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모

데모 특별자치주
Dēmo Spezial Anan | Δemō 3ηeruný Poβ2e
국기 국장
Řouφsi Pü3tiÞɳɰas ɯN8ɜ Δemō Lʣiasé
신이여 아름다운 데모를 지키소서
상징물
국가 「아름다운 우리나라」
국수 호랑이
국화 모란
행정
국가 랑크
수도&최대도시 포빈
하위 행정구역
52시
인문 환경
공용어 스칸어(공식상), 데모어(사실상)
인구 1,027,564(2025년)
인구 밀도 59.2명/km2
출산율 1.74명(2025년)
종교 분포 리탄교 51.2%, 데모토착신앙 44.3, 크리스트교 1.8%, 기타 0.7%, 무교 2.0%(2025년)
민족 구성 데모인 82.4%, 스칸인 10.9%, 기타 6.7%(2025년)
정치
정치 체제 전제군주제, 단일국가 산하의 자치정부, 의원내각제, 단원제
국가원수 크라인 2세
자치주지사 노먼 후쿤 진
여당 데모독립당
지역 코드
109, DM, DEM

개요

랑크 내에 최대 지위를 갖는 특별자치주 중 하나이다. 랑크 국토에서 북서쪽에 있으며, 주도는 포빈(Poξń)이다.

상징

명칭

데모는 데모어로 'Δemō'라고 쓴다. 이 이름의 유래는 당연하게도 데모 왕국에서 유래된 것이며, 현재까지도 이 지역을 일컫는 이름으로 쓰인다. 스칸어로는 데미안(Demían)이라고 불리는 지역을 데모 사람들이 받아들이면서 유래된 것으로 추정된다.

국기

데모의 국기
지위
공식 특별자치주기
제정 시기
1911년
근거 법령
데모 기본법 제14조 제2항 <국가의 상징>
고안자
불명
제작자
불명

공식적으로 이 기는 국기가 아니라 주기이다. 데모는 독립된 국가가 아니기 때문인데, 사실상 데모 안에서는 하나의 국기로 취급하고 있다. 이는 데모 왕국의 국기를 그대로 계승해서 사용하고 있는 중이며, 1911년 자치국 시절부터 공식 기로 채택되었다.

정치

자치 정부

데모는 자치제도로 의원내각제를 채택하고 있다. 데모는 특별자치주로서 자치정부와 자치의회를 운영할 수 있으며, 본토의 동시지방선거를 치르지 않고 총선을 통해 자치주지사, 자치의회의원, 시장과 시의원을 선출한다.

주지사는 자치 정부의 수장으로서, 총선 결과에 따라 다수당에서 선출한다. 본토와 마찬가지로 연정과 연합 등을 통해 총리를 선출하며 주 내각을 구성할 수 있다. 자치 정부의 각 행정부 수장은 장관이 아니라 국장이라고 하며, 주 내각은 보통 자치 정부라고 말하는 편이다. 자치 정부는 중앙 정부이 지원금 요청 등을 하며 긴밀히 소통하지만 일반 지방정부보다 훨씬 많은 권한을 가진다. 이에 별도의 경찰, 지방세율, 우편제 등의 행정권을 정할 수 있다.

자치 의회

데모 자치 의회는 단원제이다. 총선을 통해 지역구와 비례대표로 자치 의원을 구성하며, 의회에서 자치주지사와 내각 구성원을 결정하게 된다.

이 외에 자치 의회는 자치법, 주민 조례 등을 심의하고 통과시킨다. 데모의 헌법 격인 데모 기본법은 의회의 2/3 이상과 주민투표를 거쳐 개정하게 된다. 자치 의회에 들어갈 수 있는 정당은 오로지 데모의 정당만이 가능하다. 즉, 중앙 정당인 국민민주당이나 제정당 등은 총선에 참가 자체가 불가능하다. 따라서 데모 의회는 데모독립당, 데모보수당 등의 지역 정당이 강세를 보이는 편이다. 다만 중앙 정당들도 국민민주당 데모당처럼 따로 지방 정당 조직을 만들어서 총선에 참여하는 편이다. 현재 데모 의회의 의원 정원은 84명이다.

지방 귀족 및 제후

랑크가 제정 국가인 만큼, 데모 지방의 제후들과 귀족들이 있다. 데모의 자치 정치에는 관여하지 않는 편이지만 지역에서 많은 영향을 끼친다. 데모 지역이 데모 국왕이 있으며, 이후 여러 시 단위로 공작, 후작, 백작이 존재한다. 그러나 데모의 국가 원수는 랑크 황제이다.

지방 자치

랑크의 하위 행정 조직은 시이다. 각 시장은 직선제로 뽑는데, 시장과 시의회를 동시에 뽑는다. 데모 지역 전체가 독립파가 세력이 강하기는 하지만, 데모의 지역 면적 자체가 크다보니 지역 별로 정치 지형이 많이 다른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