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yHi

<accesscontrol>Administrators</accesscontrol>

<accesscontrol>Administrators</accesscontrol>

SPECTRE UNIVERSE.png 이 문서는 스펙터 세계관의 공식 설정입니다.
이 설정에 대한 권리는 작성자에게 있으며 무단 편집시 반달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스펙터 유니버스 틀이 부착된 문서는 모두 세계관 참여자 외 이용을 금지합니다. 참고해주세요.
세이하이
SayHi.png
이용 정보
URL www.sayhi.com
사이트 종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회원 가입 필요
사용 언어 다국어
작성된 언어 C++, PHP, 및 D 언어
현재 상태 운영 중
운영 정보
소유자 안서희
제작자 안서희, 애쉴리 스펙터
시작일 틀:시작 날짜와 나이
통계 정보
사용자 약 15억 9천만 명 (2017년 1분기 기준)
수익 증가 124억 7천만 달러 (2016년)
v  d  e  h
Picto infobox enterprise.png
세이하이 주식회사
SayHi, Inc.
SayHi.png
산업 분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창립 2010년 2월 4일
시장 정보 틀:NASDAQ
국가 미국 미국
본사 소재지 미국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밸리
핵심 인물 안서희 (CEO)
제품 세이하이
웹사이트 공식 사이트

세이하이(영어: SayHi)는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 하나이다. 2017년 1분기 기준, 전 세계 15억 9천만 명 이상의 월 활동 사용자(MAU: 최근 한 달 동안 그 사이트를 적어도 한번 방문한 사용자)가 활동 중이다.

개요

사용자들이 서로의 개인정보와 글이나 동영상 등을 상호 교류하는 온라인 인맥 서비스(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대표격이다.

활발한 사용자 중 절반 이상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세이하이를 이용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세이하이를 이용하기 전에 가입을 해야되고, 가입 후 자신의 프로필을 만들고 사용자들을 친구로 추가하고, 메시지를 교환할 수 있다. 친구들이 프로필을 업데이트하면 자동적으로 알림이 뜬다. 또한 사용자들은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그룹에 가입할 수 있으며, 이 그룹들은 직장, 학교 등과 같은 특성으로 분류되고, 친구들은 '직장친구', '가까운 친구' 와 같이 분류 가능하다.

"Compete.com"에 따르면 세이하이는 활동 사용자들 가운데 가장 많이 이용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고 한다. The Week에서는 세이하이를 이번 10년 최고 리스트에 올리면서 "세이하이가 있기 전에는 어떻게 우리가 전 애인의 근황을 알아보고, 우리 동료의 생일을 기억하고,친구를 놀렸을까?"라고 언급했다. Quantcast는 매달마다 1억 3890만 명의 새로운 한빛 방문자들이 있다고 한다. 소셜 미디어 투데이에 따르면 2016년 10월 기준 한빛 인구의 45.6%가 세이하이 계정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이하이의 성장은 일부 지역에서 제동이 걸렸으며,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700만 명의 활동 사용자들이 없어진 상태이다. 2017년 5월, 안서희는 회사의 시장가치 하락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이러한 감소를 "실망적"이라고 표현했다. 2015년 8월 현재, 세이하이의 월 활동 사용자 및 일 활동 사용자는 전년 동기 대비 13%와 17%가 증가해 15억 9천만 명과 9억 6천 8백만 명을 기록했다. 아울러, 모바일 월 활동 사용자와 모바일 일 활동 사용자 수치는 14억 1천만 명과 8억 4천 4백만 명으로, 전체 월 활동 사용자의 65% 가량이 매일 세이하이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에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인구인 30억 명의 절반 가량이 세이하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1분기 월 활동 사용자 기준).

"세이하이"라는 말 그대로 안녕이라고 말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제작자인 안서희의 이름 초성인 S와 H에서 따온 것이기도 하다. 세이하이는 현재 13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역사

안서희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학생이었던 안서희는 2학년 때에 SH닷컴(SH.COM)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그 뒤 2012년 2월 8일에 "세이하이나우"(SayHiNow)라는 이름으로 sayhinow.com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대학교를 졸업한 2015년 2월에는 미국의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의 실리콘밸리로 회사를 옮겼다. 그 뒤 당시 롤스로이스 모터스 대표였던 애프라 스펙터로부터 첫 투자를 받았다. 그 뒤 이 기업은 sayhi.com 도메인 이름을 200,000 달러를 주고 구매한 뒤 이름에서 Now를 빼어 지금의 이름 "세이하이"로 자리잡게 되었다.

