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네르하임 왕가
House of Mannerheim
왕실 문장
왕실 정보
작위 핀란드의 국왕
(King of Finland)
설립자 카를 구스타프 에밀 만네르하임
현 수장 엘리자베트 로피자 만네르하임
왕실 표어 자유와 함께.
(Vapaa.)

만네르하임 왕가(영어: House of Mannerheim)은 핀란드의 왕실이다. 본래는 독일계와 스웨덴계의 귀족 집안이었으나, 러시아제국령 당시 만네르하임 일가가 핀란드 대공국으로 넘어와 정착하게 되었고, 1919년에 핀란드 내전 이후 헤센-카셀 가의 프리드리히 카를이 왕위를 포기함에 따라 군주주의자들에 왕정주의 운동에 따라서 핀란드 내전을 승리로 이끈 카를 구스타프 에밀 만네르하임이 핀란드의 국왕으로서 즉위하게 되었다.

만네르하임 가문의 문장은 본래 만네르하임 가의 남작이 사용하던 문장이었으나 카를 구스타프 에밀 만네르하임이 즉위하면서 남작위 문장이 왕가 문장으로 격상되었다. 왕실의 표어인 "자유와 함께"(Vapaa)는 에르비히 마리아 만네르하임계속 전쟁 당시 전선을 시찰하며 핀란드 군을 독려할 때 말한 연설에서 인용된 부분이다. 이 연설 이후로 핀란드 왕실은 "조국의 수호와 독립"에 대한 엄중한 의무를 다할 것을 요구되고 있으며, 이 때문에 북유럽 왕실들에서 발생하는 혼란한 생활사와는 달리 핀란드의 국왕 일가는 엄격한 국왕으로서의 책임과 국가를 대표하는 사회적 일원으로서의 검소한 생활을 추구하고 있다.

국왕의 역할

핀란드의 국왕은 "조국을 대표하며 핀란드의 통합을 상징"하는 역할로서, 핀란드의 국가원수직과 함께 명목적이기는 하나 핀란드 왕립군의 최고 통수권자직을 역임한다. 국왕이 법적으로 가지고 있는 행정권은 대신들과 국가 기관에 위임하여 행사되며, 또한 국왕은 국왕의 친임(Crown Appointments)을 통해서 국왕이라는 직함 아래 대신들의 임명권을 행사하기도 한다. 실상은 내각이나 다수당에서 지목한 이들을 국왕이 형식적으로 임명하는 형식이기는 하나, 왕가를 보필하는 직할 조직에 한하여 재량으로 임용할 수 있다.

형식적인 의례에 따지면 국왕을 실질적으로 보필하는 이는 섭정이며, 국왕을 대신하여 통치권을 행사하는 이는 총리이다. 섭정직과 총리직의 양립에 따라서 핀란드의 정치 체제는 복잡해 보일 수도 있으나, 의원 내각제를 채택한 대통령제에서의 대통령이나 일반적인 입헌군주국과는 달리 국왕과 섭정 모두,일정 수준의 정치에 관여할 수 있는 권한을 소유하고 있다. 그러나, 국왕의 권한이 굉장히 제한되어있으며 형식적인 모습이 강한 반면에 섭정의 권한은 의회에서 발의된 법안을 거부할 수도 있는 등 실질적인 권력 행사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역대 핀란드 국왕

이름 초상 재위기간 탄생 죽음 배우자 계승권리 참고
카를 구스타프 에밀 만네르하임
1917년 7월 25일 ~ 1939년 10월 7일 1867년 6월 4일
핀란드 아스카이넨
카를 로베르트 만네르하임 백작의 아들
1951년 1월 27일
스위스 로잔
향년 83세
아나스타시에 만네르하임 아라포바
1919년 이혼
2녀
왕정 수립
에르비히 마리아 만네르하임
1939년 10월 7일 ~ 1917년 3월 12일
핀란드 헬싱키
벤들라 만네르하임의 장녀
칼 구스타프 만네르하임의 조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