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리우스의 정당: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1번째 줄: 1번째 줄:
{{어나더어스2}}
{{어나더어스2}}
{{이클리우스의 정당 (전체)}}
{{이클리우스의 정당 (전체)}}
'''[[이클리우스]]의 정당''' 구조는 다당제로, [[무비례선거구제]]를 통해 의원을 선출하는 [[이클리우스 연방상원|상원]]과 [[이클리우스 연방의회|하원]]이 있다. 현재 민주당의 일당 우위 체제이지만 같은 양대 세력인 보수당과 대립하고 있다. 의회에서 의석을 가지고 있는 정당들도 존재하나 진보당이나 중도당 등의 정당들을 제외하면 의석이 15 ~ 20석 이내에 불과한데다 일부는 존재감을 어느 정도 보이지만 지지율이 낮은 편이다.
'''[[이클리우스]]의 정당''' 구조는 다당제로, [[소선거구제]]를 통해 의원을 선출하는 [[이클리우스 연방상원|상원]]과 [[이클리우스 연방의회|하원]]이 있다. 현재 민주당의 일당 우위 체제이지만 같은 양대 세력인 보수당과 대립하고 있다. 의회에서 의석을 가지고 있는 정당들도 존재하나 진보당이나 중도당 등의 정당들을 제외하면 의석이 15 ~ 20석 이내에 불과한데다 일부는 존재감을 어느 정도 보이지만 지지율이 낮은 편이다.


== 역사 ==
== 역사 ==
이클리우스에 의회가 세워진 것은 68년(국제단위시 기준 1868년)으로 당시 의회에서 친왕정, 전통주의 성향이 강한 왕당파와 자유주의, 반왕정 성향의 자유파로 나뉘었는데 이 때까지만 해도 정당이란 개념이 아닌 회파라는 개념에 불과했으나 119년 1월 최초의 정당인 [[이클리우스 번영당]]을 시작으로 121년에는 자유파가 [[이클리우스 자유당 (121년)|정당]]으로 확대되어 회파라는 개념이 점차 사라지고 정당이라는 개념이 보편화된다. 그리고 128년에는 이클리우스 최초의 사회주의 정당인 [[이클리우스 사회당]]을 창당하였고, 133년 5월에는 사회당의 노동계가 탈당하여 [[이클리우스 노동당]]을 창당하였다.
이클리우스에 의회가 세워진 것은 68년(국제단위시 기준 1868년)으로 당시 의회에서 친왕정, 전통주의 성향이 강한 왕당파와 자유주의, 반왕정 성향의 자유파로 나뉘었는데 이 때까지만 해도 정당이란 개념이 아닌 회파라는 개념에 불과했으나 119년 1월 최초의 정당인 [[이클리우스 번영당|번영당]]을 시작으로 121년에는 자유파가 [[이클리우스 자유당 (121년)|정당]]으로 확대되어 교섭단체의 개념이 회파에서 정당으로 탈바꿈한다. 그리고 128년에는 이클리우스 최초의 사회주의 정당인 [[이클리우스 사회당|사회당]]을 창당하였고, 133년 5월에는 사회당의 노동계가 탈당하여 급진적 좌파 성향을 띄는 [[이클리우스 노동당|노동당]]을 창당하였다.


반면 124년에는 [[이클리우스 인민당]]을 시작으로 수많은 우파정당들이 생겨났으나 인민당과 사회대중당과는 달리 진보 내지 좌파정당들에 밀려 군소정당 신세가 되자 131년 12월에는 우파정당 연합체인 [[이클리우스 우파연합]]이 탄생하였다. 이후 우파연합은 왕당파로부터 1당 자리를 내주었고, 좌파정당이었던 노동당과 사회당은 3당 밑으로 추락해버렸는데, 당 내 갈등으로 발생한 분당 외에도
반면 124년에는 [[이클리우스 인민당|인민당]]을 시작으로 수많은 우파정당들이 생겨났으나 인민당과 사회대중당과는 달리 진보 내지 좌파정당들에 밀려 군소정당 신세가 되자 131년 12월에는 우파정당 연합체인 [[이클리우스 우파연합|우파연합]]이 탄생하였다. 이후 우파연합은 왕당파로부터 1당 자리를 내주었고 특히 인민당은 왕당파와의 연합으로 167석을, 사회대중당은 74석을 가져갔다. 좌파정당이었던 노동당과 사회당은 자유당에 밀려 3당으로 추락해버렸는데, 당 내 갈등으로 발생한 분당 외에도 노동정책과 반왕정에만 신경쓰다 보니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없어 지지율이 급락했던 것이다.
 
