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국 목록 ]
[ 설정 목록 ]

중화인민공화국
中華人民共和國

세계의 공장이자 세계 최대의 무역수출국. 중국 공산당의 일당독재 체제와 기술관료제가 뿌리 깊게 자리 잡았다.
블록화와 무역 네트워크의 붕괴로 인해 성장 동력을 잃고 내부로 부터의 갈등을 겪으며 사회적 격변을 맞이하고 있다.


허황된 꿈
화려한 네온빛 밤거리에서도 누군가는 악몽을 꿉니다.
지난 몇년간 중국 사회는 부조리하고 자본을 위한 사회로 변화했습니다.
블록 주택과 황홀한 야경 속 마천루들 사이로 수많은 사람들이 생존을 위한 노동을 이어가고 정부에 의해 일상 생활이 통제 받습니다.

사회신용도로 철저히 나뉜 계급 사회에서 소수의 사람만이 펜트하우스에서 시대의 역행을 방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그들은 허황된 꿈이라는 악몽에 갇혀 깨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요도시


[ 펼치기 • 접기 ]
베이징
北京市


상하이
上海市


충칭
重庆市


홍콩특별자치구
香港特别行政区




역사



후진타오-원자바오 주석 시기, 중국의 경제는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일본을 재치고 경제대국으로 성장하게 된다. 한편 그 사이 미국의 부동산 위기와 은행의 부도로 시작된 대침체가 시작되며 미국과 유럽의 은행들이 도산하고 전 세계로 확산하여 세계적인 경제 위기로 크게 불어나게 된다. 이로 인해 팍스 아메리카로 불리던 미국 중심의 세계 질서가 붕괴하고 서방 세계가 몰락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중국은 수출 증대를 꾀하면서 무역 흑자를 이루었고 대침체 시기에서도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을 유치하며 이를 통해 성장한 중국의 모습을 전 세계에 보여줬다. 중국의 안정된 경제 이 시기를 당시 중국의 외교 정책인 화평굴기(和平崛起)에서 따와 '화평 시대'로 부른다. 화평 시대는 일본의 버블 경제 시기와 더불어 동아시아의 문화가 발전하고 전세계로 퍼지게 된 시기 중 하나있다.

중국의 경제 성장은 덩샤오핑이후로 이어지던 중립외교가 바뀌게 된다. 트리거가 된 것은 북한 정권의 붕괴. 2011년, 김정일이 사망한 후 후계자를 두고 벌어진 권력다툼으로 북한 정권이 마비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 북한의 상황을 예의 주시하던 중국 정부가 유사시를 대비한 한반도 확보 계획인 '병아리 작전'을 계시, 빠른 기동력으로 북한의 주요 도시들을 점령하는데 성공하였으나 똑같이 북한을 확보하려던 한국과 충돌하게 된다. 양국은 며칠간의 대치 끝에 북한을 양분하기로 합의, 신의주 일대에 친중 북한 정권을 세운 중국은 동해를 통해 태평양으로 나갈 수 있는 길이 열리며 향후 이어질 신냉전 시대에 중요한 요충지가 되게 된다.


2013년, 미국이 경제위기로 테러와의 전쟁을 종식시키며 전 세계적인 분쟁이 만연하던 혼란의 시기, 새롭게 주석이 된 시진핑 주석은 전임 주석들과는 다르게 정치적 입지가 매우 부족한 인물이었다. 시진핑은 공산당의 개혁을 주창하며 자신의 영향력을 늘리고자 하였고 중국은 대격변을 겪게 된다. 시진핑이 주창하던 개혁은 공산당의 비리 척결을 목표로 기존 파벌간의 경쟁으로 운영되던 공산당의 시스템을 다른 파벌들을 약화 시키며 자신의 파벌을 중심으로한 일인독재 체제로 변화 시키는 것이었다.

시진핑은 자신의 권력 확대를 위하여 여러 공기업들과 협력했다. 이들은 공기업이지만 사기업과 같은 권력을 얻고 당시 이루어지던 중국의 금권외교를 이용해 다른 국가의 인프라들을 독점해 갔다. 덕분에 현재도 많은 제 3국가들에서는 중국산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중국 기업들에게 진 빚을 값지 못한 국가들은 중국에 무릎을 꿇을 수 밖에 없었다. 이후 중국의 영향권 아래에 있는 국가들과 협력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경제, 군사적 동맹인 의정서 전략 동맹 조약(Protocol Strategic Alliance Treaty)을 창설하고 전 세계에 군대를 파견하며 영향력을 높여나가기 시작했다.

그러나 중국의 이러한 성장은 시간이 흐르며 동력을 잃고 그 거품이 꺼지기 시작했다. 미국에서 패권 부활과 미국 예외주의를 내세우던 미국 국민당의 딕 체니가 대통령이 되며 러시아와 손을 잡고 급성장 하던 중국에 대한 무역 전쟁을 선포하게 된다. 미국과 러시아의 견제가 가해지기 시작되자 러시아와 이란이 중국에 대한 석유 공급을 중단하며 유가 위기가 붉어졌고 결정적으로 2019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전쟁으로 인해 밀 수출이 끊기며 전 세계적인 식료품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게 된다. 이어서, 중국발 호흡기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인 판데믹을 일으키며 발생한 대봉쇄로 대부분의 국가들이 수입을 끊었다. 이로 인해 세계는 탈세계화를 격으며 중국과의 무역에 소극적으로 대하기 시작했고 중국의 항구도시들이 몰락하기 시작하며 수출 중심의 중국은 경제 기반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이 상황에 가장 먼저 타격을 입은 것은 무리하게 정적들을 숙청하며 일인독재 체제를 구축하던 시진핑의 권력이었다.