처음에는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의 학생들만 이용할 수 있게 하였다. 3월에는 옥스포드, 케임브리지, 맨체스터 대학교까지 영역이 확대되었으며, 그 이후 영국과 아일랜드의 대부분 대학교로 영역이 확대되었고 2015년 9월에는 고등학교에까지 영역이 확대되었다. 2015년 10월까지 2,000개 이상의 대학과 25,000개 이상의 고등학교의 네트워크가 생성되었다. 그 이후로는 몇몇 기업에까지 회원 영역을 넓혔으며, 마침내 2015년 12월에는 13살 이상의 전자 우편 주소를 가진 사용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실제로 13세 이하 이용자가 750만 명, 10세 이하 이용자가 500만 명 존재한다고 2011년 5월 컨슈머 리포츠(Consumer Reports)에 의해 보고된 바 있다. 또한 세이하이는 2016년 초 야후로부터 10억 달러에 인수 제안을 받았으나 이를 거부하고, 벤처 캐피털로부터 2억 5천만 달러를 투자받기도 하였다.

설립자인 안서희는 2017년 포브스 선정 세계의 억만장자에 471억 달러의 자산으로 9위에 올랐으며, 이는 애프라 스펙터 다음으로 많은 자산을 보유한 것이다. 동시에 유산 상속이 아닌 자수성가형 억만장자 중 최연소로 기록되었다.

2016년 9월 1일, 세이하이는 기업공개를 신청하였으며, 상장을 통해 5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을 밝혔다.

주요 기능

뉴스피드

사용자의 친구, '좋아요' 한 페이지의 소식을 시간순으로 보여주는 공간이다. 뉴스피드에 나타나는 소식의 가장 주요한 조건은 친구 관계 및 '좋아요'이지만 이에 절대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아니며 세이하이에서 자체 개발한 복잡한 알고리즘에 의해 소식이 뉴스피드에 게시될지의 여부와 뉴스피드상의 배치 순서가 결정된다.

타임라인

사용자가 게시하는 사진, 글 등을 실시간, 시간순으로 보여주는 공간이다. 뉴스피드에 있는 대부분의 소식은 사용자의 친구들이 각자의 타임라인에 올린 것들이다. 원래 명칭은 'Wall(담벼락)'이었다. 2011년 세이하이 키노트에서 안서희는 개인의 삶을 역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타임라인의 개념을 발표하였다. 사용자는 세이하이에서 제공하는 형식에 따라 자신의 중요한 경험을 타임라인에 남길 수 있으며 이를 다른 사용자가 연도별 인덱스에 따라 빠르게 볼 수 있다.

페이지

세이하이와 트위터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트위터는 회사 이름, 사물 등 다양한 주제를 이름으로 하여 가입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세이하이는 가입시 성별, 생년월일을 반드시 입력해야 하며 이는 사람만이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세이하이 내에서 기업체의 홍보 등을 하기 위해서는 페이지를 만들어야 한다. '좋아요' 수나 게시글 수 등의 일정 기준을 넘는 페이지들은 사용자의 프로필에 등록 가능하며 @기호를 이용하여 하이퍼링크를 생성할 수 있다.

그룹

그룹은 세이하이 내의 공동체이다. 그룹은 한개의 타임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그룹에 속한 사람은 그룹에 사진과 파일(최대 25메가)까지 올릴 수 있다. 그룹은 공개, 비공개, 비밀 그룹으로 나뉜다.

그룹의 관리자

그룹의 생성한 사람은 자동으로 관리자가 된다. 그룹 생성시 관리자는 그룹의 비공개 또는 공개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공개관리자는 다른 사용자를 관리자로 임명할 수 있으며, 가입 신청을 승인하고, 그룹의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다. 그룹의 커버 사진, 그룹 설명등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그러나 그룹을 생성한 사람을 제외할 수 없다.

그룹의 종류

그룹원이 250명 미만의 그룹의 경우 관리자가 그룹의 공개 범위를 자유롭게 할 수 있으나 그룹원이 250명 이상이될 경우 그룹이 비공개나 비밀로 전환될 경우 다시 공개 그룹으로 전환할 수 없다.