그러다 [[이클리우스 혁명]]으로 왕정이 무너지고, 민주공화정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훗날 양대 세력이 되는 [[이클리우스 보수당|보수당]]과 [[이클리우스 민주당|민주당]]이 탄생하게 된다. 사실상 왕당파와 자유당 간의 구도에서 보수당과 민주당 간의 구도로 재편된 것이다. 혁명의 대표적인 지도자 [[루이 록텔러]]는 민주당의 첫 당수이자 1·2·3대 공화국 총리로 재임했는데 당시 민주당은 중도우파에 가까운 정당이었지만 보수당은 지금과 비슷한 우파 ~ 극우 성향을 띄었다. 반면 사회당과 노동당은 공산주의 세력이 이탈하여 [[이클리우스 공산당]]이란 정당을 창당하게 되지만 사회당은 후에 민주당과 연정을 맺었고, 노동당은 공산당과의 협치를 시도하여 좌파정당들의 행보를 이어갔다.
 
155년에는 자유당이 보수당과 민주당으로 분당된 상황에서 규모가 절반으로 줄어든 상황에서 [[이클리우스 재건자유당|재건자유당]]을 계승하여 지금의 [[이클리우스 자유당|자유당]]으로 재창당을 하게 되면서, 민주당과 보수당을 견제할 수 있는 제3세력으로 부상했다.
 
하지만 164년부터 [[클라이드 딜런]]이 총리가 되면서 민주-보수-자유로 동결되던 정치구도가 변하기 시작했는데, 보수당이 제1당이 되고 민주당은 엄청난 피해를 입은데다가, 강력한 반공 정책으로 인해서 좌파정당들이 대거 쓸려나갔다. 특히 공산당은 활동 금지 조치를 당해 파생 공산당들이 생겨났고, 제3세력으로 대표되는 자유당도 이 때문에 소수정당으로 전락해 한동안 강력한 중도주의, 제3세력 정당이 나오지 않았다.

2021년 6월 12일 (토) 15:48 판

[ 세계관 목록 ]
[ 세계관 설명 ]
[ 같이 보기 ]
본 창작물은 어나더어스의 공식 설정입니다. 세계관 연재자 외에는 무단 편집을 지양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클리우스의 정당 목록
[ 펼치기 · 접기 ]
극좌 ● 3세기 사회주의당, ● 이클리우스 공산당(1석 · 1석), ● 이클리우스 공산당 (괼렌도르프주의), ● 이클리우스 공산당 (레닌주의), ● 이클리우스 공산당 (마르크스주의), ● 이클리우스 공산당 (마르크스-레닌주의), ● 이클리우스 공산당 (마오-스탈린주의), ● 이클리우스 공산당 (신좌파-브렌드리크주의), ● 반자본주의당, ● 혁명투쟁당
진보·좌파 ● 이클리우스 노동당(12석 · 10석), ● 농민사회민주당(1석 · 9석), ● 녹색사회연합-해적민주당(1석 · 9석), ● 민주대중당, ● 이클리우스 사회당(17석 · 20석), ● 사회정의를 위한 포럼, ● 여성/자유, ● 전진200, ● 이클리우스 진보당(18석 · 74석)
자유주의 ● 국가개혁의 길, ● 이클리우스 민주당(127석 · 316석), ● 이클리우스 자유당(16석 · 18석)
중도주의 ● 이클리우스 개혁당(25석 · 36석), ● 개혁 4.0, ● 농민신당, ● 이클리우스 민중당, ● 인민의 창, ● 중도당(13석 · 40석)
보수·우파 ● 녹색자유당, ● 이클리우스 독립당, ● 변혁전선, ● 이클리우스 보수당(59석 · 165석), ● 순수행복당, ● 신자유클럽(0석 · 1석), ● 이클리우스 자유인민당
극우 ● 국가보호당, ● 이클리우스 국민당(13석 · 12석), ● 국민경제당, ● 국제통일당, ● 대안과 연대 이클리우시아, ● 대이클리우시아당, ● 이클리우스 방위당, ● 이세계인의 정체성, ● 인민 포퓰리즘 - 엘리트를 거부하는 당, ● 정의, ● 흑백색 운동당
단일쟁점 ● 200%, ● 글레마인당, ● 기본소득당, ● 더 많은 제도를 원하는 당, ● 마법신세대당, ● 이클리우스 문화예술당, ● 반권위주의당, ● 생태신당, ● 소수마법계당, ● 우리 문물을 지키자, ● 유권자연대, ● 이클리우시아의 퇴행을 반대하는 애국자당, ● 평화희망당, ● 혁신개발당
종교 ● 기독가족생명당, ● 기독진리당, ● 이클리우스 신성인민당(8석 · 9석), ● 하나님과 자유의 이름으로
지역정당 이클리우스의 지역정당 참조

