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루카오: 두 판 사이의 차이

편집 요약 없음
편집 요약 없음
 
(같은 사용자의 중간 판 3개는 보이지 않습니다)
2번째 줄: 2번째 줄:
'''카이루카오'''({{llang|krk|ㄎㄞㄖㄨㄎㄠ<small>카이루카오</small>}}, {{llang|zh|海樓市國<small>하이뤄시궈</small>}}, {{llang|en|State of Kairukao<small>스테이트 오브 카이루카오</small>}})는 [[동아시아]] [[중국 대륙]] 남부에 위치한 [[섬나라]]이자 [[항구 도시]]로서 이루어진 [[도시 국가]]이다. [[카이루 해협]]을 사이에 두고 [[중화인민공화국]]과 분리되어 있다. 국토 면적은 1,213 km²로 [[홍콩]](1,104 km²)이나 [[페로 제도]](1,393 km²)와 엇비슷하다. [[2020년]] 기준 인구는 약 830만 명으로 세계에서 손에 꼽히는 인구 밀도를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카이루카오'''({{llang|krk|ㄎㄞㄖㄨㄎㄠ<small>카이루카오</small>}}, {{llang|zh|海樓市國<small>하이뤄시궈</small>}}, {{llang|en|State of Kairukao<small>스테이트 오브 카이루카오</small>}})는 [[동아시아]] [[중국 대륙]] 남부에 위치한 [[섬나라]]이자 [[항구 도시]]로서 이루어진 [[도시 국가]]이다. [[카이루 해협]]을 사이에 두고 [[중화인민공화국]]과 분리되어 있다. 국토 면적은 1,213 km²로 [[홍콩]](1,104 km²)이나 [[페로 제도]](1,393 km²)와 엇비슷하다. [[2020년]] 기준 인구는 약 830만 명으로 세계에서 손에 꼽히는 인구 밀도를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1470년대의 현 [[카이루카오 제도]] 북부상에 [[해루인]]들이 이주한 [[한족]]들과 함께 [[해루항]](海樓港)을 건설하여 무역 도시로 개발한 것이 시초이다. 1567년의 [[민덕륭]](閔德隆)이 한족 상단들을 무너뜨리고 [[명나라]] 황제 [[융경제]](隆慶帝)로부터 책봉받아 [[민씨 왕국|왕국]]을 세워 약 300년간 통치하였다. 이후 [[대영제국]]의 보호국임을 자처함으로서 [[영국령 카이루카오]]가 성립되어 [[일본 제국]]의 점령기를 제외한 100여 년의 식민 통치를 받았다. 1955년의 독립한 후에는 [[아시아]]의 물류 허브와 금융 중심지로서의 이점을 활용한 경제 성장을 이룩했다. 이때문에 [[아시아의 다섯 마리 용]] 중 하나라고 불리기도 한다.
1470년대의 현 [[카이루 제도]] 북부상에 [[해루인]]들이 이주한 [[한족]]들과 함께 [[해루항]](海樓港)을 건설하여 무역 도시로 개발한 것이 시초이다. 1567년의 [[민덕륭]](閔德隆)이 한족 상단들을 무너뜨리고 [[명나라]] 황제 [[융경제]](隆慶帝)로부터 책봉받아 [[민씨 왕국|왕국]]을 세워 약 300년간 통치하였다. 이후 [[대영제국]]의 보호국임을 자처함으로서 [[영국령 카이루카오]]가 성립되어 [[일본 제국]]의 점령기를 제외한 100여 년의 식민 통치를 받았다. 1955년의 독립한 후에는 [[아시아]]의 물류 허브와 금융 중심지로서의 이점을 활용하여 초고도 경제 성장을 이룩했다. 이때문에 [[아시아의 다섯 마리 용]] 중 하나라고 불리기도 한다.
 
카이루카오 항구는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항구 중 하나이며 정유 시설과 금융업에 대해서는 세계에서 각각 4, 5번째로 크다. 2000년대 후반부터 경제 성장률이 10%대에 안착하는 등 상당한 수준의 경제 규모를 유지 및 확장시키고 있다. 1인당 [[외환보유고]]도 세계 최정상권에 위치한다.
 
