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Kingdom of Emoroma
러시아어: Царство Иморома
해화 왕국
海華王國
국가 해가 뜨는 동쪽 바다
東海日出 / 영어: The east sea of sunrise
국화 해국
표어 광명광해
넓은 바다의 밝은 빛 (光明広海)
수도 해경부
면적 22,644km2 (아시아 35위, 세계 153위, 아시아의 0.05%)

인문 환경


인구 전체 인구 8,663,000명 (2020년)
민족 구성 해화인 91.46%
그 외 민족 8.54%
인구 밀도 382.57명/km2 (2020년)
출산율 2.4명 (2016)
출생 인구 164,597명(2020)
사망률 6.1명 (2017)
사망 인구 52.859명(2020)
기대 수명 81.43세(2020)
성비 1.04
HDI 0.920
공용어 해화어
국민어 영어 일본어 한국어
공용 문자 한글
문해율 99.2%
종교 무교 81.55
불교 14.38%
개신교 2.47%
카톨릭 0.85%
그외 0.75%
군대 해화군
海華軍
세부
군대
육군 해화 왕립육군
海華 王立陸軍
해군 해화 왕립해군
海華 王立海軍
공군 해화 왕립공군
海華 王立空軍

하위 행정구역


행정구역 4개 주
4개 도
134개 시

정치


정치 체제 입헌군주제 양원제 단일 국가 의원내각제
민주주의 지수 8.44 (완전 민주주의)
부패 인식 지수 73 (매우 높음)

경제


명목
GDP
전체 GDP 4542억 9638만 $
1인당 GDP 52,441 $
GDP
(PPP)
전체 GDP 3585억 4424만 $
1인당 GDP 41,388 $
수출
입액
수출 $ 1587억
수입 $ 1823억
화폐 공식화폐 해화 원 (円)
통계
자료
경제성장률 3.42%
실업률 2.5%
지니계수 0.282 (매우 낮음)

코드와 단위


ccTLD .em
국가 코드 394, EM, EMO
국제 전화 코드 +85
단위 시간대 +9
DST +9(UTC)
도량형 SI단위
날짜형식 YYYY-MM-DD
운전석
(통행방향)
왼쪽
(오른쪽)

외교


유엔 유엔 가입 1946년 7월 11일 가입
유엔 회원국
승인 여부
46개국 승인
OECD OECD 가입 2003년 1월 28일
OECD 회원국
승인 여부
30개국
수교국 193개국

해화 왕국(海華王國, 일본어: 海華王国 우미카오오코쿠[*], 일본어: うみはなこく 우미하나코쿠[*], 영어: Kingdom of Emoroma 킹덤 오브 에머로머[*]) 또는 해화(海華, 일본어: 海華 우미카[*], 일본어: うみはな 우미와나[*], 영어: Emoroma 에머로머[*]동아시아에 위치한 입헌군주국이다. 국토는 일본 열도아시아 사이에 있는 동해 중앙에 위치해 있으며, 4개의 큰 섬(지삼도, 동어도, 요도, 나어도)과 부속 도서로 구성되어 있다. 해화의 전체 면적은 2만 2644 km²이며, 벨리즈(2만 2966km²)와 비슷하다. 해화의 인구는 약 866만 3,000명으로 세계에서 98번째로 많다. 해화의 수도는 해경특별시이며, 해경특별시를 포함한 4개의 광역시의 대도시권에는 해화 인구의 절반 이상인 450만명이 위치해있다.

해화 건국 신화에 따르면 기원전 298년 7월 11일에 건국되었다고 하나, 최초의 국가인 해선기원전 100년 경 해화 열도에 상륙한 고조선 유민으로부터 기원전 62년에 건국되었다. 해선기원전 21년우산국을 공격해 조공국으로 삼았을정도로 기술이 뛰어났다고 하나, 기원후 7년, 영민왕이 자식을 남기지 못하고 죽자 분열되 16국 시대가 시작된다. 231년동어 화 가문화명이 분열 시대를 종식시키지만, 408년에 다시 분열된다. 당시 국가들이 생기던 지삼도의 국가들과 함께 23국 시대로 부르며, 동어도동어 해 가문해성이, 지삼도동어 천 가문의 분가인 지삼동어 천 가문천소가 통일을 이룩하면서 해천 시대가 시작된다.

