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관 목록 ]
[ 세계관 설명 ]
[ 같이 보기 ]
본 창작물은 어나더어스의 공식 설정입니다. 세계관 연재자 외에는 무단 편집을 지양해주시기 바랍니다.
어나더어스
Anotherearth
언어별 명칭
세계 공통 Anotherearth
한국어 어나더어스
중국어 異星地球
일본어 アナザーアース
러시아어 Анотерарт
성기(星旗)
엠블럼
우리는 인류와 함께한다
WE ARE WITH MANKIND
성도 중앙본부지역
운영 및 관리
소속 불명
위치 이차원
표면 바다, 대륙
표면적 638,400,000㎢
육지 면적 223,479,012㎢ (지표면의 35.1%)
바다 면적 414,920,988㎢ (지표면의 64.9%)
위성 수 0개
대륙 수 5개
역사 및 사건
[ 사건 보기 ]
[ 뒤로 가기 ]
 연도 미상 이세계신에 의한 창조
 연도 미상 ■■■■
그 외 사건은 항목 참조
통계 현황
[ 펼치기 · 접기 ]
인구 전체 7,997,856,685명 (222년 추산)
인구 밀도 12.52명/㎢
언어 사용 언어 영어,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아랍어, 라틴어
기타 언어 이세계어 (사어)
공용 문자 라틴 문자, 한글, 한자, 키릴 문자, 아랍 문자
이세계 문자 (사자)
종교 종교 비율
단위 및 기타
[ 펼치기 · 접기 ]
도메인 .ae
.an[1], .ea[2]
법정 연호 이세계년, IST 국제단위시
시간대 UTC (협정 세계시)
도량형 SI 단위[3]

개요

어나더어스(Anotherearth)는 이차원[4]이라는 허구의 차원에 위치해 있는 행성이다. 또 다른 지구라는 이름답게 자연과 인문 환경, 사회와 문화, 인류 문명 등 마치 지구와 똑같은 모습을 하고 있으며, 지구 문화와 이세계 문화가 공존·융합하고 있다.

어나더어스는 최고관리기구의 운영과 관리를 맡고 있고, 국가라는 개념이 아닌 지역으로서의 개념을 가진 중앙본부지역이라는 특별구역이 존재한다. 이 지역은 최고관리기구와 그 외의 기관들, 그리고 차원 이동 수단인 차원의 문이 위치해 있고, 어나더어스의 실질적 중심지로 봐도 과언이 아니다.

명칭

어나더어스는 영어로 '또 다른 지구'라는 뜻으로, 말 그대로 지구와 동일한 환경을 가진 또 다른 행성이 존재한다는 의미에서 붙여진 말이다. 이 명칭에서 어스(Earth)가 지구를 의미하기 전까지 '또 다른 땅'이라 불렀거나, 지구의 존재를 알고 있었던 이세계인들이 자신들의 땅을 '새로운 지구'로 불린 후 지금의 이름으로 굳어졌다는 몇몇 가설이 있다. 하지만 두 가지 가설 모두 근거가 명확하지 않거나 부족하기 때문에 현재까지 역사학자들에 의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형성과 나이

어나더어스의 탄생 시기와 나이는 아직까지 불명이며 행성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리고 인류 시대 이전의 생활에 대한 자료나 근거가 거의 없다는 것이 결정적인 원인이다. 그래서 일반 시민들은 어나더어스의 탄생 시기를 알 수 없다거나 모른다는 편이 많다. 또 과거 이세계 문화와 연관된 이세계신 신화나 비과학적 사실들이 널리 퍼져 과학에 회의적인 면이 강했었기 때문에 종교적인 이유로 만들어졌다는 의견도 여기와 관련이 있다. 이는 후술할 탄생 시기 논란으로 이어진다.

한편으로는 탄생 시기를 추정치로 잡는 경우가 있는데, 대략적인 기준으로 나타낸 것이다. 역사학자들은 이차원의 어나더어스가 지구와 비슷한 시기에 태어났으므로 지구 탄생과 일치된 시기를 추정치로 삼았고 반대로 천문학자들은 탄생 주기의 추정치를 태양이 태어난 이후로 잡았다. 물론 어디까지나 추정치이기 때문에 정확도는 매우 떨어진다.

