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본 월본국 관련 틀
가이아 유니버스 당사국
뉴질랜드 왕국 몰도바 미합중국 영국 월본
유럽연방 크리메타 프로이센 공화국 하늘미르 왕국
스페인 소로우드기 벨기에 앨런 러시아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루마니아 로마 이탈리아
바티칸 아일랜드 멕시코 아르헨티나 리무르
※사실상 해체
월본 관련 문서
[ 지리 ]
[ 역사 ]
[ 사회 ]
[ 정치 ]
[ 경제 ]
[ 기타 ]

월본국
月本国 | Wubon
국기 국장
지리 · 행정구역
[ 펼치기 · 접기 ]
수도 도유수도시 사실상
최대도시 도유수도시
면적 약 384,239km²
1급 행정구역 1부
2급 행정구역 1수도시, 1주, 50군, 1도
3급 행정구역 -시, 1자치시, 7현,
인문 환경
[ 펼치기 · 접기 ]
인구 약 138,258,000명 설정상
약 250명 회원수
공용어 월본어 설정상
한국어
공용 문자 한글, 한자
종교 없음 정교분리
군대 국가군방위대
정치
[ 펼치기 · 접기 ]
정치 체제 입헌군주제, 의원내각제, 다당제, 양원제
국황 마사미 제50대 / 傾縄
정부요인 내각총리대신 타츠바나 요쿠온 제23대 / 월본유신회
내각부총리대신 한현승 월본유신회
국회의장 (공석)
최고재판소장 (공석)
선거관리위원장 엘마르 욘 무소속
여당
경제
[ 펼치기 · 접기 ]
경제 체제 자본주의적 시장경제
GDP 전체 $ 4,811,378,400,000
1인당 $ 34,800
신용등급 무디스 A1
S&P A+
Fitch A
화폐 공식 화폐 원(円)
ISO 4217 WBW
시간대 도메인 국제 전화 국가 코드
UTC+9 .wb, .月本 +83 WB, WBN
법정 연호
게이조(傾縄) (경승 / 2022年 1月 22日 ~ 現在)
웹사이트
모란초제도 유소섬
모란초 제도는 본토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있는 군도 지역이다. 서태평양에서 적도와도 가깝기 때문에 열대 기후를 나타낸다.
아사지 중정궁 (사진은 영빈관)
도유수도시 신수구에 위치한 '중정궁'은 국황사 내정가의 황거이다. 4개의 독립된 별채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빈을 영접하는 영빈관과 수중공원등의 시설이 있다.

월본국 (영문:Wubon, 한문:月本国)은 동북아시아 월본 열도[1]와 동아시아 모란초제도, 산암도, 도와군도에 위치한 가상국가이다. 1941년에 개최된 팔라스 회담에서 결정된 연합사령부[2]에 의한 통치를 진행하고 평화적 헌법을 제정하였으나 동북아시아의 중화국의 공작과 위기가 고조되어 자유 진영에서의 견제가 요구됨에 따라 1943년 사이드만 회담을 통해 국권을 회복하였다. 사이드만에서 의결된 상징국황제를 표방한 국황사전헌에 의해 입헌군주제를 채택하고 있다. 따라서 국황은 월본의 상징 그 자체이며 국가 중대사 결정에 참여하는 국사의 직무를 수행한다.[3] 국민의 지지를 얻어 선출된 내각총리대신이 국황으로부터 내정을 위임받아 내각부를 구성하고 국가행정의 최고책임자로서 외교와 국정을 수행한다.


국가 상징

국호

월본의 공식 국호는 월본국 (月本国, Wubon)이다. 제국 표제에 관한 규칙에 따라 규정되었다.

영어 명칭은 서양상인에게서 월본이 유펀(Jupon)으로 발음된것이 Wubon이 되었다. 역사적으로 남백제국, 남해국, 전월본제국이 존재했다. 현대에는 월본, 월본국으로 불린다.

국기

월의청세기
공식명칭인 월의청세기는 달의 상징으로 흰색 배경에 파란색 원이 그려진 국기를 사용한다. 밝고 순수한 달의 푸른 기(氣)를 의미한다.

남해국 선진왕이 침입하는 외란에 대하여 독특한 문양의 깃을 성루에 둘렀는데 그것은 파란색의 원모양이 가로로 연속된 무늬였다. 그것이 변형되어 오늘날의 국기가 되었다는 설이 있다.

국장

수호화문
월본의 상징화(花)인 수호화를 본따 만들어진 국장은 국가공식통용으로 사용되고 국황사에서는 각 국황마다 부여되는 고유문장이 사용된다. 국장에 사용된 수호화는 중세 아카사 전설의 문양에 있는 전설 속의 꽃무늬로 비롯되었다. 이 수호화의 뾰족한 잎은 자생(自生)을 상징하며 둥근 잎은 진명(進明)을 의미한다.

