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실용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실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실용 문서입니다.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수정이나 왜곡은 불가합니다.

한국어족
[ 펼치기 · 접기 ]
한국어

부여어
고구려
백제어
신라어

표준어
문화어
한국어 방언
해외 한국어
제주어
육진 방언
연변 사투리
* 중국 조선어, 재일 한국어, 미주 한인어, 중앙아시아 한국어 등을 포함한다.
한국어
韓國語
Korean language
녹색주민 대부분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지역이며,
실선주민 일부가 한국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지역이다.
유형 교착어
어순 S-O-V
서자 방향 좌행서, 우종서
문자 한글, 한자
점자 한글 점자
공용어 지정국 대한민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조선말)
주요 사용 지역 대한민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조선말)
중국 (*중국 조선어)
원어민 약 7,720만 명
계통 고립어 or 한국어족
언어
코드
ISO 639-1 KO
ISO 639-2 KOR
ISO 639-3 KOR(현대 한국어)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개요


한국어는 한반도와 한인문화권 전역에서 쓰이는 언어를 뜻하지만, 대체로 표준어를 의미한다. 한국에서의 한국어는 조선말한국어 방언 등 한국어족 언어를 포괄한다.

사용인구

표준어를 사용하는 사람은 약 5천만 명 정도이며, 조선말제주어 등 방언을 포함하면 약 7,700만 명 정도이다. 현재 한국어 화자의 수는 세계에서 22위이고,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원어민 수로만 따지면 15위이다.

권재일 전 국립국어원장의 말에 따르면 21세기 안에 법률, 과학 등의 분야에서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에 완전히 밀려나 집안에서나 쓰이는 일상어로 전락할 수 있다고 하지만, 위의 주장은 한국어 보존에 노력해야 한다는 맥락에서 나온 말이다. 현재 논문이 작성될 수준의 학술 언어로 발달한 언어는 50여 개 정도며 한국어도 당연히 포함된다.

현재 한국어는 전산화되고 학술 언어로 활용되고 있으며 2007년에는 특허 협력 조약(PCT)의 국제 공개어로 공식 채택됐다. PCT의 국제 공개어는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일본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중국어, 아랍어, 한국어, 포르투갈어로 모두 10개다.

최근에는 한류 열풍으로 문화적인 영향력이 크게 높아진 데다가 아시아권에서는 한국이 잘 사는 나라라는 점까지 겹쳐서 외국인 학습자도 2000년대 이후로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세계 속의 한국어의 위상은 더 이상 소수언어라고 보기 힘들고 주요 언어의 말석 정도는 된다.

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