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eration of Picairn
피케언 연방
파일:Flag of Picairn.png 파일:Coat of arms of the Picairn.png
국기 국장
표어 배척은 용납할 수 없다.
Exclusion can not be tolerated.
국가 We from Picairn
우리는 피케언 출신
파일:Picairn Islands on the globe.png
피케언 연방의 위치
수도 피케언타운
Picairn Town
정치
공용어 영어, 노퍽어
연방 원수Head of the Federation 리처드 2세Richard II
연방 총리Prime Minister of Federation 루나 아이가스
Luna Aegis
역사
독립  
 • 뉴질랜드로부터 1965년 8월 4일
지리
면적 240㎢ (210 위)
시간대 UTC - 8
인구
2018년 조사 13,644명
경제
GDP(PPP) 2018년 어림값
 • 전체 1.34억$
 • 일인당 9,894$
통화 달러 (NZD, $)
기타
ISO 3166-1 612, PN, PCN
도메인 .pn
국제 전화 +587

피케언 연방(영어: Federation of Picairn)은 남태평양에 위치한 도서국이다. 과거 폴리네시아 인들이 살았던 흔적이 있으나, 바운티호의 반란 이전까지 무인도로 남아 있었다. 선상 반란 이후에 영국 출신의 선원들이 정착하기 시작했고, 1829년에 영국이 이곳을 자국 영토로 선포했으며 1921년에 뉴질랜드의 속령이 되었다가 1965년에 독립하였다.

만민시민권을 통해서 입국을 시도하는 이들에게 간단한 절차를 통해 시민권을 발급하고 있는데, 2017년에 한국과 일본에서 시작된 서브컬쳐 혁명(Sub-culture Revolution) 이후에 수많은 서브 컬쳐 이용자들이 피케언으로 입국을 시도했으며, 약 3,000명에 달했던 인구는 2018년 현재 1만 3,000명을 돌파하고 있다. 이들은 "자유 서브컬쳐 선언"(Free Sub-culture Declaration)을 통해 서브컬쳐에 대한 핍박에서 대항할 것을 선언하고서 모에 연합당(Moe Alliance)을 창당한 뒤[1] 강력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했다. 선상 반란의 후손들은 이들의 영향력을 막기 위해 자유국민당(Freedom National Party)을 창당하여 대항하고 있다.

2018년 기준, 클로저스길드(Closers Guild)가 집권 여당으로 독주하고 있으며 정책적인 면에서는 문화 컨텐츠 활성화 및 서브컬쳐 공론화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지리

피케언 섬을 포함해서 전부 4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핏케언 제도의 극동 지역인 듀시 섬에서 극서 지역인 오에노섬까지는 500여 km나 떨어져 있다.

피케언 제도는 4.50km3 면적의 작은 화산섬 (가장 높은 곳355m)이다. 섬은 주위가 절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파도가 심하며, 해안선의 대부분 지역은 거의 돌이 굴러다니는 바닷가이다. 이로 인해 대형 선박을 정박하기 어렵다. 섬 북쪽 바다를 바라보는 언덕에는 바운티 호의 반란을 일으킨 플레처 크리스천이 살고 있었다고 하여 붙여진 크리스천 동굴(Christian's Cave)이 있다. 섬 주위에는 리처드 암초(Richards' Rock)와 영 암초(Young's Rock)와 같은 작은 암초들이 있다.

기후는 아열대 해양성 기후에 속하며, 7월부터 12월까지는 우기에 해당된다.

경제

산업은 어업과 농작물을 중심으로 한 물물교환이 행해지고 있는데, 주로 감자, 바나나, 오렌지 등을 재배하고 있다. 또한 외화를 벌기 위해 우표 판매도 하고 있으며, 광물자원 개발도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는 인터넷 도메인 .pn의 판매에 노력하고 있어서 피케언 정부의 홈페이지에서도 도메인을 판매하고 있었으나...

만민시민권 이후 대거 서브컬쳐 난민들의 이주과 함께 이들을 위시한 정치적 집단이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문화 컨텐츠 활성화를 명목으로 서브컬쳐 산업 육성에 나서고 있다. 해외 서브컬쳐 산업과 옹호자들과도 연계하여 경제 산업으로 확장하고 있고, 이들의 활동으로 관광 산업이 활발해짐에 따라 현지인들도 무시할 수 없을 수준이라고 한다.

각주

  1. 현재는 내부당론에 따른 지도자 계열의 갈등으로 해체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