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사유 조약 (카이저라이히)

(베르사유 조약에서 넘어옴)
Kaiserreich.png

베르사유 조약
Treaty of Versailles
Treaty of Versailles.png
체결 1919년 11월 6일
장소 프랑스 제3공화국 파리 베르사유 궁전
서명국 독일 제국 (카이저라이히) 독일 제국
프랑스 공화국 (카이저라이히) 프랑스 제3공화국
캐나다 자치령 (카이저라이히) 연합왕국
포르투갈 (카이저라이히) 포르투갈 공화국
플란데런-왈로니 (카이저라이히) 벨기에
룩셈부르크
언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영국의 선전에 의해 명예로운 평화라고 불리는 베르사유 조약은 유럽에서 공식적으로 대전쟁을 종결시킨 평화 조약이다. 1919년 11월 체결된 조약은 마침내 유럽 대륙에서 독일의 패권을 공고히 하면서 프랑스를 혁명과 피비린내 나는 내전으로 몰아넣어 서유럽의 정치지형을 영원히 바꾸어 놓았다.

일본이 동아시아에서의 이익을 포기하고 싶지 않아 조약에 서명하기를 거부해, 전쟁은 정확히 2년 후인 1921년 11월 6일 칭다오 협정까지 공식적으로 계속되었다.

배경

적어도 1918년 초 협상국은 동맹국에 맞서기 위해 애썼다. 1917년 대부분의 전투는 플랑드르에서 벌어진 파셴다일 전투(Battle of Passchendaele, 1917년 7월 31일 – 11월 10일)이나 북프랑스에서 벌어진 캄브라이 전투(Battle of Cambrai, 1917년 11월 20일 - 12월 7일)와 같이 대부분 지지부진했지만, 1918년의 시작은 전쟁의 양상을 급격히 바꿔버렸다.

독일은 이미 1917년 말에 루마니아 왕국을 패배 시켰고, 혼란에 시달리는 소련은 1918년 초에 그 뒤를 이었다. 브레스트-리토프스크 조약과 부쿠레슈티 조약이 체결되어, 3년 이상의 긴 세월 간의 동부전선이 막을 내렸다. 비슷한 시기에, 이탈리아는 오스트리아-헝가리에게 서서히 패배하기 시작했다. 이손조 강을 따라 10번 이상의 교전 끝에, 오스트리아군은 카포레토 전투(1917년 10월 24일 ~ 11월 19일)가 끝난 후 베네토에 간신히 입성하였고, 이탈리아 전선을 압박하는데 성공했다.

프랑스 육군참모총장인 페르디난드 포흐는 독일의 동부전선 승리가 수천 명의 병력을 동부로부터 서부 전선으로 이동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데, 이것은 협상국과 동맹국 병력 사이에 심각한 불균형을 초래하며 곧 독일의 승리로 이어질 것이라 직감했다. 그래서 그는 독일인들이 공격을 시작하기 전에 전선을 무너트리기를 바라면서 소위 "대동맹의 봄 공격"을 추진했다.

그 공격은 3월에 계획되었고 전선을 따라 5개 이상의 지점에 거의 동시에 공격을 가했다. 이것이 공격력을 집중하려는 시도를 방해했지만, 전선의 독일 주력군과 예비군이 한꺼번에 그렇게 많은 곳을 방어할 수 없기를 바랐다. 1917년 말 캠브라이에서는 고안된 새로운 전술을 재현하려는 시도도 있었다.

불행하게도 대규모 작전으로 가시적 성과를 내는 것은 불가능했다. 게다가 결정적으로 독일의 탱크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문제도 있었다. 따라서, 작전의 시작과 동시에 공격은 수렁에 빠졌다. 힌덴베르크군의 강력한 방어는 협상군에게 너무 많은 것을 보여줬다. 릴에 대한 영국의 공격에서만이 어떤 주목할 만한 성공이 이루어졌는데, 실제로 그것은 수천 명의 영국 군대가 프랑스를 탈출하도록 허용했기 때문에 다음 해에야 가치가 있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다른 곳에서는 작전이 80만 명이 넘는 협상군 사상자를 내며, 많은 비용이 드는 시간 낭비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남은 해 동안, 독일의 입지는 점점 더 강해졌다. 그리스와 살로니카에 있는 협상국 사령부는 여름에 함락되어 발칸 반도의 극장에서 연합군의 주둔을 종식시켰다. 살로니카 조약(그리스)과 바르톨즈 조약(세르비아 몬테네그로)이 곧 뒤따르면서 동남유럽에서의 전쟁도 종식되었다.

1919년 초 협상국의 지위는 흔들리기만 했다. 동맹국은 이제 전적으로 서부 전선에 집중할 수 있었다. 협상국이 여전히 이득을 볼 수 있었던 유일한 곳은 레반트의 오스만 제국 전선이었다. 이탈리아는 여전히 오스트리아-헝가리를 맹렬히 방어하고 있었지만, 피아브의 수비는 날이 갈수록 약해질 것이고 많은 사람들은 동맹국이 곧 베니스를 점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