역사

월본의 역사
月本史
파일:월본사 이미지.png

사회

교육

월본 지역별 대학
도번수도시의 대학
황립 가쿠수인
국립 도유대학교
공립 도번시립대학교
사립 광원외국어대학교광의대학교경당대학교 기부사대학교
도유과학기술대학교도번예술대학교
세이와대학교
연화대학교영륜대학교이풍여자대학교
현성대학교혜원여자대학교
파일:와가사시 로고.png 와가사의 대학
국립 와가사대학교
공립 와가사시립대학교
사립 교모대학교
세화대학교
유힌대학교
자인대학교

월본은 고등학교까지 무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7세가 되면 소학교에 입학하며 소학교는 5년제로 운영된다. 이후 3년제 중학교에 입학하는데, 중학교 2학년 1학기까지는 모두 같은 교육을 받게 되지만 2학년 2학기부터는 진학반과 실업반, 예체능반으로 나누어 수업이 진행된다. 이후 각자의 진학 계획대로 일반계 고등학교, 실업계 고등학교, 특수영재 고등학교, 특수학교, 도제학교, 예술학교, 체육학교 등으로 입학하게 된다. 고등학교는 4년제이다. 일반계 고등학교는 일반적인 대다수의 학생이 진학하고, 실업계와 도제학교는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이 직업 교육을 받는 곳이며 3~4학년 시기에는 실습 직원으로 활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수영재 고등학교는 과학, 외국어, 기타 항목면에서 우수한 능력을 가진 학생들을 육성하기 위한 학교이다. 특수학교는 장애 학생을 위한 학교이며 기업의 후원으로 대부분이 운영되고 있는 상태이다. 예술학교와 체육학교는 예체능계 학생들을 위한 학교이다.

대학교는 월본 전국에 350개가 있으며 그 중 80개는 국공립, 270개는 사립으로 운영되고 있다. 월본은 1950년대 미군정청의 교육 개혁으로 인하여 대학 평준화가 부분적으로 이뤄진 형태인데, 고등학생들은 고등학교 졸업 시험에 응시한 후 통과하면 대학교 입학 자격을 부여받는다. 졸업 시험에 합격한 학생은 내신 성적을 입학하고자 하는 학교에 제출한 뒤 합격하면 학교에 입학할 수 있다. 즉 옛 1960년대 한국처럼 상위 2~30% 내외의 인재들만이 대학에 진학하고 있다. 그로 인해 대학 이름보다는 학과와 연구 네트워크의 위상이 더 중요하게 여겨지며, 대학 간 격차는 크지 않은 편이다. 하지만 '구월본제국대학교'라 불리는 전월본제국 시기의 명문대와 수도권, 일부 지방의 몇몇 사립대가 최상위권 대학으로 우대받는 등 대학 서열화가 사라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중하위권으로 여겨지는 대학교를 나와도 큰 차별을 받지는 않으며 중하위권 대학교에서도 학과의 위상이 높다면 구월본제국대 못지 않은 우대를 받기도 한다. 단, 의과대학이나 치과대학, 약학대학은 어느 대학이던 간에 최상위급 입결을 보인다.

작위

행정구역

월본의 지방
월본의 지방
월본의 지방 구분

크게 주곤지방, 본토, 북도지방으로 나뉘는데, 본토는 다시 남부지방과 중부지방, 신설지방으로 나뉜다. 대체적으로 남부, 중부, 신설로 이루어진 관본(메인 섬)의 3개의 지방은 각각의 서로 다른 문화와 기후가 분명히 드러난다. 기후에 따라서 요리의 형태도 다르고 역사적으로도 얼마나 번성했느냐에 따라 정치성향도 다르다.


정치

사군시대 말기 국황상으로의 권력이 집중되며 전제군주국으로 국체가 정해졌으나 전후 헌법에 상징국황제가 명시됨으로 국황은 상징적 존재로만 여겨지게 된다. 이에 따라 의원에서 국가행정의 책임을 지는 의원내각제로 정치체계가 바뀌었다.

정당

국회의사당 월본 국회의사당 원내정당
국회의장 : 미라이
부의장 : 황교안
원내여당 - 238석 (79%) 원내야당 - 62석 (21‬%)
정수 : 300석 | 결원 : 0석
※ 현재 여당은 이며, 나머지는 야당이다.

집권여당
자유민주당월본의 미래월본태보당녹색정치네트워크새로운시민당자유민주당현재 월본유신회

행정

월본의 국가행정조직
내각부 총무성 법무성 외무성
궁내청 공안위원회 금융청 공정거래위원회 소방청 경찰청 분쟁조정위원회 보훈청 체신청 공안심사위원회 출입국관리청 공안조사청
재무성 문부과학성 후생노동성 경제산업성
국세청 통계청 문화청 스포츠청 근로노동청 질병관리청 의약품청 특허청 중소기업청
국토교통성 방위성
관광청 기상청 해상보안청 방위장비청 병무청

내각총리대신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국가행정기관이다. 과거에는 '국토설정위원회'[4]라는 국황사와 총리, 원로 주도 국가설정그룹이 있었으나 현재는 해산되었다.