거품 붕괴이후 중국 공산당은 주석 중심의 중앙파와 잔존해 있던 상하이방, 일부 반중앙파 공청단을 중심으로 일인 중심 체제를 개혁하는 움직임인 개혁찬성파로 나뉘게 된다. 중국 공산당은 창당 이래 마오쩌둥의 사후 사인방 시절과 유사하게 권력싸움이 이어지게 되었고 적극적인 개입이 우선시 되던 외교 정책도 공산당 내부의 분열로 소극적으로 변하게 되었다. 미국에서 딕 체니 대통령이 재선에 실패하고 미국 고립주의를 우선시 하던 진보사회당의 버니 샌더스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며 미국과 러시아 사이의 관계가 틀어지자 중국은 미국과 접촉해 무역 전쟁에 합의하고 '경제 공존 방안'을 모색하며 화해 분위기를 형성 시키게 된다. 자연스럽게 중국과 서로 접하고 있던 러시아와는 적대 관계로 변해 국경에 대규모 군대를 배치하며 대치 상황을 이어간다.

기존 중국의 산업 기반인 화석 연료 또한 불안정하게 바뀌는 유가로 인해 막대한 손실을 감안하고 원자력 발전 중심으로 전환 되기 시작했고 그 과정에서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내륙의 석유 매장층을 다시 시추하기 시작했다. 사회적으로는 중국 공산당의 권력 유지를 위한 대규모 감시 체제가 들어서기 시작했다. 미국과 경제 공존 방안 채택이후 구글이 중국 시장 접근을 노리고 중국 공산당과 협력해 기존 COS보다 권한이 강화된 창정 프로젝트로 불리는 'COS CHINA'가 설치되게 된다. 이 시스템을 통해 COS가 등록된 자율주행 차량의 이동 경로와 결제 내역, 인터넷 검색 내역과 같은 내용을 공산당에서 '범죄 방지'라는 목적으로 열람 할 수 있고 재판에서 사용 할 수 있게 되었다.

사회



사회
민중들에게 허락된 권리는 숨 쉴 공기에 대한 권리 뿐이다. -코마이 켄이치로

대봉쇄 시기를 걸치면서 무역으로 인한 거품들이 꺼지기 시작하고 중국의 성장 동력이 멈추기 시작하며 중국은 극단적인 양극화 사회로 변화하였다. 화려한 밤거리와 마천루를 뒤로, 수도 서비스 조차 제대로 제공되지 않은 낡은 아파트들이 즐비하며 대도시에서 벗어나면 삼합회를 중심으로한 범죄 세력들이 텃세를 부리고 있다. 중국 정부는 치안 유지를 명목으로 감시와 통제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삼합회와 공산당이 협력하여 외국의 자본을 들여오기도 하는 부정부패가 만연해 있다.

또한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 임에도 국가 노동 조례를 통해 강제적인 초과 근무와 교대 근무를 기업들에게 권장하며 오전 9시 출근, 오후 9시 퇴근, 주 6일 근무의 뜻을 담은 일명 996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이로 인해 중국 기업의 업무량은 살인적인 수준이며 두 차례의 세계적 경제위기로 인해 고용 시장이 냉각화되며 실업난이 발생해 회사를 나갈 수도, 들어가도 업무에 시달리는 삶을 살아야 한다.



정보 탄압
아무도 권력을 포기하며 권력을 얻지 않았음을 우린 잘 알고 있다. - 조지 오웰

중국은 중국 공산당의 일당 독재 체제로써 공산당에 반대하는 의견들은 국가의 제도로써 탄압 당한다. 집단적인 반정부 활동을 막기 위해 5명이상 집단으로 모여있는 것은 공안의 제재 대상이고 세계에서 손 꼽히는 큰 IT시장을 가진 국가 임에도 외부의 인터넷과 SNS는 황금장벽이라 불리는 중국의 인터넷 검열 시스템에 의해 차단된다. 또한 창정(长征)이라 불리는 공산당에서 직접 개발한 도시운영체계를 통해 일명 '반국가 행위'를 조사하고 감시하며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기 위해 특정 수 이상의 인원이 모이면 반역모의로 처벌 받을 수 있는 법을 만들었다.[1]



사회신용도
안전을 위해 자유를 포기하는 사회는 결국 양쪽 다 포기하게 된다. 그러나 안전을 포기한 사회는 모든 것을 포기하게 된다. -COS 모토

중국은 보이지 않게 계급으로 나뉜 사회로 개인에게 부여되는 기여도에 따라 나뉘는 사회신용도가 정책으로써 시행되고 있다. 이 사회신용도는 국가의 법을 충실히 따르고 애국적인 모습을 보이며 국가를 위해 봉사하는 사람들에게는 이익을, 국가 체제에 대해 반항하고 반정부적인 성향을 들어내는 이들에게는 불이익을 주는 시스템이며 공산당이 개발한 COS인 창정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원래의 목적과 다르게 중국 공산당의 지침에 따르는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혜택을,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불이익을 주는 시스템이 되었으며 체제 유지를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군대



중국인민해방군
中国人民解放军

장비 일람
[ 펼치기•접기 ]

Y-32 Xi'an VTOL
Y-32 수직이착륙기



Viper Special Environmental Combat Suit
바이퍼 특수환경전투복




의정서 전략 동맹 조약



의정서 전략 동맹 조약
Protocol Strategic Alliance Treaty

회원국 일람
[ 펼치기•접기 ]
* 협력국 및 참관국

중국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북조선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스리랑카
몰디브
지부티*
수단*
짐바브웨*
콩고민주공화국*
튀르키예*
  1. 해당 프로그램은 구글이 중국 시장 진출을 노리고 중국 공산당과 기술 협력을 하며 만들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