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말 로마자 표기법

Everish (토론 | 기여)님의 2023년 1월 31일 (화) 14:56 판



온말 로마자 표기법(선비 문자: 諸語__字表記法, 영어: Romanization of Everish)은 온말(諸語(제 어))을 로마자로 표기하는 방법으로, 여기에서는 大白偕信太平淸明雅灑諸國(대 백 해 신 태 평 청 명 아 리 제 국) 정부가 표준안으로 지정한 표기 규정을 설명한다.

표기법의 쓰임

온글(諸文(제 문))이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인 온말을 표기하는 수단이지만, 로마자 역시 英語(영 어)拂語(불 어) 등을 표기하는 수단으로써 국제적으로 통용되므로 온말을 로마자로 표기하여야 할 필요성이 있다. 온글 표기를 읽을 수 없는 比諸語(비 제 어) 話者(화 자) () 의사소통 시 온말을 로마자로 적는 것이 필요한데, 특히 人名(인 명), 地名(지 명), 商號名(상 호 명) 등과 같은 고유 명사를 로마자로 옮길 때, 본 규정을 따르면 표기가 통일되어 의사소통이 원활하여져서 정보 검색 등에서 편의성이 증가한다.

표기 원칙

綴字(철 자)대로 적는 轉字法(전 자 법)을 원칙으로 하되, 原音(원 음)에 가까운 표기를 위하여 소리 나는 대로 적는 轉音法(전 음 법)을 적극적으로 혼용한다.

표기 방법

모음 표기법

  • 單音(단 음) 표기를 원칙으로 한다.

홑모음

母音
單音 a ë ō e o ö u ü, ui1 ū i
長音 ah ae ōh eh oh oe oo ui, uih1 uh ee


1 가온벌 諸語文局(제 어 문 국)國語(국 어) 標準(표 준) 發音法(발 음 법)에 따르면, 홑모음 'ㅟ'는 語頭(어 두)에서 첫소리의 자음과 결합하지 않는 경우(어두 음절의 첫소리가 없는 경우) 혹은, 語中(어 중)이나 語末(어 말)에서 모음 뒤에 올 때에는 [wi]의 음가를 가져 겹모음처럼 발음한다. 그러므로 겹모음으로 발음될 때에는 'ui'나 'uih'(장음)로 표기한다. 또한 첫소리가 없을 때의 례외적인 표기 방식을 적용하는 경우에도, 겹모음으로 발음되는 'ㅟ'는 'wi'나 'wee'(장음)로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