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있는 사람들이면 대부분이 하는 하츠 오브 아이언 4의 소련 공산주의 루트를 보면 총 3개의 루트가 있다.
바로 트로츠키(좌익 반대파), 스탈린(중앙파), 부하린(우익 반대파) 이다.
그냥 게임만 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세 당파가 분리된 이유나 차이점 같은건 생각도 안하고 성능 따라 가겠지만 소련의 경제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세 당파를 겉 핥기로 라도 이해 해야만 한다.
우선 트로츠키로 대표되는 좌익 반대파이다.
이들은 내전이 종식 되고 볼셰비키가 공산주의 경제를 처음 수립하던 1920년대에는 비주류였다.
이들의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초과 수익성(super profitability)'이다.
초과 수익성 개념은 문자 그대로 기업이 급진적인 산업화, 기계화를 통해 기존에 산출하던 수익을 초과하는 수익을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중앙의 계획 경제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다음으로는 스탈린으로 대표되는 중앙파이다.
이들은 사실 경제적인 부분에서는 트로츠키파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정치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있는데, 본래 스탈린은 부하린과 개인적인 친분이 있을 정도로 정치적으로 우익 세력이었다.
하지만 스탈린은 부하린 일파가 주장하는 경제 사상을 부정하고 트로츠키파의 경제 사상을 수용함으로서 독자적인 정치 세력을 구축 하였다.
마지막으로 부하린으로 대표되는 우익 반대파이다.
이들은 앞서 설명한 트로츠키 일파의 급진적인 사상과 달리 안정을 추구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1923년 적백내전의 종식 이후 내전의 혼란을 잠식 시키기 위해 레닌의 지지를 받았고 신 경제 정책을 설계하고 시행 하였다.
이들의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균형(balance)'이다.
균형 개념은 사회적 경제적 균형을 의미하며 각 분야에 따라, 각 기업의 수익에 따라, 비례 배분을 하고 이를 통해 균형을 달성 하고자 했다.
트로츠키 일파가 획일화된 계획을 통해 최대한 경제를 단순화 시키고자 했던 것과 달리 비례 배분을 추구한 부하린 일파는 당연하게도 굉장히 복잡한 계획을 수립 해야만 했다.
그리하여 부하린 일파는 계획을 수립하기에 앞서 국가의 모든 경제를 통계 형태로 보고서를 작성 하였는데 이를 1923-24년 소련 국민경제 대차대조표(Баланс народного хозяйства Союза ССР 1923-24 года)라고 한다.
이는 훗날 미국에서 등장하는 투입-산출표 개념과 굉장히 유사하다.
1923-24년 소련 국민경제 대차대조표는 현재 PDF 파일로 인터넷에 업로드 되어있다.
https://istmat.org/node/40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