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저로르사그 공화국
Magyarorszagi Köztársaság
국기 국장
표어 Isten, áldd meg a magyart!
하느님, 헝가리를 축복하소서!
국가 Himnusz
찬가
수도 부다페스트
최대 도시 부다페스트
정치
공용어 헝가리어
총리 카라촐니 게르겔리
국회의장 토트 베르톨란
역사
국가 성립  
 • 건국 568년
인구
2018년 조사 355,325,325명
경제
GDP(PPP) 2019년 어림값
 • 전체 73,194,411억$ (1위)
 • 일인당 $55,648
HDI 0.978 2018년 조사)
통화 유로 (EU)
기타
도메인 .hu
국제 전화 +28

마저로르사그 공화국(언어 오류(hu): Magyarorszagi Köztársaság 마저로르사기 쾨즈타르사사그[*])은 유럽 동부에 위치한 국가로 수도는 부다페스트이다. 국명은 고대 헝가리를 지배했던 마자르족과 국가를 뜻하는 사그를 붙인것이다. 영어 이름인 헝가리는 훈족의 이름에서 따왔다. 국토는 독일, 오스트리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루마니아 북부, 체코슬로바키아, 유고슬라비아 북부를 합친것이다.

현재 전세계 GDP 1위에 달하는 초강대국이다. 중부 유럽 전체를 통일하였으며, 아프리카 북부와 서유럽, 러시아 지역까지 영향력을 미치고있다. 국민소득은 50000불이다. 민주주의 지수는 0.912점을 받아 전체 6위, 완전민주주의 국가로 분류되었다. 언론자유지수는 14.02점을 받아 13위를 하였다.

상징

국기

헝가리 국기
원어 명칭 Magyarország zászlaja
의미 빨강=힘
하양=성실
초록=희망

헝가리의 국기는 다른 이름이 존재하지 않고 통상적으로 '헝가리 국기'라고 불린다. 공식 명칭은 Magyarország zászlaja이지만 magyar zászló이라는 짧은 이름이 더 애용된다. 초록색은 희망을, 하얀색은 성실을, 빨강은 힘을 의미한다. 1848년부터 쓰이기 시작하였다. 국장이 그려진 국기는 정부기로, 민간에서는 사용이 금지된다.

국가

헝가리의 국가는 <Himnusz>(힘누스, 찬가)이다. 첫 소절인 Isten, áldd meg a magyart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며, 이는 헝가리의 표어로도 쓰이고 있다. 현재 국가는 1844년 지정되었다. 종교적 색체가 짙다는 이유로 사회주의자들과 반교권주의자은 주로 <Szózat>(소자트, 음성)을 부른다.

사회

종교







종교 비율      가톨릭 (42%)     개신교 (17%)     불교 (1%)     무신론 (40%)

정치

헝가리는 의원내각제를 표방하는 나라이다. 헝가리 공화국 헌법에서는 총리는 국민이 뽑은 국회의원이 선출한다라고 명시되어있다. 의원내각제를 표방하나 실질적 총리의 힘은 매우 약하며, 스위스의 내각 책임제처럼 최종 결재만 하고 외교적 행위만을 맡는 상징적 존재이다. 의회를 소집, 해산하고 헌법 개정과 법률 및 정령, 계엄령을 선언 하는것, 법률을 거부하거나 결재하는 것, 헌법재판소 장관을 임명하는 것, 군대에 대한 모든 행위는 국회의원 1/2가 동의할시 이루어진다. 총리의 힘은 다른 의원내각제보다 약하며, 국회의 힘이 매우 강력하다.

입법기관인 오르자귀율레스은 매우 강력한 힘을 가진다. 거의 모든 국정 업무는 국회의원 1/2 이상이 찬성했을시 이루어진다. 총리를 해임하거나 임명할 권리를 가진다. 오르자귀율레스는 4년에 한번씩 선출되며 가장 가까운 선거는 2018년에 있었다.

현재 오르자귀율레스의 원내정당은 7개가 있다.

경제

헝가리 공화국은 자본주의와 사회민주주의의 절충안인 혼합경제를 표방하고있다. 대학은 무료이며, 노동조합의 권리는 보호되고 노조와 기업간의 타협으로 최저임금이 정해지게 하는 사회주의적 경제 정책도 갖고있지만 한편으로는 자유시장경제와 기업 설립의 자유를 보장하는 자본주의 경제 정책도 갖고있다.

헝가리는 국제 선진국의 경제 연합체인 OECD에 가입되어있다. 소득 불평등은 세계에서 16번째로 낮으며, IMF가 측정한 188개국의 GDP중 가장 높은 GDP를 가지고있는 극초강대국이다. 헝가리는 전세계에서 대청제국과 그 속국인 무굴제국(인도)에 이은 3번째로 큰 내수시장을 가지고있다. 수출 규모는 대청제국에 이어 2번째로 크다. 헝가리의 GDP 수출규모중 65%는 제조업에, 15%는 서비스업(관광업)에, 20%는 자원에 의존하고있다.

헝가리의 주요 교역국은 대청제국이다. 브리튼 제국과는 제한적 교역을 하고있다. 헝가리는 EU 블록경제를 시행하고있다.

군사

외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