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온공국

Winkim0401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4월 15일 (월) 20:53 판 (→‎2.2 공화정 부활과 몰락)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Principality of Zeon
ZAVI'S ZEON
U.C. 0069U.C. 0080
국기 국장
표어 지크 지온
국가 공왕찬가
수도 즘 시티
정치
공용어 영어, 간혹 독일어
정부 형태 군국주의 독재
공왕 데긴 소드 자비
총수 기렌 자비
역사
역사  
 • 공왕제 선포 U.C. 0069
 • 멸망 U.C. 0080.01.01


지구연방에 비해, 우리 지온의 국력은 고작 1/30 이하이다. 그럼에도 오늘까지 싸울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 지온공국의 전쟁이유가 정당하기 때문이다!

손꼽을 정도의 엘리트들이 우주까지 부풀어오른 지구연방을 지배하고도 50여년, 우주에 사는 우리들이 자유를 요구함에도, 몇 번이나 그 연방에게 짓밟혔던가! 지온 공국이 내건 '인류 개개인의 자유'를 위한 싸움을, 신께서 무시할 수가 없다!

국민들이여, 일어나라! 슬픔을 분노로 바꾸어, 일어나라, 국민들이여! 지온은, 제군들의 힘을 원한다!


지크 지온!

- 지온 공국 총수, 기렌 자비


1. 개요

우주세기 0069년 건국되어 인류를 파탄으로 몰아넣은 국가. 주로 지온이라 칭한다. 원래는 지구에서 가장 먼 콜로니군(群)인 사이드3였으나, 지구출신의 특권층과 스페이스 노이드라 불리는 스페이스 콜로니 출신자의 갈등이 깊어지며 독립을 선언했다. 수도는 즘 시티.

이후 일년전쟁이라는 대규모 독립전쟁을 시작했으나 끝내 패배하여 멸망하고 만다.

허나 이후 잔당의 잔당의 잔당까지 연방에 도전하는 등 이후 우주세기에 수많은 잔상을 남겼다.

2.역사

전신은 지온 공화국이다. 우주세기 58년 사이드 3지구연방정부로부터 독립을 선언했고, 지온 즘 다이쿤을 정부 수상으로 하는 지온 공화국을 건국했다. 그리고 68년 지온 즘 다이쿤이 죽으면서 후계자로 데긴 소드 자비를 지목했고, 새 수상이 된 데긴은 69년, 공화국을 공국으로 바꿨다.


공왕제로 개헌한 후에는 지온 공국이라 자칭하며 각 콜로니들을 규합해 독립전쟁을 개시하는데 1 : 10이라는 무지막대한 전력의 열세를 극복하기 위해 모빌슈트와 순양함을 주력으로 삼고, MS 관련 연구, 전술개발(미노프스키 입자의 개발과 그 운용)에 힘을 기울였다. 그것이 일년전쟁이다.

2.1 일년전쟁

우주세기세계관 사상 가장 거대하고 중요한 전쟁이자 우주세기 시리즈의 만악의 근원이 된 사건을 ....이 지온공국이 일으켰다.

우주세기 0079년 1월 3일에 지온공국군이 지구연방군 관할이었던 월면도시 그라나다를 선전포고와 동시에 기습함으로 발발하여, 0080년 1월 1일 그라나다에서 지구연방군과 지온공화국 간에 휴전협정이 체결되면서 종료된 전 과정을 통틀어 1년전쟁 혹은 지온독립전쟁이라 부른다.

결과적으론 지온공국의 대패로 끝났고 이후 지온공국은 두번 다시 일어나지 못했다.

2.2 공화정 부활과 몰락

전후에는 자비가가 전멸하는 바람에 대대적인 전범 처단이나 전쟁 배상 없이 형식적이긴 해도 지구연방정부의 일원으로서 민주공화제를 조건으로 한 자치권을 인정받아 U.C 100년까지 '지온 공화국'으로 존속하기도 했다.

'오늘 우주세기 100년 1월 1일을 기해 우리 지온 공화국은 자치권을 포기하는 바다. -모나한 바나로(지온공화국 총리)'

허나 우주세기 100년에 자치권을 스스로 포기한다고 선언, 지구연방의 사이드 3으로 되돌아간다. 지온 즘 다이쿤이 사이드 3의 독립을 선언한 지 42년 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