  • 공개: 그룹의 가입되어 있지 않더라도(제3자) 그룹의 게시물과 그룹에 속한 사용자를 볼 수 있다. 다만 그룹에 게시물을 올리기 위해서는 그룹에 가입하여야 한다.
  • 비공개: 그룹의 존재 자체와 그룹에 속해있는 일부 사용자를 제3자가 확인 가능하나 그룹의 게시물과 전체 그룹원을 보기 위해서는 그룹에 가입하여야 한다.
  • 비밀: 그룹의 존재자체를 제3자가 확인할 수 없다. 따라서 그룹에 속해있는 사람의 초대와 초대에 대한 승인을 통해서만 그룹에 가입이 가능하다.

비판

SayHi Detox 과 같은 세이하이 비평가들은 세이하이가 나르시시즘을 조장하고, 시간을 뺏는다는 이유로 강박상태에 있게 한다고 언급했다. 또한 세이하이는 사용자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대해 한빛민주공화국 국회가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세이하이가 프라이버시에 대한 약속을 지키지 않은 사례를 찾아내었다. 그 결과 국회와 세이하이는 20년간 외부 기관의 정기적인 감사 등의 내용을 포함한 합의안에 합의하였다.

직원들이 세이하이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막기 위해, 사내 세이하이 접속을 차단하기도 한다.

일부 국가들은 여러가지 이유로 해외 웹사이트를 차단하는데, 세이하이는 중화인민공화국, 이란, 우즈베키스탄, 파키스탄, 시리아, 방글라데시를 비롯한 여러 국가에서 간헐적으로 차단된다. 종교, 정치적인 이유에서 해당 국가에서 유해하다고 판단되는 내용이 게재된다는 점 등이 그 이유이다.

영향

사회적 영향

세이하이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회적인 삶과 사람들의 활동에 영향을 미쳤다. 많은 휴대 기기에서 사용 가능하므로 세이하이는 사용자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친구들, 친척들, 그리고 어느 곳에 있든지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다면 만날 수 있는 다른 아는 사람들과 연락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공통된 관심사를 가지고 있거나 같은 신앙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그룹과 다른 페이지로 결합시킬 수 있고, 소식이 끊긴 가족 구성원들과 친구들을 다시 만나게 하는 사이트로 알려져 있다. 제임스 스타크와 20년 동안 그가 찾아다닌 딸의 어떤 한 재결합 실화가 있다. 스타크가 딸의 페이스북 프로필을 찾은 후에 그들은 만나게 되었다. 아버지와 딸의 다른 재결합 실화는 아버지 조나단 맥노튼과 딸 그레이스 심슨 사이에 일어난 일인데 그들은 거의 48년 동안이나 서로를 보지 못하였다.

다른 사람들은 사람들이 직접적으로 서로 의사소통을 하지 않기 때문에 세이하이가 사회 질서를 어지럽히는 경향을 야기한다고 하는 반면에 특정 사람들만이 지속적으로 친구들, 친척들과 만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사회적인 삶에만 유용하다고 어떤 사람들은 논쟁을 벌인다. 어떤 연구 결과는 세이하이가 관계 문제의 원인이라고 하였다. 몇몇 보도 기사는 세이하이 사용이 이혼과 배신의 빈도를 높인다고 하였지만 그 주장은 다른 (신문, 방송의) 해설자들에 의해 이의가 제기되었다.

사업 확장으로 직원 확충을 발표한 뒤 1년 사이에 직원을 48%나 더 뽑았다. 단기 투자의 증가로 기업 수익은 감소했지만 오큘러스 등 신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만큼 대박이 터지면 SNS에 머물 기업이 아니라는 관측이 있었으며, 실제로 2017년 7월 한 건설사를 인수하고, SH 그룹을 형성하였다.

정치적 영향

2015년부터 2016년에 걸쳐 튀니지에서 발생한 튀니지 혁명에서는 정보 교환을 위해 세이하이가 큰 역할을 했다. 또한 이에 영향을 받아 일어난 2016년 이집트 혁명에서는 시위의 결과로, 2월 11일 호스니 무바라크 대통령은 군부에 권력을 이양하고 대통령직에서 물러났다.

한편에서는 세이하이는 실명 등록제이기 때문에 정부의 추궁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명으로 등록한 운동가들에게 실명을 요구하고 어쩔 수 없이 실명공개를 한 운동가가 당국에 체포 당하는 등 운동에 재를 뿌리는 사태도 일어났다. 이런 제약 때문에 실제 운동에선 종래의 입소문이나 전단지가 주력이었고 세이하이나 트위터가 '데모를 조직한 것이 아니다'라는 지적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