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빛 속으로
지구인류연합(2365~2601)
Unuigxinta de Terra Homaro
지구 원로원과 인류 협동조합들(2601~2894)
Tera Senato kaj Homaj Kooperativoj
국기 국장
la espero tiras la homan familion
희망은 인류를 가족이 되게 한다
2365년 3월 10일 ~ 2894년 12월 31일
성립 이전 해체 이후
유엔 은하공화국
역사
• 2365년 3월 10일 결성
• 2601년 10월 7일 평화헌장
• 2894년 12월 31일 해체, 은하공화국으로 흡수
인문환경
인구 약 870억명(2400)
약 5,500억명(2890)
공용어 에스페란토
정치
정치체제 국가연합(2365~2411)
노동자정치(2411~2601)
국가연합, 노동자정치(2601~2894)
국가원수 지구 원로원 의장
행정수반 총리
주요 총리 마녠룽
필리프 드메구로
루카 아인할트
입법기구 원로원
조합의결기구(KLO)
경제
통화 지구 달러(TRD, $)

개요

2365년부터 2894년까지 우리 은하에 걸쳐 약 529년간 존속한 국제기구이자 국가.

창설 당시에는 무분별한 우주 개척과 이로인한 국가간 분쟁을 중재하고자 몇몇 강대국들 주도 하에 갈등 조정, 평화 유지, 인권 수호등을 목표로 유엔 산하의 국제기구였으나 외부 식민지 행성들의 자주성과 권력이 커지자 이에 두려움을 느낀 지구 국가들이 단결하여 식민지 행성을 통제하기 위한 강력한 단일국가 형태로 변화시켰다. 중기에는 지구와 식민지간 합의와 계약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형태의 지방분권 국가로 변모하였다가 무역중개기구로도 기능하는등 다양한 형태의 모습을 보였고 후기에는 다시 지구 중심의 강력한 주도를 통한 연방국가 형태를 띠기도 하는등 복잡한 정치체제 변화를 거치며 다양한 양상을 보였다.

역사

정치

지구인류연합은 명목상 국가연합과 공화제, 민주정치를 표방했지만 존속기간 대부분 그다지 민주적이지 않은 형태로 운영되었다. 성립 초기 연합은 16개국으로 구성된 우주개발협력기구(SDCO)에 좌우되었으며 그 SDCO 내에서도 국력이 강한 서너개 국가가 기구를 주도하였다. 유엔과 유사하게 일부 국가가 연합 전체를 주도하여 정책 방향을 사실상 결정했던 것이다. 지구 내의 국가간 장벽이 희미해지는 25세기 중엽에 들어서자 지구를 비롯한 친지구 식민지가 지구에 반발심을 갖고 있던 식민지를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압도하며 대다수 식민지 시민들의 의사는 연합 내에서 완전히 배제되었다. 26세기 말 제1차 인류 전쟁이 끝나고 평화헌장이 제정되고 나서는 지구의 식민지에 대한 영향력이 크게 축소되긴 했지만 지구와 일부 유력 식민지가 연합을 주도하여 다른 식민지들에 여러 정책을 강요하였으며 이는 27세기 중반 행성연합의 분리로 이어졌다. 유력 식민지들 중에서는 여러 행성계를 거느리며 일부 지역을 탄압하였고 이에 혁명이나 내전으로 식민지 정권을 몰아내고 연합에 다시 참여하기도 했다. 28세기 초반에는 연합이 지구와 그 인근의 행성계만을 통제하게되며 식민지 전부를 정치적으로 구속하는 정치체제는 사실상 붕괴되었다.

26세기 이후의 지구인류연합의 정치체제는 평화헌장과 지구와 식민지간의 여러 조약을 그 기반으로 한다. 평화헌장 제정 이후 지구인류연합이 지구 원로원령과 조합의결기구(KLO) 소속 개별 국가들의 집합체로 구성되자 원로원령 밖에서는 혼란하고 비민주적 정치권력 행사가 일상이 되었다. 여러 행성계를 상대로 배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던 세력은 제국, 왕국을 칭해 전제적 권력을 휘둘렀고 그들의 봉신을 자처하며 자신들의 권리를 인정받는 봉신국들도 생겨났다. 그리하여 지구 원로원령이 상당히 민주적인 정치가 수행된데 반해 KLO는 지구인류연합이 멸망할 때까지 몇몇 유력 세력의 결투장으로 전락하였다.

지구 원로원(Tera Senato)

지구 원로원은 인민의 의지로 구성되는 연합의 최고 권력기관이다.
la tera senato estas superaj auxtoritatoj, kiuj organizis laux popola volo.
지구인류연합 헌장 34조

지구 원로원은 명목상 연합의 최고 권력행사기관이다. 그러나 2601년 평화헌장 채택 이후 2750년대까지는 식민지 행성들의 합의기구인 조합의결기구(KLO)가 연합내 정책에 대하여 결정하면 그에 대해 추인해주는 실권은 거의 없는 기관으로 기능했다. 하지만 연합의 중심국가 역할을 한 지구 원로원령에서는 입법기관 역할을 수행하며 제대로된 권력을 행사하였으며 원로원령이 연합 내에서 가장 비중이 큰 국가이니만큼 아예 영향력이 없다고도 할 수 없는 ‘연합 내’에서는 애매한 위치의 권력기관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한마디로 원로원이 식민지들의 합의에 대해 직접적인 간섭, 거부권등을 행사할 수는 없었지만 원로원령의 정책을 결정, 조정함으로써 연합내 정책 방향에 대해 간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다.

다만 지구인류연합 내에서는 지구인민회의의 목소리가 더 컸다.

조합의결기구(Koopera Legxdona Organizo)

조합의결기구는 인민의 의사결정을 대행하는 기관이다.
Koopera Legxdona Organizo estas organizo kiu agas nome de la popola decidofarado.
지구인류연합 헌장 48조

조합의결기구(KLO)는 지구 원로원령 국적 인민을 제외한 KLO 소속 나머지 조합(국가)들의 의결기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