791년해성천소소지도를 두고 1차 해천 전쟁으로 부딫쳤고, 해성의 승리로 끝나면서 천소는 무너지고 같은 가문인 지삼동어 천 가문에 의한 천경이 건국된다. 825년에 이들은 2차 해천 전쟁으로 다시 부딫쳤고, 이번에는 천경의 승리로 끝나면서 해성동어 화 가문동어 천 가문에 의해 잠시 분열되었다가 동어 화 가문화소가 통일을 이룩하면서 화천 시대가 시작된다. 이후 이들은 각각 나어도요도로 확장하였고, 현재와 같은 영역을 보유한다. 1011년에 두 국가는 요도의 주도권을 두고 화천 전쟁을 벌였으나, 50년간 지속된 전쟁으로 두 국가 모두 멸망하면서 전쟁이 끝이 나고 만다. 이후 24국 시대10국 시대를 거치다가 1257년, 여몽 연합군의 공격으로 인해 수십년에 걸친 10국 시대가 끝이 나고 몽골 제국의 조공국인 해조, 천하영, 화문이 유지되면서 원나라의 해화 3국 간섭 시대로 넘어간다. 이후 1311년, 원나라에서 왕위 다툼이 벌어지면서 쇠퇴해가자, 해조를 시작으로 화문, 천하영이 독립을 선포한다. 이후 그들은 5년간의 전쟁을 통해 동어 해화 가문해화주가 3번째 통일 왕조가 된다.

해화주는 약 300년간 존속하였고, 이후 1624년에 같은 가문인 해화 가문에 의한 국가인 해화명이 건국된다. 이때부터 외국 문헌에서 해화라는 이름이 등장한다. 1888년, 일본 제국이 수도를 무력으로 점령하여 해화 열도일본 제국의 영향력에 두고 내정 간섭을 시작한다. 이후 1905년러일 전쟁에서 일본 제국이 승리하면서 해화명은 완전히 소멸한다. 해화 열도의 4개의 섬에는 에모리시마 총독부, 후유카사나시마 총독부, 요오지마 총독부, 나료오시마 총독부가 세워져 해화 일제 강점기가 시작된다. 해화 일제 강점기 동안 일본 제국에 반항적인 해화 왕실구성원들은 해화 열도에서 추방되어 중국, 만주 등의 곳에서 해화 독립운동가들과 함께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 1908년에는 러시아 제국블라디보스토크망명정부가 세워졌으나, 1917년, 러시아에서 러시아 내전이 발생하고, 블라디보스토크에 적군의 깃발이 걸리자, 군주주의, 민주주의자 독립운동가들은 미국으로 건너가 캘리포니아 망명정부를 세운다. 이후 1945년 8월 15일,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일본 제국이 패망하면서 광복을 이룩하였고, 약 1년간 에머로머 미국군정부가 들어섰으나, 1946년 4월 18일해화 가문이 다시 왕위를 양위받으면서 에머로머 미국군정부는 철수하고 해화 왕국이 선포된다.

해화 왕실이 해화를 다시 통치하게 되자, 공산주의자들은 정부에 반발하여 좌익 정치가들과 손을 잡고 반정부 투쟁에 나선다. 이에 해화 정부는 이들은 진압, 그러자 반정부주의자들은 무력투쟁을 강행한다. 그렇게 몇년간 투쟁이 이어졌으며, 무력투쟁으로 인한 반정부주의자들에 대한 반감이 여론을 장악한다. 결국 해화 정부는 민심을 등에 업고 반정부주의자들을 완전히 소탕하는데 성공하였으며, 투쟁을 주도한 반정부주의 단체의 수뇌부는 소련으로 건너가 활동을 시도하였다. 그러나 1991년, 소련이 붕괴되면서 반정부주의 단체들은 완전히 소멸하였다.