경제

2017-18년 호황기에는 원년멤버 현성전자, JPON과 페크 3사라 불리는 SHOCKNP그룹, NU전자가 가상 IT산업의 경합을 벌였고 MS전자ITWi 등 해외 기업들도 월본 시장에 참여하기도 했다. 당시 월본의 기업들로부터 시작된 창작붐이 다른 국가에도 영향을 끼쳤고 월본 시장의 성공 요인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또한 가상국가 전세계적으로 유일무이하게 철도시스템 분야도 창작으로 이루어져 월본의 경제적 위상은 점차 발전되어갔다. 하지만 몇몇 기업들은 가상국가를 떠나기도 하였고 그에 따라 시장 규모도 축소되며 불황기를 맞이했다. 기본적으로 '창작물'을 만들수있는가 없는가에 구분을 두고 있으며 창작물을 만들지 못하거나 무언가를 만들더라도 기준에 미달되는 분야인 경우 NPC화된 기업으로 분류된다. 월본에서는 사업가능한 분야로는 IT-소프트웨어분야, 철도분야, 자동차분야, 항공분야, 디자인분야, 기타사용자분야가 있다. [5]

언론ᆞ방송

월본 월본의 방송/언론사

초창기 월본의 언론 환경은 정치 뉴스보다 기업체 사내 소식에 편중한것이 특징이다. 국책방송사인 ABN은 설립초기 누구나 기자가 되어 기사를 쓸수있는 '오픈형 언론' 플랫폼이어서 기업들의 보도가 주를 이었다. 그후에는 민간 주도의 사설 방송사들이 속속 등장하였으나 현재의 3사 구도로 JBCNWBS가 설립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언론 자율화가 이루어졌지만 한때 황색언론이 등장하여 정론유착 사건이 벌어지기도 했다.

교통

월본 월본의 항공사
 FSC 
월본항공 현성항공
월본항공 현성항공
 LCC 
커세어유니온항공 백학항공
월본 월본의 철도회사
 국가철도   지하철 
월본국가철도 도번메트로 도번도시철도
와가사메트로
 사철 
도번전철 세이우전철 소보하나고속전차
 

월본 철도사업자는 크게 4단계로 나뉜다. 4가지의 단계는 각각 국가적 단계의 철도공사와 도시내 도시철도, 도시간 광역철도, 소규모 경전철이다. 국책사업시행단계인 철도공사의 검수를 통해 가상 사업자들은 광역철도나 도시철도에 참여하여 철도노선을 자유롭게 건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월본 국내 항공사는 현재 3곳이며 국내선 및 국제선을 운영중이다.

ITㆍ소프트웨어

월본 월본의 IT기업
현성전자
 현성전자 
Wafer
 Wafer 
 과거에 존재했던 IT 기업 
페크 3사 ( SHOCK Inc.NPHanbit Co. ), JPON(현 Wafer), MS Enterprise, ITWi


문화

스포츠

월본은 하계 스포츠와 동계 스포츠가 골고루 발달한 국가이다.

군사

관련 문서

수호화문 월본 관련 문서

주석

  1. 현실의 일본 열도 자리 : 월본의 세계관은 완전한 대체 및 창작을 이상향으로 하고 있으며 별도로 규정하고는 있지 않으나 일본이 존재한 설정과 일본에 의한 설정에 대하여 월본 설정과는 공존하지 않는다. 월본 열도는 큰 섬 기준으로 관본도ᆞ주곤도ㆍ다난도ᆞ북양도ㆍ산양도로 구성되어있다.
  2. Supreme Commander for U-C Headquarters ; 미-중 연합 군최고사령부
  3. 헌법상 국황은 국황사전헌(상징국황제)에 의거하여 직위를 갖지 아니하나 사실상으로는 국가원수에 해당한다. 그러나 2021년 8월 개헌을 통하여 국황의 국가원수 지위를 명문화하며 애매한 지위 논란이 종결되었다.
  4. 국토설정위는 월본 초창기 아직 미완성된 월본의 지리 설정을 당장 기업들에 사용가능한 형태로 지정해주거나 토론을 통해 다듬어나가는 역할을 하였고 그 과정에서 국토설정이 몇차례 변경되거나 완성에 가까운 설정 집필이 이루어졌다.
  5. 분야별 설명 IT 소프트웨어 분야는 IT제품의 외관 디자인을 직접 창작할수있어야 한다. 철도분야는 철도차량 및 철도노선을 창작할수있어야 한다. 자동차 분야와 항공분야는 각각 자동차의 외관 디자인과 항공기의 외관 디자인 창작이 이루어져야 한다. 디지털 창작물 외 법률자문이나 사용자에 관한 사업분야도 허가 받으면 가능하다. 모든 분야에 대해 실제 사진을 그대로 가져다 쓰지 않아야 하며 본인이 직접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