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즈 하드그레이브
Lord Miles Hardgrave
1st Earl Hardgrave of Baird
GCMG, KCB, OM, CH
생애 1889년 2월 11일
출생지 연합왕국 연합왕국, 일링엄 주
에이번 시
복무 연합왕국 왕립 해군
복무 기간 1909년 3월 1일 ~ 1946년 5월 21일
최종 계급 해군 대장
근무 왕립 청해 함대
왕립정보청
지휘 왕립 청해 함대 사령관
왕립정보청장
주요 참전 제1차 대전쟁
제2차 대전쟁
서훈 내역 메리 2세 왕실 십자장
명예 훈장
레드 메리트 훈장
바스 기사
성 맥퀸과 조지 훈장

왕립 해군 대장 제1대 베어드의 하드그레이브 백작, 마일즈 하드그레이브(영어: Lord Miles Hardgrave, 1st Earl Hardgrave of Baird, GCMG, KCB, OM, CH, 1889년 2월 11일 ~ )는 제2차 대전쟁 당시 왕립 해군의 고위 장교 중 하나였고, 제6대 왕립정보청장을 역임한 정보관이기도 하다.

생애

초기 이력

하드그레이브는 1889년 2월, 일링엄의 에이번 시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아버지였던 존 하드그레이브는 일링엄 치안위원회 위원장이었고, 그의 어머니였던 낸시 오웬 역시 일링엄 지방철도 회사 오너의 외동딸이었다. 하드그레이브는 이런 유복한 환경을 등에 업고, 에드먼튼 스쿨 등의 명문학교들을 수석으로 졸업하는 등의 좋은 성적을 쌓아올려, 1909년 3월에 브로드처치 해군 대학에 수석으로 입학하게 된다. 그리고 1913년에 해군 대학을 졸업, 그 다음 달에 소위로 임관하여, 왕립 흑해 함대에서 정보장교로 근무했다. 그 과정에서 그는 함대 정보참모였던 에드워드 블런트(Edward Blunt) 해군대령의 눈에 들게 되는데, 이는 후일 하드그레이브가 왕립정보청에 입직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그리고 전간기 동안 하드그레이브는 잠수함 함장이나 왕립 잠수함대의 정보참모 등의 직책을 역임한다. 그 과정에서 하드그레이브는 왕립 해군 내에서 잠수함 전문가로 이름을 날리게 되었다.

제2차 대전쟁

청해 전역

제2차 대전쟁이 터지고, 오스트마르크의 침공으로 쾰렌란트 왕국(Kongeriget Kölenland)이 1939년 12월 25일에 함락당하자, 당시 준장이었던 하드그레이브는 해군 소장으로 승진해, 왕립 청해 함대의 제1잠수전단장을 맡게 되었다. 최초 부임 시에 하드그레이브 제독에게 주어졌던 임무는 잔존 대륙 원정군이 쾰렌란트 왕국의 항구도시인 플뢴하운(Plönhavn)에서 무사히 퇴각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것이었다. 한편 쾰렌란트 해협을 봉쇄하는 역할을 맡은 것은 테어도어 폰 슈니빈트(Theodor von Schniewind) 제독이 지휘하는 오스트마르크 전쟁해군 북부 집단함대이었는데, 슈니빈트 제독은 오스트마르크 전쟁해군 내에서 수뢰전의 달인으로 손꼽히던 사람이었고, 함대의 구성 역시 슈니빈트 제독의 의중에 따라, 잠수함이 주요 함대 구성을 이루었다.

이에 하드그레이브 제독은 오스트마르크 해군의 봉쇄를 뚫으려면, 호송 선단에 전력을 아낌없이 쏟아부어야 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지휘 하에 있는 제1잠수전단이 북부 집단함대의 발목을 옳아매어야 된다고 생각하게 된다. 이는 당시 청해 함대 사령관이었던 해군대장 가레스 메서비(Gareth Messervy) 제독의 구상과 정확히 일치하는 것이였다. 그리고 1940년 1월 5일, 하드그레이브 제독은 메서비 제독으로부터 철수 작전의 전권을 부여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