해화 왕국은 입헌군주제를 채택하고 프로이센식 입헌군주제를 혼용하여 국가원수는 해화 국왕이며, 해화 국왕은 일부 군권(해화 왕실 근위대)를 가지고 정치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해화 국상은 국민투표로 선출된 해화 민권의회의 여당 대표가 수상직을 수행한다. 해화 왕국의회는 민주적인 직접투표로 선출된, 하원인 해화 민권의회와 여러 가문의 자제들이 세습하는 상원 해화 가문의회로 구성되어 양원제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사실상 민권의회 대부분의 권한을 지니며 정부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지만, 가문의회는 극소의 권한을 지니며 정부에 행사하는 영향력은 사실상 없다고 할 수 있다.

해화는 선진국으로 평가된다. 문해율은 세계 최상위권인 99.2%로 16위이며, 인간 개발 지수는 0.920으로 홍콩과 같은 특별행정구를 제외한 아시아에서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민주주의 지수부폐 인식 지수는 각각 8.44(완전 민주주의), 73으로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명목 국내 총생산은 4542억$에 달하며 수출액수입액은 1587억$와 1823억$에 달한다.


국명

해화의 공식 국명은 '해화 왕국(海華王國)'이다. 공문서 상에서의 한자 표기는 정자 표기를 기초로 하고 있으나, 일본어의 영향으로 간체자가 많이 보급된 관계로 '国'의 사용도 가능하다. 일본에서는 '우미카(ウミハナ)' 혹은 '우미와나(うみはな)'라 부른다. 미국을 포함한 외국에서는 지삼도의 일본식 표현인 '에모리시마(エダモリシマ)'로부터 파상된 단어인 '에머로머(Emoroma)'라 부른다.

해화라는 명칭은 3번째 통일 왕조인 해화주에서부터 사용되었으며, 해화 가문에서 따왔다. 해화 가문해선, 화명, 해성, 화소 등 혼란기를 진압하고 동어도를 통일했던 동어 해 가문동어 화 가문의 결합으로 탄생했으며, 이들 가문의 문장색이 현재 해화의 국기에 나타나 있다. 조선과 같은 대륙 국가에서는 3세기부터 화명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져왔다.

에머로머라는 표현은 해화 총독부 통치기 당시 지삼도의 일본발음인 에모리시마가 미국과 같은 서양으로 전파되 지삼도는 '에모로(Emoro)', 해화는 '에머로머(Emoroma)'로 변화되었다는 설과, 16세기 일본과 교류한 네덜란드 상인들이 '에모리시마'라는 이름을 유럽으로 전파했다는 설이 있다.

역사

해화의 역사
海華史
파일:해화 국기.png

해화의 역사는 해화 신화와 역사로 구분된다. 해화 신화의 내용에 따르면 기원전 40세기경에 태풍에 의해 바다 한가운데에서 육지가 솓아났다고 한다. 이후 바다의 신이 돌보던 섬에 인류가 찾아왔고, 신은 이들이 섬의 경관을 해치자 대홍수를 일으켜 찾아온 인류를 수장시키고 섬을 4개로 분리했다. 인류 대부분이 수장되면서 바다의 신은 높힌 해수면을 낮춰야했으나, 이를 깜빡하고 그대로 두었다. 대홍수에서 살아남은 소수의 인류는 물에 잠기지 않은 육지에서 생활을 계속해나갔으며, 이에 바다의 신은 이들이 섬에 그대로 살도록 나두고 바다 속으로 들어갔다. 이후 기원전 298년, 바다의 신의 아들인 해화조해화 열도에 강림하여 인류에게 지식을 전파하고 지해조화국을 세웠다고 한다.

사실의 역사로는 기원전 3500년 경, 동이족 계열의 민족이 바다를 건너 해화 열도에 도착하였고, 이들은 신석기 문화를 이룩하였다. 그들을 보고 해본인이라 칭하고 있으며, 이는 이후 진출한 해화인과는 비교되는 말이다. 기원전 1세기 경에 고조선 유민들이 해화 열도로 건너왔고, 이들은 현재 조어시에 정착하였다. 기원전 62년, 고조선 유민들은 조어시조양성을 짓고 이를 수도로 삼은 최초의 왕조인 해선을 건국한다.

