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less Planes/우주선

우주선(宇宙船)이란 우주 공간을 항해하기 위해서 제작된 탈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지구에 살던 인류는 TL7부터 우주선을 건조하고 우주 공간을 탐사한 기록이 있습니다만, 우주 공간을 새로운 삶의 터전으로 삼는 것은 TL10 이상의 기술력에서부터 여유롭게 이룰 수 있습니다.

이 세계관에서는 행성계 내에서만 항행할 수 있는 우주선을 천우주선(淺宇宙船 : spaceship)이라고, 그리고 행성계를 넘어 성간의 공간을 항행할 수 있는 우주선을 심우주선(深宇宙船 : starship)이라고 부르도록 합니다.

TL7에서 지구의 달을 탐사하기 위해서 건조되었던 우주선은 천우주선임이 명백합니다. 또한, 인류가 지구를 버리고 모르페우스 섹터로 이주하기 위해서 건조했던 우주선은 심우주선임이 명백합니다. 한편, 모르페우스 섹터 내의 성간 국가들의 영토를 오가는 우주선들은 고대종족의 유적을 분석하여 만들어진 중력 제어 기술이 적용되어 있어, 인류가 지구를 버릴 때 사용했던 세대 우주선에 비길 수 없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최소 요구 승무원

TL10 인류의 우주선

심우주선에는 보통 다음과 같은 승무원이 최소 요구 인원으로서 탑승합니다.

  • 조종사 : 일반 시공간에서의 항해를 전담합니다. 보통은 이온 엔진이나 핵추진기, 솔라 세일 등등의 고전적인 엔진을 운용한 기동을 맡습니다. 대기권 내 기동이 가능한 우주선의 경우에는 그 역시 조종사가 전담합니다. 코르벳 (크기 +8) 까지의 함선에서는 무장관제사의 역할을 겸임합니다.
  • 항해사 : 초공간 항로 내에서의 항해와 일반 우주에서의 중력장 추진기를 이용한 항해를 전담합니다. 시공연속체 구조의 탐지는 센서 판독관과의 공동작업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기관사 : 우주선에 설비된 기계 장비와 동력 계통에 대한 유지보수를 담당합니다. 큰 함선의 경우에는 기계 장비에 대한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정비사와 동력 계통에 대한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기관사가 나뉘어 있는 경우가 많지만, 코르벳 (크기 +8) 까지의 함선에서는 둘 모두 기관사가 담당합니다.
  • 센서 통제관 : 함선에 장비된 센서를 통제 및 판독하는 임무와, 타 함선과 교신하는 임무를 담당합니다.

TL11 인류의 우주선

TL11 인류의 소형 우주선 (크기 +9까지) 은 함선의 운항 및 관리에 대한 일체의 임무를 자동화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크기 +6 이상의 함급에서는 우주선 내에서 자의식 있는 AI가 구동될 수 있기 때문에, 크기 +6에서 +9까지의 함선들은 이론상으로는 무인 상태로 임무를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 하지만 AI에 대한 인간의 신뢰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행성계를 오가야 하는 임무를 AI에게 맡기지는 않습니다. 완전 자동화 함선들은 주로 지휘함이 파견되어 있는 천우주 구역에서 임무를 수행합니다.

인류의 우주선의 크기와 함급

아래의 숫자는 GURPS 기본세트에서 정의된 크기를 나타냅니다.

대략적인 기준으로, 크기 0은 일반적인 인간의 크기를 나타내며, 여기서 크기가 +1 증가할 때마다 함선의 배수량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인원들이 3배씩 증가한다고 보면 됩니다.

드론 및 궤도비행기

천우주선

이 규모의 우주선이 성간 항행을 하기 위해서는 TL11 이상의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TL10 이상의 천우주선들은 성계 내에서는 중력장 추진기로써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지만, 천우주선의 함체에 탑재된 컴퓨터는 성간 항행을 연산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심우주선

TL10에서는, 이 규모 이상의 우주선들만이 성간 항행을 할 수 있습니다

  • +10 : 프리깃의 크기입니다.
  • +11 : 구축함의 크기입니다.
  • +12 : 순양함의 크기입니다. 순양함은 전함이나 항공모함의 1/3의 크기를 지녔지만, 전함이나 항공모함에 대해서 유의미한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성간 교역로의 중심지에 주로 설치되는 규모의 우주항인 Class V Starport에 수납되어 유지보수를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우주기지선

이 이상의 크기를 가진 함선들은 자함을 스스로 정비할 수 있는 장비 (주로 완전 자동화 공장 또는 나노 공장) 를 갖춰야 합니다.

