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종통합을 지지하는 라이더들, 일명 자유의 기수들이 텍사스에서 여정을 벌이던 도중 폭행당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댈러스 경찰서는 이번 폭력 사태에서 폭행 주동자들을 제지하지 않고 방관했다는 증언이 나와 추궁받고 있습니다."

"텍사스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다니. 모든 시민을 지킬 위치에 있는 주지사는 뭘 하고 있는거지?"

"주지사는 이번 사건을 엄중히 보고 있습니다. 저도 주지사에 이미 전화로 '다음 임기도 보장받고 싶다면 제대로 처신하는 것이 좋을걸세'라고 말해 두었습니다. 그도 확실히 알겠다고 하더군요. 더 이상 대통령이 신경쓸 일이 아닙니다."

"오, 존슨. 물론 텍사스에 관해서는 당신이 가장 잘알고 있겠지. 나는 지금 '뉴프론티어 정신'를 말하고 있는 것이네. 텍사스에서의 일은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와 완전히 반대되고 있지 않은가?"

"저도 당신의 뉴프론티어에 공감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옳기 때문이라는 말로는 정부에도 있고, 사회에도 있는 골칫덩이들을 설득할 수 없습니다. 정치는 전쟁이고, 전쟁은 전략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대통령의 명분은 전쟁의 목표이지 전략이 아닙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전쟁이 남아있지 않습니까."

"독일과의 전쟁말인가 존슨? 아직도 독일이 우리의 상대라고 생각하나?"

"독일의 위협은 현존합니다. 서먼드도 그렇게 생각했죠."

"서먼드는 이제 늙은 퇴물일 뿐이야."

"서먼드야말로 뉴프론티어에 옷을 입혀놓은 듯한 분아닙니까?"

"자네와 내가 동의할 수 없는 부분 중 하나같군. 어찌되었건 텍사스에서 있던 일은 절대로 다시 있어서는 안되네. 곧 새로운 법안이 제출될걸세. 자네가 힘을 실어줬으면 좋겠는데."

"제발 텍사스와 관련이 없다고 해주십시오."

"안타깝게도 텍사스와는 관련이 없지."

"그럼.."

"유럽과 관련이 있다네. 민주당 내에서 아주 소수의 그룹에게만 내용을 전달해놨으니, 그들이 곧 자네를 찾아갈걸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