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만화국의 철도 환경에 대해 다룬다.

상세

만화국은 일본 다음으로 철도 인프라가 촘촘히 구축되어있는 나라 중 하나이다.

국유철도

국유철도(國有鐵道)란, 철도 민영화 사업 이전에 만화국 정부의 소속이었거나,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으로 운영되는 철도를 총칭한다. 현재 기준 만화국에서 완전히 국유철도로 인정되는 운영주체는 5개(만경도 교통국, 성경부 교통국, 경항부 교통국, 운사구 교통국, 화물철도청) 뿐이지만, 보통 분류를 함에 있어서 국유철도의 범위는 만화철도주식회사전국첩속운영공사 까지 인정된다. 해당 두 기업은 애초부터 국책사업으로 실시되었고, 현재까지도 부분민영화 단계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에, 완전히 사기업에 민영화가 된 도시철도 노선이나 여타 사철과는 달리 국영으로서의 이미지가 강하며, 때문에 전만사철협회에도 가입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사유철도

사유철도(私有鐵道)란, 국유철도에 반대되는 개념으로서, 만화국 정부 소속이었다가 민영화사업 때 완전히 사적자본에 매각되었거나, 애초부터 민간기업으로 시작된 철도회사들이 속하는 범주이다. 이들 사유철도들은 국유철도와 달리 '철도관리법'의 적용만을 받고 '철도운영법'의 적용은 받지 않는데, 이 덕분에 사유철도는 각각 요금이나 환승시스템, 그 외 여러 운영적인 면에서 각각의 개성이 있는 편이다.

그러나 무분별한 시스템의 난립을 막기 위해서 국토교통성 산하 독립기관으로 만들어진 '전만사철협회'가 있기 때문에, 사유철도 대부분은 이 협회에 가입해야하는것이 의무화 되어있으며, 이 기구를 통하여 통일된 철도운영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전만사철협회(全灣私鐵協會)

전만사철협회는 1977년 철로동일화사업을 전개하던 김기현 경공각의에서 전만사철운영통제감리위원회(全灣私鐵運營統制監理委員會)를 출범 시키면서 설립되었다. 이는 궤간과 기본 요금, 환승시스템과 노선도등 상이한 운영방침에 의해 불편함을 호소하던 만화국 철도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었으며, 이후 대의원에서 '사철법'을 가결함에 따라, 모든 철도사업자들의 가입이 의무화 되었다.

국토교통대신을 총감으로 하여, '철도회의'를 3년마다 정기적으로, 혹은 비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는데, 이는 표면적으로는 철도정책에 있어서 통일된 방안을 내놓기 위함이라고는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사철의 견제와 더불어 (구)국영철도들의 정책에 사철회사들이 따르게 하기 위한 거수기라는 비판 또한 받고 있다.

역사

최초로 철로가 들어선 것은 영본군 시대 말기인 1870년으로, 영국 자본에 의하여 당시 만경일대 도심을 단순히 순환하는 10개의 역을 가진 만경궤도가 개통되면서 시작되었다. 임신천환 이후 성경과 만경을 잇는 양경선을 시작으로 여러 철도 노선들이 건설되었으며, 전후 이태성 정부의 주도하에 만경도시철도공사를 시작으로 지하철 또한 개통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1975년부터 집권한 김기현 국무경은 낙후되고 노후화된 도로 중심의 광역교통망을 해결하기 위해, 일본을 벤치마킹하여 '철로개발5개년계획' 을 실시하였으며, 이에 따라 일본을 벤치마킹하여 아시아에서 두번째로 고속철도인 '전국첩속'을 개통하였으며, 각 지역의 성향에 따라 광궤부터 협궤까지 다양한 궤간을 가지고 있었던 철도망을 하나로 묶기 위하여 '철로동일화사업'또한 실시하였다.

