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류:
개요
오펜시브 확장 유니버스의 연계 및 카메오, 오마주를 정리한 문서.
연계
오펜시브 확장 유니버스 내의 각 작품들의 연계 요소들.
각 작품의 주역이 직접 등장하거나 이후 스토리 상 큰 복선이 될 수 있는 경우에는 볼드체로 처리한다.
오리지널 시리즈
오펜시브 시리즈
아무래도 해당 세계관의 핵심 스토리면서 가장 스케일이 크고 근본이 되는 작품인만큼 다른 작품과의 연계점이 가장 많다. 또한 시간이 흐른 후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오펜시브 시리즈의 등장인물이나 단체들이 다른 작품에서 많이 등장하거나 언급이 된다.
또한 타 작품 간의 연계 뿐만이 아닌 오펜시브 시리즈 내에서도 본편과 시퀄, 외전들의 연계 요소도 다수 존재한다.
《오펜시브》
- 에피소드 1: 청명한 하늘 작전
- 2차 센트럼 해방 전쟁의 시작을 설명하면서 아젠다:온 더 레코드의 사건이 언급된다. 이때 이름이 직접적으로 언급되진 않지만 독일계 기자와 솔로 해결사가 루시우스의 악행을 폭로하면서 시작되었다고 언급된다.
- 아마겟돈의 주요 등장인물인 타하르 라피트와 사스키아 슈나이더가 크라이시스 에스파다 분견대의 팀원으로 등장한다.[1]
- ???
《오펜시브:퍼스트 유닛》
- ???
《오펜시브:세레니티》
- ???
- ???
- 켄투리오 특전단의 돌격대장 중 하나인 아담 시모니안이 조드가 이끄는 치안 유지 사업부의 대원 중 하나로 등장하고 베네테나 습격 작전 당시에도 직접적으로 이름이 불리며 잠깐 등장한다.
보이드러너 시리즈
- 생 새드나에서 이름을 날린 유명한 범죄자이자 유사 러너인 폴 리델이 잠깐 언급된다.
- ???
- 나오미가 카렌의 집에 들렸을 때 카렌과 결혼한 매튜도 함께 등장한다.
확장 시리즈
아마겟돈 시리즈
《아마겟돈》
- ???
표류하는 빛
《0장: 특이점》
- 배경을 설명하는 장면에서 가일란트 코퍼레이션과 크라이시스, 센트럼 해방 전선의 전쟁이 언급된다.
《1장: 복합난수》
- ???
《2장: 언레코드》
- ???
- ???
- ???
어나더 스토리
NULL 시리즈
《NULL》
- ???
《NULL:프로토콜 아크》
- ???
《NULL:엑스트》
- ???
센트럼 스토리즈
《스틸하트》
《엑소더스》
- 주인공들이 탄 피난선에서 젊은 세르지오가 스쳐 지나간다.
《뉴 월드 오더》
- 오펜시브:마지노선에서 크라이시스를 지지하며 센티넬 제거에 도움을 줬던 아드리앙 르네 데샤넬이 등장한다.
《밸런타인 데이》
- 발렌티노 패밀리를 처리하기 위해 CIA에서 에치오 발렌티노를 파견하며 에치오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카메오 및 오마주
오펜시브 확장 유니버스에 등장하는 각종 카메오나 타 매체의 오마주들을 등장한 문서.
카메오나 오마주의 정의에는 부합하지 않으나 눈여겨 볼 만한 출연자와 연출도 정리되어 있으며 정식 차용된 설정도 기재된다. 취소선은 보류 혹은 폐기된 카메오 및 오마주 요소.
테라 메모리즈 유니버스
- ???
타 창작 세계관
《서풍》
- 센트럼 해방 전선 소속인 무스타파 알 가잘리가 서풍의 알 가잘리의 후손이라는 설정을 가지고 등장한다.
- 디파의 세계관 중 하나인 '노바헌터즈'가 세계관 내의 애니메이션으로 등장한다. 꽤나 인기가 있는 애니메이션인지 다양한 굿즈가 존재한다. 테사가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이라고도 하며 가끔 크라이시스 생활관에서 자주 틀려진다고 한다.
- 디파의 자작캐릭터 중 '이사벨 퀸'이 오펜시브 유니버스에 등장한다. 유명한 마술사 겸 유명인으로 홀로그램 광고에도 종종 모습을 드러낼 정도로 유명하다.
타 매체
기타
- 세계관을 만든 작가인 토메이토가 등장한다. 작중 명확히 명시된 이름은 없지만 설정상의 이름은 '윤(Yun)'. 거의 많은 장면에서 카메오로 등장하는데 정말 특정 잡을 수가 없다. 하지만 대부분 피곤에 쪄든 작가로 나온다. 등장한 목록은 아래와 같다.
- 대부분 피곤에 쪄든 작가로 나온다.
- 첫 등장은 오펜시브에서 블레이크가 하베이 바로 가던 중 어깨를 부딪히며 지나가던 시민으로 등장한다.
- 유키아와 마커스가 동네 카페에 갔을 때 노트북을 앞에 펴놓은 채 엎드려 자고 있다.
와중에 커피를 노트북에 쏟은 건 덤. - 세르지오가 킹스버거에서 메뉴를 고르는 데 한참 시간을 쓰자 뒤에서 핍박하는 사람들 중 한 명으로 나온다.
- 쾨니히 연회장에서 위장 작전 중에 나타난다. 에린을 연예인으로 착각하는 건 덤.[4]
- 폴이 어정쩡하게 위장을 할 때 계단에 걸터앉아 휴대폰을 보면서 폴에게 그렇게 '그렇게 위장하면 턱도 가려지겠다' 라고 조언을 해준다.
- 디스코드 음악 재생 봇인 '아야나 봇'이 카메오로 나온다. 일본계 인물로 유명한 가수라고 하며 '아야나'라는 이름으로 활동한다. 본명은 '아야사카 아즈사'라고 한다.
각주
- ↑ 오펜시브:마지노선은 아마겟돈:퓨처 컴뱃과 아마겟돈:커럽트 익스큐셔너 사이의 시간대로서 정황상 퓨처 컴뱃의 스토리 이후 잠깐의 텀 때 크라이시스 스테이츠 그룹 대원으로 선발되어 활동했었던 모양이다.
- ↑ 일리아나는 페트로픽 나노테크의 사장이자 주역 중 하나인 [[엘레나 로사다]와 원래부터 알고 지내던 사이였다고 한다.
- ↑ "넌 운이 좆나게 나빠 나같이 좆같은 민주 경찰을 만나서" , "너 칼 안 써봤지? 그렇게 잡으면 니 손 나가. 너 정말이다? 못 믿겠으면 그렇게 잡고 니 허벅지 찔러봐. 허벅지가 아픈지 니 손이 더 아픈지 금방 알 걸?"
- ↑ "정장이 멋지네요, 셀린 제너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