탄생 시기에 관한 논란

현재 이세계신을 다룬 신화 대부분이 최고관리기구에서 사료로 인정되어 있고, 그 중 《이세계 신화》가 대표적인 사료로 알려져 있다.

신화에 따르면 이세계신(창조신)은 약 46억 년 전 지구의 탄생[5]을 보고 자신도 세계를 창조할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어 힘을 발휘하여 똑같은 세계를 창조했다고 하는데 이를 근거로 어나더어스가 탄생되었다는 것으로 서술되었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신화에서 행성을 창조한 연도가 정확하지 않으나 지구의 탄생 시기보다 더 늦게 탄생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하지만, 역사학자들은 신화에 대한 해석과 반박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또 신화가 종교적인 해석으로 이뤄졌기 때문에 사료로 적합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으며 이세계신이 실존했다는 과거에 비해선 이 의견이 크게 우세한 상태이다.

종교계에서도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신성교가 대표적인 예이다. 신성교는 어나더어스가 천문학적으로 만들어진 행성인데 종교적인 입장으로 점철된 신화는 사료로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냈고, 이세계년의 창안설 논쟁 이후 꾸준히 이세계신의 연관성을 반박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리 및 구조

어나더어스는 지구를 포함한 행성과 같이 구형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표면 상으로는 바다와 대륙이 분포되어 있다. 육지에는 크고 작은 강과 호수, 대양, 화산, 고원, 산맥, 빙하, 하천과 같은 다양한 지형을 가지고 있다. 육지는 223,479,012㎢, 바다는 414,920,988㎢이며, 육지는 표면적의 35.1%, 바다는 표면적의 64.9%를 차지한다.

상부로 올라가면 천체에서는 대기권이라고 하는 권역이 나타나고, 각각 대류권-성층권-중간권-열권-외기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대기권 성분과 더불어 권역의 변화를 통한 날씨의 형성 또한 지구와 똑같으나 성분이나 부피 비율은 아직까지 불명에 가깝다. 또 지구는 지각-맨틀-내핵-외핵 순의 구조로 나타내는데 반해 어나더어스의 행성 구조 역시 어떻게 생겼는지 알 수 없다.

위성

어나더어스는 유일한 위성인 달이 존재하는 지구와는 달리, 위성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물론 최근까지 쏘아올린 인공위성을 통해 자연위성을 대체하기도 하지만, 다른 행성들처럼 자전하거나 공전하는데도 불구하고 동주기 자전을 하는 자연위성은 찾아볼 수 없다.

다수의 천문학자들도 어나더어스의 위성을 관측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고, 여기에 동주기 자전을 하는 위성은 인공위성밖에 없을 것이란 의견 또한 나타났다.

< 각주 보기 >
  1. 어나더어스 내 비영리 기관, 네트워크 전문 업체의 도메인을 포함한 국제 도메인. 네덜란드령 안틸레스의 도메인과 유사해 네덜란드 측의 반발과 더불어 204년 .ae로 통일되어 폐기되었다.
  2. 197년부터 204년까지 사용한 국제 도메인. 204년부터 .ae로 교체되었으나 아랍에미리트 정부의 합의 하에 사용이 승인되었다. 그러므로 현재 아랍에미리트의 국가 도메인은 .em으로 쓴다.
  3. 만국 공통 도량형이며, 과거에는 일부 국가에 한해서만 독자적 도량형을 사용했으나 199년부터 SI 단위로 통일되었다. 다만 이전에 독자적 도량형에 익숙한 이들은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다고 한다.
  4. 異次元, Different Dimension이라고도 한다. 이차원은 실제 태양계와는 전혀 다른 공간에 위치해 있는 차원을 의미하며, 아직 정확한 위치나 명칭이 존재하지 않으나 편의상 사용하는 용어이다.
  5. 지구가 탄생한 해이며, 이세계 신화와는 달리 실제로 태양계의 형성과 함께 탄생했다고 한다. 그렇지만 이세계신이 진짜로 저 시기에 실존했는지는 알 수 없다고 한다. 이세계신의 '실존 여부' 문단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