그러나 촘촘히 들어선 전국의 철로를 감당하던 철도청이 운영면에서 한계에 봉착하게 되었고, 이에 민영화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다가, 한자와 나오키 국무경 시기에 철도 민영화를 실시하면서, 광역철도는 부분민영화, 고속철도와 도시, 교외철도는 100% 민간자본에 의탁하여 운영하는 형태가 되었으며, 현재와 같은 시스템이 되었다. 초기에는 철도운영주체가 난립하면서 요금이나 운영, 환승이나 열차 등급 등에 있어서 각자의 방침이 모두 달랐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요 노선

철도 운영주체

공영철도

만화국의 공영철도

운사특별자치구시국철도운영유한공사

성경부 전차운영국

만경도 수도지하철공사

경항부 전차운영국

만화레일


만화철도주식회사
다마권 북부권 수도권 중평권 남부권

다마철도주식회사

북만철도주식회사

수도철도주식회사

중부철도주식회사

화남철도고분유한공사

전국첩속

전국첩속

마본첩속선

중앙첩속선

평항첩속선

양경첩속선

서북첩속선

주요사철

만화국 주요 사철
다마권
다마객철주식회사 일모토도철
다마객철주식회사 일모토도철
북부 및 수도권
키타고속철도 야마토건철공가회 이비광전철 유성메트로
키타고속철도 야마토건철공가회 이비광전철 유성메트로
만경도시철도 동경객철 츄오철도 만경공항철도
만경도시철도 동경객철 츄오철도 만경공항철도
중부
경도메트로 평경성전철 동안전철 서남전철
남부
화남객철 경항지하철 경항궤도 적경광역전철회사
화남객철 관남고속철도 지화전철 영산등산철도

철도 종류

여객 철도

만화국의 여객철도
고속철도 전국첩속
급간철도 키타고속철도, 관남고속철도, 만경공항철도, 만화레일
광역철도 다마객철, 동경객철, 츄오철도, 야마토전철, 만화레일
지역철도 이비광전철, 평경성전철, 동안전철, 서남전철,
화남객철, 지화전철, 적경광역전철회사, 영산등산철도

도시 철도

만화국의 도시철도
만경 만경광역도시철도(만경도시철도, 수도지하철공사, 동경객철, 츄오철도,만경공항철도)
성경 성경광역도시철도(경도메트로, 평경성전철,성경부설전차)
대당임 대당임광역도시철도(경항지하철, 경항노면전차)
적경성 적경광역전철회사
유성 유성메트로, 이비광전철
심응 도서지하철
일모토 일모토도철, 다마객철주식회사
운사 운사특별자치구시국철도운영유한공사

열차 등급

국유철도 기준

국유철도 기준으로, 열차의 등급은 다섯으로 나뉘며, 보통 노선명 뒤에 등급을 붙여서 부른다. 일모토에서 만경으로 가는 '마본계선' 을 예로 들자면, 전국첩속에 의해 운행되는 열차는 '마본첩속', 다마레일에 의해 운행되는 열차는 등급 순서대로 '마본고속', '마본특급', '마본급행', '마본보통선' 으로 불리는 형태이다.

  1. 첩속(捷速) - 첩속(捷速)
  2. 고속(高速) - 고속(高速)
  3. 준행(駿行) - 특급(特急)
  4. 급행(急行) - 급행(急行)
  5. 완행(緩行) - 보통(普通)

전만사철협회일반철도등급 기준

전만사철협회일반철도등급기준에 따른 기준이다. 대부분의 사철회사들은 다음의 기준을 따르며, 일부 사유철도회사들은 특정 등급의 차량에 별도의 이름을 붙이는 식으로 차별화를 진행하고 있다.

  • 고속급행(高速急行) - 일명 '고속', ER(Express Rapid)
  • 특별급행(特別急行) - 일명 '특급', LR(Limited Rapid)
  • 준급행(準急行) - 일명 '준급',SR(Semi Rapid)
  • 통근급행(通勤急行) - 일명 '통근',CR(Commuter rapid)
  • 보통운행(普通運行) - 일명 '보통',CT(Common Train)

다마객철

키타고속철도

야마토건철공가회

동경객철

만경공항철도

  • 이다텐선 계통

고속급행EET→특급이다텐신속→준급이다텐급행→일부급행→완행

  • 만경공항선 계통

고속급행항도직통→준급공항급행→일부급행→완행

중앙철도

  • 경유중앙선, 경응중앙선 계통

특급중앙쾌속→준급행→연락급행→완행

  • 수도중앙선계통

특급수도쾌속→준급행→연락급행→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