카이루카오는 정부가 강력한 행정력을 발휘하여 통제함으로서 [[권위주의]], [[경찰국가주의]]를 유지하는 [[일당 우위 정당제]] 국가이다. 또한 [[영미]]법계를 바탕으로 한 [[엄벌주의]] 형벌 집행을 유지하고 있으며 복지·사회 유지에 있어 국민의 삶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보모국가]]이자 정치와 경제 활동이 서로 개입되는 [[기업국가]]이다. 이러한 행보 때문인지 대외적인 시선은 [[싱가포르]]와 같이 '잘 사는 독재국가'라는 타이틀로 투영되고 있다.
 
문화적으로 [[한자 문화권]]에 속해 있으며 [[해루인]]은 남방 화교와 혈통적으로 연관성이 깊다. 허나 [[민씨 왕국]] 이후 한족계가 정치 및 경제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법령과 체제를 통한 제재가 있는 등 [[인종민족주의]]가 다분하기에 화교의 영향력이 상당한 [[동남아시아]] 혹은 중화권 국가들과는 궤를 달리한다. [[말레이시아]]의 [[푸미푸트라 정책]]과 유사하다.
 
[[영연방]] 국가이며, 영국의 속령이었던 [[홍콩]]과 영연방 회원국인 [[싱가포르]]와 교류가 활발하다. 이들간의 공식 관계는 물론이고 국민 감정도 좋은 편에 속하고 있다. 허나 [[중국]] 본토와는 정치적인 문제로 껄끄러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 국가 상징 ==
== 국명 ==
카이루카오의 국명은 [[해루어]]로 '카이루'(海樓, ㄎㄞㄖㄨ)에서 유래되었다. '바다의 누각'이라는 의미인데 [[해루인]]들이 섬에 처음으로 발을 들일 때 [[해신]]들이 머물고 간 터에서 생활했다는 설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화교]]들은 누주(樓州, Lou Chow)라고 불렀으나 최근에는 해루 발음을 음차한 해루고(楷樓靠, Kǎilóukào)란 표기를 사용한다.

2020년 2월 7일 (금) 10:31 기준 최신판


State of Kairukao
Status Civitatis Kairukao
காய்ரூகாஓ நிலை
카이루카오
海樓市國 (ㄎㄞㄖㄨㄎㄠ)
상징가 카이루의 새벽
(중국어: 海樓黎明, 영어: Dawn of Kairu)
국화 매화
(중국어: 梅花, 영어: Prunus mume)
표어 경국제세, 나라를 이끌고 세상을 구한다.
(중국어: 經國濟世)
수도 카이루
(중국어: 海樓, 영어: Kairu)
면적 1,213 km2 (아시아 46위, 세계 182위, 아시아의 0.0027%)
이전 국가 - 영국령 카이루카오 영국령 카이루카오(1859~1955)

인문 환경


인구 총 인구 8,360,844‬명(2020년 기준) / 세계 101위
민족 구성 해루인 93.6%, 민족 6.4%
인구 밀도 6,892.6명/km2
기대 수명 89세(2020년 기준)
출산율 1.51명(2020년 기준)
공용 문자 한자, 가나 문자, 주음부호 등등
종교 분포 도교 17.3%
불교 11.4%
개신교/기독교 8%
기타 2.5%
무종교/무신론 60.8%
HDI 0.933(2020년 기준) / (Very high세계 7위)
국군 카이루카오 국군

정치


정치 체제 공화제, 선임군주제, 단일국가, 의원내각제, 일당제, 성문법주의(영미법계)
민주주의 지수 3.84(2020년 기준) / (권위주의세계 117위)
국상 밍루이쉬(閔柳晨)
내각
요인
총통 진메이러(陳明喇)
행정부 장관 레시엔(楊成)
의회 의장 유테이수안(尤鼎誠)
집행원장 데이비드 베이얀(戴維·龐昀)
여당 해루총동맹(海樓總同盟)

경제


경제 체제 자본주의 사회질서, 소유권 절대 원칙, 사적 자치 원칙, 과실책임주의
명목
GDP
전체 GDP $4,210억 8740만
1인당 GDP $50,364
GDP
(PPP)
전체 GDP $4,819억 2540만
1인당 GDP $57,640
수출
입액
수출 $4,021억
수입 $4,086억
외환보유액 $2,894억
신용 등급 무디스 Aa2
S&P AA
Fitch AA+
화폐 공식 화폐 카이루카오 달러(KRK$)
ISO 4217 KKD
국가
예산
1년 세입 $879억
1년 세출 $874억
지니계수 0.341(2020년 기준) / Low