이클리우스의 정당 구조는 다당제로, 소선거구제를 통해 의원을 선출하는 상원하원이 있다. 현재 민주당의 일당 우위 체제이지만 같은 양대 세력인 보수당과 대립하고 있다. 의회에서 의석을 가지고 있는 정당들도 존재하나 진보당이나 중도당 등의 정당들을 제외하면 의석이 15 ~ 20석 이내에 불과한데다 일부는 존재감을 어느 정도 보이지만 지지율이 낮은 편이다.

역사

이클리우스에 의회가 세워진 것은 68년(국제단위시 기준 1868년)으로 당시 의회에서 친왕정, 전통주의 성향이 강한 왕당파와 자유주의, 반왕정 성향의 자유파로 나뉘었는데 이 때까지만 해도 정당이란 개념이 아닌 회파라는 개념에 불과했으나 119년 1월 최초의 정당인 번영당을 시작으로 121년에는 자유파가 정당으로 확대되어 교섭단체의 개념이 회파에서 정당으로 탈바꿈한다. 그리고 128년에는 이클리우스 최초의 사회주의 정당인 사회당을 창당하였고, 133년 5월에는 사회당의 노동계가 탈당하여 급진적 좌파 성향을 띄는 노동당을 창당하였다.

반면 124년에는 인민당을 시작으로 수많은 우파정당들이 생겨났으나 인민당과 사회대중당과는 달리 진보 내지 좌파정당들에 밀려 군소정당 신세가 되자 131년 12월에는 우파정당 연합체인 우파연합이 탄생하였다. 이후 우파연합은 왕당파로부터 1당 자리를 내주었고 특히 인민당은 왕당파와의 연합으로 167석을, 사회대중당은 74석을 가져갔다. 좌파정당이었던 노동당과 사회당은 자유당에 밀려 3당으로 추락해버렸는데, 당 내 갈등으로 발생한 분당 외에도 노동정책과 반왕정에만 신경쓰다 보니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없어 지지율이 급락했던 것이다.

그러다 이클리우스 혁명으로 왕정이 무너지고, 민주공화정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훗날 양대 세력이 되는 보수당민주당이 탄생하게 된다. 사실상 왕당파와 자유당 간의 구도에서 보수당과 민주당 간의 구도로 재편된 것이다. 혁명의 대표적인 지도자 루이 록텔러는 민주당의 첫 당수이자 1·2·3대 공화국 총리로 재임했는데 당시 민주당은 중도우파에 가까운 정당이었지만 보수당은 지금과 비슷한 우파 ~ 극우 성향을 띄었다. 반면 사회당과 노동당은 공산주의 세력이 이탈하여 이클리우스 공산당이란 정당을 창당하게 되지만 사회당은 후에 민주당과 연정을 맺었고, 노동당은 공산당과의 협치를 시도하여 좌파정당들의 행보를 이어갔다.

155년에는 자유당이 보수당과 민주당으로 분당된 상황에서 규모가 절반으로 줄어든 상황에서 재건자유당을 계승하여 지금의 자유당으로 재창당을 하게 되면서, 민주당과 보수당을 견제할 수 있는 제3세력으로 부상했다.

하지만 164년부터 클라이드 딜런이 총리가 되면서 민주-보수-자유로 동결되던 정치구도가 변하기 시작했는데, 보수당이 제1당이 되고 민주당은 엄청난 피해를 입은데다가, 강력한 반공 정책으로 인해서 좌파정당들이 대거 쓸려나갔다. 특히 공산당은 활동 금지 조치를 당해 파생 공산당들이 생겨났고, 제3세력으로 대표되는 자유당도 이 때문에 소수정당으로 전락해 한동안 강력한 중도주의, 제3세력 정당이 나오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