해선 시대와 13국 시대

해선은 고대 국가였기 때문에 왕위 세습이 이뤄지지 않았고, 그 때문에 초대 국왕인 소조왕의 아들이 왕위를 이어받지 못하고, 동어 명 가문명조왕에게로 왕위가 돌아간다. 이로 인해 고조선 유민계 가문들이 돌아가며 국왕을 맡기로 하였으며, 개천왕(동어 개 가문)과 영민왕(동어 영 가문)을 지나며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기원후 7년, 영민왕이 갑작스럽게 붕어하자, 다음 왕위를 이어야 했던 동어 사 가문의 다음 왕위 계승자가 어린 나이에 즉위하게 되었다. 그러자 동어 화 가문동어 소 가문, 동어 신 가문이 손을 잡고 반란을 일으키기에 이른다. 이에 동어 사 가문은 즉위식을 앞당기고 반란을 진압했다. 그러나 어린 왕 후보의 말, 동어 사 가문의 말을 듣기 싫었던 다른 가문들도 반란에 동참하면서 해선은 완전히 분열되었다. 해선 5대 왕의 즉위식이 진행될때, 동어 천 가문이 즉위식장을 급습하여 어린 왕 후보와 즉위식에 참석한 동어 사 가문 사람들을 모두 죽이고 즉위식을 파탄냈다. 이로써 해선 왕의 위엄이 무너지자, 반란을 일으킨 가문들은 화영, 영명, 진해, 천호, 신영 등의 나라를 세우며, 동어 사 가문 또한 사옥을 선포하면서 해선 시대는 끝이 나고 13국 시대가 시작되었다.

13국 시대화명231년 통일을 이룩하기 전까지 200년 동안 계속 진행되었다. 그 과정에서 13국 시대의 시작을 열었던 해선 왕위 계승 8가문 말고도 동어 신진 가문, 동어 선 가문, 동어 선 가문, 동어 일 가문 등 여러 가문들의 나라가 세워졌다 사라졌다. 화영, 영명, 진해, 사옥, 천호(天護), 신영, 신해, 소영, 화경, 선수, 수옥, 영해, 천호(天昊), 일영, 소옥 등의 나라가 번성했다 사라졌다.

화명 시대와 23국 시대

231년, 화명화영왕13국 시대를 통일하고 통일 화명의 초대 군주로 즉위하였다. 13국 시대를 거치면서 많은 나라들은 강력한 왕권을 필요로 했으며, 그렇지 않은 왕국들은 사라졌다. 이 때문에 13국 시대를 거치면서 귀족군주제는 사라지고 완전한 전체군주제이며 세습군주제가 확립되었다. 이 때문에 총 10명의 화명 국왕은 모두 화명을 건국한 동어 화 가문이 세습하게 되었다. 그러나 화명 후기로 가면 갈수록 왕권은 약해져갔고, 403년, 제9대 화명 국왕화천왕동어 백 가문백주에게 암살당하면서 혼란에 빠져든다. 동어 백 가문화명의 수도인 화경에서 백경을 선포하고 왕위에 오른다. 그러자 화천왕의 아들인 화기왕복주에서 제10대 화명 국왕에 즉위하면서 화기왕을 지지하는 가문들과 백주를 지지하는 가문으로 나뉘어 내전이 진행되었다. 화기왕 복위파는 화경을 점령하고 즉위식을 거행해 정통성을 재확립했으며, 사기를 높였다. 그러나 백주 지지파를 완전히 끝내지 못했으며, 내전이 5년이 넘게 진행되었다. 그러던 408년, 화기왕을 지지했던 동어 천 가문화기왕을 죽이고 천장의 건국을 선포하자, 화기왕 복위파는 와해되고 복위파의 여러 가문들이 나라를 세우면서 화명 복위 전쟁23국 시대로 변형되었다.

23국 시대동어도 뿐만 아니라 지삼도에서의 전쟁 또한 포함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동어 화 가문, 동어 백 가문, 동어 해 가문, 동어 호 가문, 동어 천 가문, 동어 신호 가문, 동어 서 가문, 동어지삼 천 가문, 동어 백화 가문, 동어 명 가문 외에도 지삼 선 가문, 지삼 화정 가문, 지삼 경 가문, 지삼 소 가문, 지삼 금 가문, 지삼 화인 가문, 지삼 태 가문, 지삼 순 가문, 지삼 왕 가문, 지삼 영 가문의 국가들이 존재했다. 23국 시대는 각자의 섬에서 조용히 박터지게 싸웠으며, 이 23국 시대를 끝낸 국가들은 2개의 국가가 된다. 그러나 이 두 국가 모두 동어도의 가문이였으며, 그것이 동어 해 가문해성동어지삼 천 가문천소이다. 해성동어도에서 시작해서 동어도를 통일했으며, 천소천장동어 천 가문의 분가로 지삼도로 건너가 동어도의 발단된 문명으로 지삼도의 통일을 이룩하였다.