인류의 우주기지

Class 0 Starport

우주기지가 없는 것을 나타냅니다.

TL5 이하의 행성은 이 '우주기지'만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Class I Starport

엄밀히 말하면 우주기지가 아니라 우주선이 정박할 수 있는 구획을 정해둔 지역에 불과합니다.

TL6 이상에서 건조(?)될 수 있습니다.

Class II Starport

천우주선에 대한 긴급 수리와 값싼 연료의 보급만을 수행할 수 있는 간이 우주기지입니다.

TL7 이상에서 건조될 수 있습니다.

Class III Starport

정규 함선 정비시설을 갖춘 가장 작은 규모의 우주항입니다.

TL8 이상에서 건조될 수 있으며. 크기 +13의 우주선으로 취급됩니다.

Class IV Starport

정규 함선 조선시설을 갖춘 가장 작은 규모의 우주항입니다.

TL9 이상에서 건조될 수 있으며, 크기 +14의 우주선으로 취급됩니다.

Class V Starport

성간 교역로의 중심지에 주로 설치되는 규모의 우주항입니다.

TL10 이상에서 건조될 수 있으며, 크기 +15의 우주선으로 취급됩니다.

(Class VI Starport)

TL11 이상의 건조함을 우주항으로 보겠다면 Class VI Starport로 분류하면 되겠지만, 이런 크기의 우주항은 민간에서는 수요를 거의 찾을 수 없기에, TL11 이상 문명의 군사기지로서만 이용됩니다.

현주인류문명의 영토에서 Class VI Starport가 민간용으로 운영되고 있는 유일한 사례가 바로 프로스펙터의 크로노스 행성의 우주항입니다.

잡 설정들

Endless Planes의 우주선에 관한 설정들 중 따로 문서를 뺄 분량이 나오지 않는 설정들을 임시로 이 곳에 적어둡니다.

중간자포

TL11 이상의 문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기 체계로, 물질과 상호작용하지 않지만 불안정하여 곧 있어 방사성 붕괴하는 중간자의 특성을 이용한 입자포로, 발사된 중간자가 함선 내에서 방사능 붕괴를 일으키기 때문에 적함의 장갑을 무시하고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아직은 자세한 설정이 없어서 Endless Planes/우주선/스텔라급 프리깃의 주포로 설정해 두었지만, 문자 그대로의 가불기이기 때문에 설정이 충분히 나온다면 현주인류문명이 사용하는 무장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제외하였습니다.

현재로서는 중간자포를 제어하는 데 필요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웬만한 심우주선의 컴퓨터에서나 작동할 정도로 복잡하기 때문에 소형함에는 중간자포를 장비할 수 없다는 설정 정도로 잡고 있습니다만, 세계관 내에 가불기의 무장이 존재하는 게 좀 너무한 설정이다 싶으면 프로스펙터 기업연방마저 해독하지 못한 고대종족의 '어떤 기술'이 필요하다는 정도로 제한을 더 높일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차원로와 특이점 중력장 추진기

이 세계관에서는 TL11의 기술인 특이점 중력장 추진기가 없다면 성간 초광속 여행은 옛날옛적에 고대종족이 뚫어두었던 차원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설정입니다. (Endless Space라는 4X게임에서 구현된 것과 비슷합니다.) 프로스펙터 기업연방이 이 특이점 중력장 추진기의 힘을 빌어 성간 무역에서 두각을 나타낸다는 설정입니다.

GURPS Spaceship에 나오는 Super Reactionless Thruster는 세계관에서 제외하였고 (적어도 프로스펙터 기업연방마저도 못 활용하는 기술력이라고 설정했고) 대신 TL11 이상에서는 Reactionless Thruster에 Singularity Stabilizer 옵션을 부가할 수 있도록 설정을 바꿨습니다. Singularity Stabilizer (특이점 안정기) 는 특이점 물리학의 산물로, 함선을 우리 우주와 상호작용하지 못하게 하는 대신 사건의 지평선의 내부와 같은 성질을 가진 공간으로 전이시켜 초광속 여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장비입니다. (다른 스페이스 오페라 작품에서 나오는 초공간 항해와 겉보기에 비슷합니다.) TL11의 Reactionless Thruster with Singularity Stabilizer는 특이점 안정기를 가동시키는 조건에 한해서 50G의 가속도를 낼 수 있다고 설정할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