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 8월 15일 ~ )

대한민국의 법조인이자 정치인이다. 현재 당적은 국민의힘이다.

생애

충청남도 창진시 청리구 청익동에서 태어났다. 청리초등학교, 청리남자중학교를 거쳐 창진고등학교에 진학하였다. 학창시절 '수재'라는 소리를 들을 절도로 공부를 잘했다고 한다.

서울대학교 법학과에 진학했다. 그해 창진고등학교 졸업생중에서 유일한 서울대 합격자였다고.

정치 활동

창진시에서 '창진시 최고의 변호사'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변호사로 활동하다 2017년 대선을 앞두고 홍준표 당시 대선후보를 지지하며 정계에 입문하였다.

2020년에 실시된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미래통합당 창진시 갑 후보로 공천되었으며 선거 운동 기간에는 "원전 유치, 여성가족부 폐지, E스포츠 대회 유치, 안전놀이터 조성"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소속으로 출마한 현희주 후보에게 10%도 안되는 득표율로 패배하여 2위로 낙선했다.

낙선 이후에도 당내 경쟁자가 전무한지라 창진시 갑 선거구의 당협위원장 직함을 유지하고 있다. 차기 총선에서 재출마를 시사했지만 2020년 총선에서 10%도 안되는 득표율로 현희주 후보에 사정없이 밟힌지라 자신은 없다고 한다.

2020년말부터 더불어민주당의 지지세가 전국적으로 추락하고 있는 와중에도 창진시에서만큼은 이시은 시장의 시원시원한 시정운영 때문인지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70%아래로 떨어지지 않고 있다.[1] 그 영향으로 국민의힘 지도부 차원에서는 창진시를 관할하는 당협위원장 직책을 다른 선거구의 당협위원장과 합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는 만큼 차기 총선에서는 타 지역구로 옯길 가능성도 없진 않다.

국민의힘에서 반윤석열 성향이 가지는 사람 중 한명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문재인 정권의 하수인을 자처하여 야권사람들의 눈에 피눈물나게 했던 사람이 어떻게 보수야권의 대선후보가 될 수 있나."라고 말한 바 있다.

여담

  • 현희주 후보와는 사석에서 술자리를 가질 정도로 꽤나 안면이 있는 사이라고 한다. 사석에서는 현희주 의원에게 "오빠"라는 호칭으로 불린다고.

소속 정당

소속 기간 비고
2017 - 2020 정계 입문
2020 신설 합당
2020 - 당명 변경

선거 이력

연도 선거 지역구 정당 득표수 득표율 당락 비고
2020년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창진시 갑
미래통합당
16,151
9.90%
낙선 (2위)

각주

  1. 국민의힘은 시민퍼스트회에 밀려 10% 언저리를 유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