해천 시대와 화천 시대

713년, 해성천소가 각각 동어도지삼도의 통일을 이룩하면서 23국 시대가 끝이 나고 해천 시대가 시작되었다. 두 국가는 서로의 섬에서 번영하였으며, 이 번영한 결과물을 밖으로 표출하고 싶어했다. 그렇게 791년, 해성지삼도로 군대를 파견해 지삼도를 점령하자, 천소는 이를 저지하기 위해 군대를 보낸다. 이로 인해 제1차 해천 전쟁이 발발하였다. 그러나 제1차 해천 전쟁은 초반부터 해성의 강력한 해군으로 천소의 수군을 괴멸시키며 시작되었으며, 보급과 퇴로가 원할하게 이루어지지 못하자 지삼도에 상륙한 천소군은 빠르게 패배하여 결국 모두 항복함으로써 제1차 해천 전쟁은 종결된다. 제1차 해천 전쟁에서 패배한 천소 왕궁 내에서는 천소 국왕의 무능함을 비판하는 자들이 늘어났고, 같은 가문인 동어지삼 천 가문에 의해 천소 국왕이 축출되고 천경이 선포되었다.

천경제1차 해천 전쟁의 굴욕을 되갚기 위해 군사력을 증강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무사의 권력이 강해졌으며, 군사부는 행정에서 실질적인 권력을 휘두르게 되었다. 825년, 30년 간 전쟁을 준비해온 천경소지도를 공격한다. 이로 인해 제2차 해천 전쟁이 발발하게 되었으며, 권력 다툼으로 점점 쇠퇴해 가던 해성은 빠르게 무너져내렸다. 소지도의 성들은 모두 천경에게 점령되었고, 소지도 내의 군함들은 모두 나포되었다. 해성은 마지막 발악으로 동어도의 모든 선척을 끌어모아 소지도로 파견하였으나, 천경의 수군에게 모조리 수장된다. 전쟁에서 패배하자 해성의 귀족들은 역모를 일으켜 해무왕을 죽이고 동어 화 가문화만을 국왕으로 세웠으나, 이에 불만을 표한 동어 천 가문이 영지에서 천명을 선포하였다.

지리

해화는 동아시아동해 중앙에 위치해 있는 4개의 큰 섬과 여러 도서의 집합체인 해화 열도에 위치해있다. 해화의 최동단은 요도에 위치한 도시인 풍주시, 최서단은 지삼도에 위치한 금신시, 최북단은 나어도에 위치한 항단시, 최남단은 동어도영주시이다. 해화의 면적은 22,644km²로 엘살바도르보다 크며, 벨리즈보다 작다.

정치

행정구역

국방

경제

사회

가문

해화의 가문은 과거 일본의 귀족 가문과 같이 상징성을 지니고 있다. 해화의 첫번째 국가인 해선고조선 유민 가문들의 연합체였다는 것부터 시작하여 여러 귀족가문들의 나라가 번성했다 사라졌다. 대표적인 가문으로는 현재 해화 가문으로 합쳐진 동어 해 가문동어 화 가문, 지삼도의 유일하다 싶은 통일 가문이였던 동어지삼 천 가문(지삼 천 가문) 등이 있다. 이들은 해화 일제 감정기에 들어서부터 권력이 약해지기 시작하여 현대에는 가문의회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작게 표출하는 것이 전부이다. 그러나 이들이 가지고 있는 상징성은 여전하여, 이들의 여권과 민증은 일반인들과는 다른 디자인이며, 왕실과 비슷하지는 않지만 작은 권리를 누리고 있다. 현대에 들어 이들의 특권을 빼앗기를 원하는 자들이 늘어나고 있으나, 대부분의 해화인들은 이들의 특권을 인정하며 존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