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이 문서는 티베트 관련 공식 설정입니다.
이 문서는 철황이 만든 티베트 관련 공식 설정이기 때문에 함부로 편집을 시도하시면 반달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오류 및 오타 교정이라도 꼭 수정여부를 설정자에게 물어봐주십시오.

개요

히말라야 산맥, 카라코람 산맥쿤룬 산맥, 헝돤 산맥 사이에 위치한 세계에서 가장 크고 아름다운 고원이다.

평균 해발고도 4,000~5,000m로 세계의 지붕으로 불리기도 한다.

설명

티베트 고원은 동아시아에 위치한 넓고 높은 고원이다. 티베트와 인도 카슈미르에 걸쳐 있는 티베트 고원은 남북 1000km, 동서 2500km에 뻗어 있으며, 그 평균 높이는 4500 미터가 넘는다. '세계의 지붕'으로 불릴 만큼 세계에서 가장 높고 크며 면적은 약 250만 평방 킬로미터나 된다. 이 고원은 인도-호주 플레이트와 유라시아 플레이트가 신생대에 충돌하며 생성되었으며 그 과정은 지금도 진행되고 있다. 이 고원은 산맥과 소금 호수가 분포한 고원의 건조 스텝지대를 형성하고 있다. 한 해 평균 강수량은 100mm에서 300mm로, 강수량의 대부분은 우박을 이룬다. 유목민들은 고원의 남부 및 동부 경계의 한 해 6개월가량 서리가 내리는 목초지에서 유목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고원의 북부과 북서부에 위치한 외딴 커커시리(Kekexili) 지역에 이르기까지 북서부로 갈수록, 고원의 고도가 높아지며, 기온이 떨어지며, 토질이 척박해짐을 알 수 있다. 이 지역 평균 고도는 5,000미터(16,500피트)가 넘으며, 대기 속 산소량은 해수면 산소량의 60%에 맞먹으며, 한 해 평균 영하 4'C의 기온을 나타내며, 최저 기온은 영하 40'C까지 떨어진다. 커커시리는 이러한 극한의 환경으로 인하여, 전 아시아에서 가장 인구밀도가 희박하며 전 세계적으로 남극대륙과 북쪽의 그린란드 다음인 세 번째로 인구밀도가 희박한 지역으로 잘 알려져 있다. 티베트 고원의 북서부 지역은 타림 분지(Tarim Basin)와 경계를 이루는 쿤룬 산맥(Kunlun range)에, 북동쪽은 고비 사막(Gobi desert)과 경계를 이루는 치롄 산맥(Qilian Range)과 맞닿아, 고원의 남부지역은 히말라야 기슭을 통해 뻗어있는 브라마프투라 강 계곡과 인도의 광활한 갠지스 평야로 둘러싸여 있다. 한편, 고원의 동부과 남동부 지역은 살윈 강, 메콩 강을 비롯한 쓰촨 분지 서쪽의 창장 삼림 계곡과 산 상류의 산등성이를 마주하며, 서쪽은 카시미르(Kashmir) 북쪽에 위치한 융단과 같은 카라코람 고개(Karakoram)의 능선으로 둘러싸여 있다.

범위와 지형

파일:티베트 영역.jpg

남북 거리 약 1,000㎞, 동서 거리 약 2,500㎞로, 약 2,500,000㎢에 달하는 면적을 가지고 있다., 라싸를 비롯한 티베트의 대부분 지역, 중국의 쓰촨 성 서부 등에 걸쳐 있으며, 서쪽으로는 카슈미르의 아크사이친까지 뻗어 있다. 윈난 성 서북부를 통해 윈구이 고원과 연결된다.

지형은 크게 나누어, 북티베트 고원, 히말라야 산지, 남티베트 골짜기, 동티베트 고산 협곡 네 부분으로 나뉜다.

티베트 고원의 만년설이 녹아 흘러내린 하천은 여러 갈래로 흘러 내려가는데, 북티베트 지역에서는 가장 높은 함수호인 남초(གནམ་མཚོ་)를 비롯한 셀링초(སེར་གླིང་མཚོ) 등의 내륙호로 유입된다. 동티베트 지역에서 윈난 성을 거쳐 흐르는 세 강, 누강(살윈 강 상류), 란창강(메콩 강 상류), 진사강(양쯔강 상류)은 2003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었다. 남티베트에는 야를룽짱뽀 강(ཡར་ཀླུང་གཙང་པོ།,; 브라마푸트라 강의 상류)이 야를룽짱뽀 협곡, 얌독윰초 호수(ཡར་འབྲོག་གཡུ་མཚོ་) 등을 거쳐 인도로 흘러간다. 서티베트에는 가장 높은 담수호인 마나사로와르 호(혹은 མ་ཕམ་གཡུ་མཚོ། 마팜윰초)가 있다.

이 중에 남초, 얌독윰초, 마나사로와르 호수는 티베트의 3대 호수로 손꼽힌다.

지질학

티베트 고원은 신생대 초기(약 5500만 년 전)에 인도-오스트레일리아판과 유라시아판의 충돌로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티베트 고원이 형성되면서 상당한 기후 패턴의 변화가 있었으며, 아시아 열대 몬순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된다. 6월에서 10월에 걸친 인도 몬순 시기에 남쪽으로부터 불어오는 습한 열대 공기는 히말라야 산맥에 막혀 비그늘을 만드는데, 이 때문에 인도 북부는 매우 습하게 되는 반면, 티베트 고원 지역은 매우 건조하게 된다. 바람은 고원을 지나며 남아있던 습기를 모두 잃어버리며, 더욱 건조하게되어 북쪽으로 이동하며 타클라마칸 사막이나 고비 사막을 만들게 된다. 세계적으로도 긴 강들이 티베트 고원에서 발원하는데, 창장, 황허, 인더스, 사틀루즈, 창포 (중국명 야루짱부, 인도명 브라마푸트라), 메콩, 이라와디, 살윈 강 등이 포함된다. 이들 강들은 전 세계에서 유실되는 토양의 1/4을 침식하여 수송하고 있다.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빙하가 녹아 칭짱철도도 우려되다. 티베트 고원은 몇 번 빙하의 지세와 침전물에 의한 빙하의 전진을 경험했다

기후와 생태

온대 고산기후로 해발고도가 높은 곳에서는 툰드라가 나타난다. 이로 인해 앞서 언급한 빙식호가 많다.

북서쪽이 건조하고, 남동쪽으로 갈수록 습윤해진다.

지의류 등 높이에 따른 식생이 자라며, 티베트모래여우, 우는토끼(새앙토끼), 야크 등의 동물이 서식한다.

기후변화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어감에 따라 티베트 고원의 만년설 또한 점차 줄어들고 있다고 한다. 지금 추세대로라면 2050년에는 티베트 설원의 2/3가 사라지고, 2100년에는 81%가 사라질 것으로 추정된다.

이렇게 티베트 고원의 툰드라 지역이 점차 고산 온대초원으로 바뀌어감에 따라 가축화되지 않은 야생 야크 또한 멸종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2016년 12월의 온난했던 한국 겨울 날씨도 이곳에서 날아온 고압대의 영향이라는 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