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홍콩민주당

대한민국 국기.png 주의. 이 문서는 미래세계관 프로젝트 문서입니다.
주의. 문서를 동의없이 함부로 수정하지 마십시오. 수정할 것이 있으시다면 문서 작성자의 동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세계 민주주의 자유 공화국 연방
참의원 원내 구성
2080년 6월 1일 기준 의석 수
의원 정수 351명
제1대 민련 참의원 원내구성.svg
연립 여당
자유민주당
217석
중국 민주당
73석
타이완홍콩민주당
37석
소수민족연대
5석
소비에트 연합
2석
야당
국제공산당
36석
세계 민주주의 자유 공화국 연방
민의원 원내 구성
2080년 6월 1일 기준 의석 수
의원 정수 1061명
제1대 민련 민의원 원내 구성.svg
연립 여당
자유민주당
654석
중국 민주당
210석
타이완홍콩민주당
37석
소비에트 연합
15석
소수민족연대
14석
신임과 보완
전국이슬람교도연맹
11석
범종단불교도대표회의
5석
야당
국제공산당
115석


타이완홍콩민주당 로고.svg
臺香民主黨/台香民主黨
타이완홍콩민주당
Democratic Party of Taiwan-Hongkong
약칭 민주(民主)
창당일 2060년 9월 10일
표어 我們爲人民前進
우리는 인민을 위해 전진한다
이념 사회민주주의
홍콩 자치주의
대만 분리주의
친연방주의
반중주의
스펙트럼 중도좌파
당 색
황색(#ffd400)
대표 리진원
사무국장 스쥐린
정책위원장 쭈거우
참의원 원내대표 제니퍼 양
민의원 원내대표 제임스 찬
참의원 의석
18 / 351 (5%)
민의원 의석
37 / 1,061 (3%)

개요

2060년 대만과 홍콩 독립주의자들이 합작하여 세운 정당.

대만민주국향오남안연합 지역에서는 자유민주당 다음가는 지지세를 자랑하는 중소규모 지역정당이며, 태평양회의가 설립되고 해체될때까지 아태민주동맹의 연립여당이었고 2080년 총선 이후에도 연립 여당 지위를 유지중이다.

역사

제1대 국회의원 동시선거, 연정 탈퇴와 번복

2080년 5월 10일 치러진 국회의원 선거에서 대만과 홍콩, 하이난섬에서 상당한 정당득표율을 올리며 원내 입성에 성공했다. 최종 정당득표율은 4.72%.

하지만 문제는 이때부터였다. 아시아태평양민주동맹은 양립의회 시절에는 중국 민주당과 같은 원내에서 활동하지 못했지만 개헌으로 연방 전국 투표가 실시되면서 같은 원내에서 같은 연립정당 입장이 된 것이다. 하지만 중국 민주당과 타이완홍콩민주당은 상당히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중국 민주당은 중화 내셔널리즘을 토대로 민련 내에서 대만 홍콩등 중화권 ‘영토’를 규합해 중국대륙 해방 이후 ‘중화민주공화국’을 세운뒤 연방에 편입될 계획을 갖고 있었지만 타이완홍콩민주당측에서는 절대 반대 입장을 취했다. 대만과 홍콩, 그리고 중국 본토는 서로 다르며 합칠 생각도 없고 중화권이라고 합쳐야할 당위성도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2080년 5월 21일, 연립 여당 3당 회동에서 김인혁 연방 총리 겸 민동 총재가 중국 해방뒤 중화권을 하나로 모아 연방에 가입한다는 것은 옳은 생각이라며 중국 민주당의 손을 들어주자 리진원 대표는 회의장을 박차고 나갔으며 1시간뒤 연정 탈퇴를 선언했다. 이 연정 회동 이후로 당내 극소수였던 반민련파가 조금씩 힘을 얻는 추세이다.

그러자 민주동맹도 타이완홍콩민주당이 연정을 탈퇴하자 더이상 연정이 필요 없다고 판단하여 중국 민주당도 연정에서 축출, 탈퇴시켜버렸다. 하지만 중국 해방에 대한 공동 입장과 정책연대는 지속하기로 하여 타이완홍콩민주당보다는 좋게좋게 연정이 파기됐다.

6월 12일, 3당 당수 회담이 다시 개최됐고 김인혁 총리가 중국 해방은 일단 중국 대륙으로만 한정하며 앞으로 중화권 관련 정책 추진도 중화권을 묶어서 처리하는 것이 아니라 대만과 홍콩, 마카오를 따로 처리하겠으며 중국 민주당 인사를 주요 요직에 임명하겠다고 선언하여 중국 민주당과 대민 입장을 조정하는데 성공하면서 두 정당은 다시 연정에 복귀하였다. 중국 민주당에서도 내준 것이 작지 않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들의 정책 방향을 인정받았다며무조건 연립 정부에 복귀할 것임을 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