단위


ccTLD .kk / .海樓
국가코드 159 / KK / KRK
국제 전화 코드 +889
법정 연호 서력기원, 독립기년
시간대 UTC+8(해루 표준시)
도량형 SI 단위
날짜 형식 yyyy-mm-dd
운전석(통행 방향) 왼쪽(우측 통행)

외교


유엔 가입 1955년 가입
유엔 회원국 승인 여부 194개국 승인
수교국 191개국 승인
(코소보, 시리아, 북마케도니아 미수교)

카이루카오(언어 오류(krk): ㄎㄞㄖㄨㄎㄠ카이루카오, 중국어: 海樓市國하이뤄시궈, 영어: State of Kairukao스테이트 오브 카이루카오)는 동아시아 중국 대륙 남부에 위치한 섬나라이자 항구 도시로서 이루어진 도시 국가이다. 카이루 해협을 사이에 두고 중화인민공화국과 분리되어 있다. 국토 면적은 1,213 km²로 홍콩(1,104 km²)이나 페로 제도(1,393 km²)와 엇비슷하다. 2020년 기준 인구는 약 830만 명으로 세계에서 손에 꼽히는 인구 밀도를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1470년대의 현 카이루 제도 북부상에 해루인들이 이주한 한족들과 함께 해루항(海樓港)을 건설하여 무역 도시로 개발한 것이 시초이다. 1567년의 민덕륭(閔德隆)이 한족 상단들을 무너뜨리고 명나라 황제 융경제(隆慶帝)로부터 책봉받아 왕국을 세워 약 300년간 통치하였다. 이후 대영제국의 보호국임을 자처함으로서 영국령 카이루카오가 성립되어 일본 제국의 점령기를 제외한 100여 년의 식민 통치를 받았다. 1955년의 독립한 후에는 아시아의 물류 허브와 금융 중심지로서의 이점을 활용하여 초고도 경제 성장을 이룩했다. 이때문에 아시아의 다섯 마리 용 중 하나라고 불리기도 한다.

카이루카오 항구는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항구 중 하나이며 정유 시설과 금융업에 대해서는 세계에서 각각 4, 5번째로 크다. 2000년대 후반부터 경제 성장률이 10%대에 안착하는 등 상당한 수준의 경제 규모를 유지 및 확장시키고 있다. 1인당 외환보유고도 세계 최정상권에 위치한다.

카이루카오는 정부가 강력한 행정력을 발휘하여 통제함으로서 권위주의, 경찰국가주의를 유지하는 일당 우위 정당제 국가이다. 또한 영미법계를 바탕으로 한 엄벌주의 형벌 집행을 유지하고 있으며 복지·사회 유지에 있어 국민의 삶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보모국가이자 정치와 경제 활동이 서로 개입되는 기업국가이다. 이러한 행보 때문인지 대외적인 시선은 싱가포르와 같이 '잘 사는 독재국가'라는 타이틀로 투영되고 있다.

문화적으로 한자 문화권에 속해 있으며 해루인은 남방 화교와 혈통적으로 연관성이 깊다. 허나 민씨 왕국 이후 한족계가 정치 및 경제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법령과 체제를 통한 제재가 있는 등 인종민족주의가 다분하기에 화교의 영향력이 상당한 동남아시아 혹은 중화권 국가들과는 궤를 달리한다. 말레이시아푸미푸트라 정책과 유사하다.

영연방 국가이며, 영국의 속령이었던 홍콩과 영연방 회원국인 싱가포르와 교류가 활발하다. 이들간의 공식 관계는 물론이고 국민 감정도 좋은 편에 속하고 있다. 허나 중국 본토와는 정치적인 문제로 껄끄러운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가 상징

국명

카이루카오의 국명은 해루어로 '카이루'(海樓, ㄎㄞㄖㄨ)에서 유래되었다. '바다의 누각'이라는 의미인데 해루인들이 섬에 처음으로 발을 들일 때 해신들이 머물고 간 터에서 생활했다는 설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화교들은 누주(樓州, Lou Chow)라고 불렀으나 최근에는 해루 발음을 음차한 해루고(楷樓靠, Kǎilóukào)란 표기를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