
750px-Flag of Spain.svg.png
스페인 왕국
Flag of Balgium.png
벨기에 왕국
아시아의 국가
조민 국기.png
조선민주국
Flag of Japan.png
남일본
중국 국기.png
중화공화국
Flag of Turkey.png
오스만 공화국
Flag of Syria.png
아랍 사회주의 연맹
미주대륙의 국가
유니언 잭.png
미국
포르투갈.png
포르투갈 제국
National flag of Rwygwlad.png
네위굴라드
미국 국기2.png
아메리카 연방
공사중
독일 연방국 오를레앙 공화국 이스라엘 조선민주국 포르투갈 제국
중화공화국
中華共和國
Republik China
중국 국기.png 중화민국 문장.png
국기 국장
표어 三民主義, 吾黨所宗
Die drei Volks, das Ziel unserer Korps
삼민주의는 당의 근본
국가 中華共和國國歌
중화공화국 국가
300px
수도 타이베이
최대 도시 신베이
정치
공용어 만다린어, 독일어
총통 딩서우중
부총통 룽하이 덩디춘
역사
건국 1911년 10월 10일
 • 중화민국 건국 1912년 1월 1일
 • 타이완 천도 1949년 12월 1일
 • 타이완 민주혁명 1987년 1월 13일
지리
면적 36,197km²
시간대 UTC+9
DST 없음
인구
2014년 조사 23,496,068명
인구 밀도 649명/km²
경제
GDP(PPP) 2018년 어림값
 • 전체 437,567,274,364$
 • 일인당 18,632$
통화 중화공화국 원 (TYY, 元)
기타
도메인 .ty
Taiwan 4K.jpg














중화공화국(중국어:中華共和國, 독일어:Republik China)은 동아시아 동남부에 위치한 섬 국가이다. 1912년 쑨원 (손문)이 세운 아시아 최초의 공화주의 국가인 중화민국(中華民國)을 근본으로 한다. 현재의 중화공화국은 1987년 공화혁명으로 중화민국 멸망 이후 세워진 자유로운 민주공화국이다. 정부 형태는 총통제 (사실상 대통령제)이며 현재 총통은 타이베이 시장 출신인 중국 국민당딩서우중이다. 입법기관은 중화공화국 입법원, 사법기관은 중화공화국 최고재판위원회이다.

현재 남아있는 중화공화국의 영토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타이완은 17세기에 청나라의 푸젠 성에 속했던 지역으로, 1885년에는 푸젠 성으로부터 분리된 푸젠타이완 성이 설치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1894년 청일 전쟁에서 청나라가 패배하였고, 이로 인해 체결된 시모노세키 조약을 통해 만주, 펑후 제도와 함께 일본 제국에 할양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의 결과로 1945년에 만주와 타이완, 펑후 제도를 중화공화국의 영토로 수복하게 되었고, 1947년 공포된 중화민국 헌법에 따라 타이완 성이 다시 설치되었다.

1949년 중국 공산당과의 국공 내전의 영향으로 중국 국민당은 남경시(南京)에 있던 중화민국 정부를 타이베이 시로 이전하였고, 1950년 6월 25일을 기해 중국 본토에 대한 통치권을 완전히 중화인민공화국에 빼앗김에 따라 중화민국 정부 소재지인 대만은 더 이상 중국의 변두리 지역이 아닌 중화공화국의 중심 무대로 변모하게 되었다. 이런 연유로 이 나라는 통상 타이완 (대만)이라 불린다.

역사

손문의 중화민국 건국(1912-1945)

1911년 우창 봉기를 계기로 신해혁명이 일어났다. 혁명에 참여한 단체들은 손문을 임시 대총통으로 삼았으나, 그는 위안스카이에게 대총통 자리를 양보하였다. 권력욕에 가득 찬 위안스카이는 갑자기 중화제국을 선포한다. 이에 전국적인 폭동과 군벌들의 무장 투쟁이 격화되었는데, 결국 위안스카이는 다시 제정을 폐지하고, 대총통 자리에서도 물러났다. 위안스카이가 죽자 군벌이 계파별로 갈라지고 "군벌들의 전국시대"라고 할 만한 치열한 내전 상태에 들어간다. 손중산과 장제스를 중심으로 한 중국 국민당은 중국 공산당과 손을 잡고 광저우 시에 새로운 혁명정부를 수립하였다. 이후 북벌 과정에서 장제스는 상하이 쿠데타를 일으켜 공산당원을 축출했다.

