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오얏꽃
장르
대체역사, 현실, 밀리터리, 문화 등
연재 기간
실제 시작: 2016년 ~
제이위키 연재: 2021년 5월 ~
작가
한혁성
틀 제공자
공산1968, Choijy, 에른스트
편집 환경
노트북 인터넷, 그림판
영향 받음
Heart of Iron 4 대한제국 모드

개요

푸른 오얏꽃2 세계관은 한혁성이 제작 중인 대체역사 세계관으로, 근대화에 성공한 조선대한제국, 대한조선국이라는 가공의 한국이 주 배경이다.

세계관 이름의 의미

특별한 뜻은 담겨있지 않다. 단지 한혁성이 가장 좋아하는 색상인 푸른색에 입헌군주국인 가공의 한국을 상징하는 전주 이씨의 문양, 오얏꽃을 더한 것이다. 오얏꽃 문양은 이화문이라 불리며, 현실의 대한제국에서도 국장이자 황제를 상징하는 문양으로 쓰였다. 세계관의 대한제국과 대한조선국도 이화문을 국장으로 사용한다.

현 역사와의 분기점

영조의 아들인 사도세자가 생존하여 왕위에 오르는 것이 현 역사와의 분기점이다. 이후 고종 대까지 근대화를 추진하여 일제의 식민지배를 받지 않게 된다.
제국주의 열강이 된 대한제국은 제1차 세계 대전에서 패하고, 황제 칭호가 폐지되며 현재의 대한조선국에 이른다. 제2차 세계 대전 또한 연합국으로 참전했다. 현재의 대한조선국은 남북 분단이 되지 않은, 입헌군주국의 한국이다. 또한 일본과 국제적으로, 경제적으로 대등한 위치에 있다.

주요 국가

세계관의 지향점

결론부터 말하자면, 많이 정보가 부족한 지금은 상당히 주관적인 설정이 많다. 기본적으로는 현실 역사에 근대화된 조선을 대입한 것 같은 밸런스에 기반을 둔 설정을 지향하고 있다.
푸른 오얏꽃 세계관의 근대화 과정은 최대한 현실적으로, 고증에 입각하며 설정하려고 노력 중이다.
근대화에 성공한 이후부턴 밀리터리에 관심이 많은 한혁성의 취향이 조금 들어가 있다. 따라서 전쟁사, 병기 설정[1] 등이 근현대 설정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역사나 사회, 경제, 정치 등의 다른 요소도 설정 중에 있다.
현대 설정으론 대한조선국의 문화 설정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 또한 대중문화에 관심이 많은 한혁성의 취향이 들어가 있다.
근미래도 추후 설정할 생각이다.

여담

한혁성은 원래 제이위키에 푸른 오얏꽃이란 세계관을 작성했는데, 위키가 어려워 잠시 공백기간을 가졌다.
최근에 다시 복귀하여 푸른 오얏꽃2 세계관을 작성 중이다.

  1. 육군 쪽으론 전차 설정, 해군 쪽으론 전함 설정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