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Communist 1968 세계관의 문서입니다
무단으로 이 문서를 편집, 삭제한다면 반달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Sozialdemokratische Partei Deutschlands
독일 사회민주당
등록 약칭 SPD
창당일 1875년 (창당), 1890년 (등록)
주소 독일 연방국 쾨니히스베르크 오토벨스하우스
대표 올라프 숄츠
부대표 요나스 가르 스퇴레
총비서 메테 프레데릭슨
총재 제러미 코빈
원내대표 크리스티안 케른
분데스탁
573 / 1,500 (38%)
라이히스탁
313 / 845 (37%)
당색 적색

이념
사회민주주의
민주사회주의
진보주의
스펙트럼 중도좌파 ~ 좌익
기관지 전진 (Vorwarts)
군사조직 흑적금 국기단
여성조직 독일 사회주의 여성단
노동조직 전독일 노동자동맹
청년조직 JUNOS
당원수 1,294,321명

독일 사회민주당(독일어: Sozialdemokratische Partei Deutschland 조치알데모크라티셰 파르타이 도이칠란트[*])은 독일 연방국의 중도좌파 사회민주주의, 제 3의 길, 민주사회주의 정당으로, 현재 총리인 올라프 숄츠를 배출한 여당이다. 1875년 창당되었고 1890년 공식 등록되었다. 1919년 사회주의 정당으로써는 최초로 합법적 방식으로 집권하였다. 독일 가톨릭중앙당과는 경쟁 관계이다. 1919년부터 2019년까지 프리드리히 에베르트, 오토 벨스, 쿠르트 슈마허, 헤르베르트 프람, 헬무트 슈미트오스카어 라퐁텐 등 수많은 총리를 배출해왔다.

1961년 드레스덴 강령으로 기존의 마르크스주의 노선을 버리고 사회민주주의, 사회 합의주의 등을 당의 강령으로 선택하였다. 사회주의 노선을 고수하나, 조선민주국에서의 사회주의에 대한 인식과 다르게 민주주의를 확대했으며, 또한 극좌가 아닌 중도좌파로 분류된다.

중앙당과는 기존 양당제를 유지해왔으며, 2018년에는 앙겔라 메르켈을 실각시키고 올라프 숄츠를 총리로 배출하기도 하였으나, 이후 독일 경제 침체로 지지율이 급락하여 2019년 EU 의회 선거에서 운동 2019에도 지지율이 밀려 최악의 위기를 맞았다.

이념

경제

독일 사회민주당은 사회적 시장경제케인스주의, 사회민주주의를 추구한다. 노동자와 기업간의 타협을 통해서 노동자의 인권을 점진적으로 늘리는 사회협의주의또한 지향한다. 독일 사회민주당은 복지 제정을 확대해 최대 35%까지로 올리자고 주장하며, 최저임금 지정에 찬성한다. 사회민주당의 기업관은 친 노동자, 반 기업이다. 사민당은 기업에 대한 규제와 증세를 찬성하며 특히 상속세와 법인세를 엄격히 늘려야한다고 한다. 오스카어 라퐁텐 前 사민당 의장에 의해 사민당은 자본주의 탈피와 사회주의화를 추구하는 민주사회주의, 중도 마르크스주의도 강령으로 받아들였다.

사회

젠더적으로 페미니즘이퀄리즘에 동조적이다. 다만 여성 인권 신장과 동성애 인권 확대 등을 당 강령으로는 삼고 있으나, 노동자 권리 확대 이후에 해결할 과제라면서 젠더적 문제에는 회의적인 편이다. 그래도 1987년 낙태법 폐지에 찬성하기도 하였다. 아나키즘과 자유지상주의, 반체제 운동에는 독일 국가체를 훼손한다면서 반대하고있다. 이 당은 1957년 왕정 폐지를 이끌기도 한 공화주의 정당이다. 전체적으로는 보수 - 진보에 치우치지 않는 중도적 사회관을 지향한다.

타 정당과의 관계

현재도 연정 파트너이고, 여러부분에서 의견이 일치하는 부분이 많아 사이가 돈독하다. 로베르트 하베크 녹색당 대표가 올라프 숄츠 총리 취임을 축하하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하였고, 사민당 의원들도 자주 SNS로 녹색당 의원들을 칭찬한다.

창립자 로자 룩셈부르크의 영향으로 1960년대까지는 사이가 최악이었으나, 에리히 호네커가 당 서기장으로 선출된 이후에는 연립 내각에 참여하면서 분위기가 풀어졌다. 그러나 1980년 독일 공산당이 스탈린주의 노선을 따르는 분파들을 모두 쫓아내고 정통 룩셈부르크주의를 추구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한 이후에는 두 당의 관계가 다시 냉각되기에 이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