북벌을 완료한 장제스의 중국 국민당은 중화민국의 수도를 난징 시로 천도한다. 점차 정부의 권력이 중국 국민당에 집중되면서 국민당의 일당 독재가 시작된다. 이에 대항해 중국 공산당이 장시 성에 중화사회주의공화국을 세웠으나, 3년만에 제압된다. 그 후 일본 제국이 만주 사변을 일으키고, 중일 전쟁이 시작된다. 이 때문에 중국 본토 전체가 전장이 되었다. 1937년 수도 난징이 조선민주국에 점령당했다. 국민정부는 난징을 탈출, 충칭 시로 도피했다. 일제는 난징 대학살을 일으킨다. 1940년에는 친한 성향의 신정부가 왕징웨이에 의해 수립된다. 그러나 분전 끝에, 결국 조선민주국을 중국 본토에서 몰아내고 제2차 세계 대전의 승전국이 된다. 중화민국은 유엔에 가입하여, 유엔 안전 보장 이사회의 상임이사국이 된다.

국공내전(1945-1950)

중국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은 중일 전쟁에서 국공 합작을 맺고 일본 제국에 맞서 함께 싸웠다. 일본 제국의 패망 후 양 당은 공동의 적을 잃었기 때문에 양 당 사이의 내전 가능성이 계속 제기되었다. 하지만 양 당은 독일, 미국의 중재로 쌍십협정(雙十協定)을 맺음으로써 화해하는 듯 했다. 하지만 독일연방국은 중국의 내정에 중립을 표방한다고 하면서 실제로는 중화민국 정부와 중국 국민당을 지원했으며 아메리카 사회주의 연방 또한 국민당을 지원하고 공산당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협정을 국민 정부와 체결하면서도 비밀리에 중국 공산당을 지원하였다. 결국 국민당은 독일의 지원을 등에 업고 난징 시에서 공산당을 배제한 채 1947년 정부를 재수립했으며 공산당이 이에 반발하면서 중국 곳곳에서 무력 충돌이 일어났다. 국민당은 결국 공산당에 대한 총공격을 감행하였지만 공산당의 끈질긴 노력과 국민당에 등을 돌린 중국 인민의 민심, 전략의 실패, 그리고 경제 정책의 실패 등 여러가지 악재로 인해 중국 본토를 공산당과 중화인민공화국에게 내주고 타이베이로 정부를 이전한다.

민주화(1950-1987)

1949년 국공 내전으로 인하여 난징에 있던 중화민국 정부를 타이베이로 이전한 장제스 총통은 중국 공산당과의 대립을 이유로 국가적인 계엄령을 선포하고 군사 독재를 펼친다. 중국 대륙에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타이완으로 거점을 옮긴 중화민국은 독일연방국과의 협정을 통해 약 30년 간 비약적인 경제 성장을 이룩하여 아시아의 네 마리 용의 반열에 올랐다. 그러나 1971년 유엔 총회 결의 제2758호에 따라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 지위뿐만 아니라 국제 연합 내에서의 '중국' 대표권을 모두 중화인민공화국에게 빼앗겼고, 연이어 전세계의 냉전 체제가 해빙기를 맞으면서 독일연방국을 위시한 제1세계 국가들이 점차 중화민국 단교를 전제로 중화인민공화국과 수교함으로써 중화민국은 외교적으로 고립되기 시작했다.

1974년 오일쇼크로 인해 경제 성장률이 처음으로 마이너스로 떨어졌으며, 국민소득도 7000불 수준에서 정체되어 더이상의 상승을 중지하였다. 이로인해 국민당의 통치 여부에 대해 대만 시민들의 의심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1975년 4월 5일 장제스의 사망으로 민주화에 대한 열기가 불타올랐다. 1976년 새 총통 장징궈가 취임하였으나 인기는 최악이었고 1980년대부터 신베이시, 타이베이시, 타이난시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학생을 위주로 한 민주화 운동이 시작되었다. 1980년 5월 19일 타이베이에서 25명의 대학생이 모여 비밀결사 대만민주동맹(臺灣民主同盟,대민동) 창립 결의안을 발표했다. 1983년 1월까지 이 조직의 회원수는 12만명으로 불어났다. 1985년 4월 10일, 가오슝시에서 대규모 반-장징궈 시위가 열렸으며 국민당 정부는 대만 남서부의 주도권을 완전히 상실했다.

중화공화국 건국(1987-1988)

현대(1988-2019)

정치

5 95 45 5 1 26 153
대만 공산당 시대역량 민진당 무소속 신당 친민당 중국 국민당

경제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