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혁명
Ноябрьская революция

레닌그라드로 진격하는 스토로제보이 호
날짜
1975년 11월 8일
장소
소비에트 연방 소련 레닌그라드
소비에트 연방 소련 모스크바
결과
혁명파의 승리
교전국
혁명파
소련 공산당
지휘관
유리 안드로포프
게오르기 예고로프
알렉산더 포크리쉬킨
블라디미르 고보로프
발레리 사블린
알렉산드르 셰인
콘스탄틴 체르넨코
안드레이 그레치코
안드레이 그로미코


11월 혁명(러시아어: Ноябрьская революция)은 소련 해군 정치장교 발레리 사블린국가보안위원회 주석 유리 안드로포프가 1975년 11월 8일 소비에트 연방 레닌그라드에서 일으킨 혁명이다. 이 혁명으로 레오니트 브레즈네프 서기장이 실각했으며, 노멘클라투라가 몰락했다. 또한 체코슬로바키아 사회주의 공화국알렉산데르 둡체크 서기장이 내세운 인간의 얼굴을 한 사회주의현실사회주의를 대체했다. 이는 극도로 경직된 관료주의 사회였던 소비에트 연방이 변화하는 계기였다.

배경

당시 서기장이었던 레오니트 브레즈네프는 1968년 11월, 브레즈네프 독트린을 통해 당해 8월에 일어난 프라하의 봄을 막기 위해 진행했던 군사적 개입을 정당화했다. 브레즈네프 독트린은 공산주의에 적대적인 세력이 공산주의 국가를 자본주의 국가로 변화시키려 하거나 공산주의 국가가 소련의 영향에서 벗어나려는 행동을 할 때 개별 국가의 주권은 제한될 수도 있다는 내용의 독트린이다. 이는 1956년 헝가리 혁명을 포함한 동구권의 민주화 요구를 탄압하고 앞으로의 민주화 가능성 역시 차단하겠다는 의미였다. 또한 소련 내부를 개혁하려는 의지 역시 보이지 않으며 소련 사회를 더 경직시키고 보수적으로 만들었다. 결국 소련은 노멘클라투라를 중심으로한 극심한 관료주의와 부정부패의 늪에 빠져들게 됐다. 브레즈네프의 이런 행보는 소련 내외에서 큰 불만을 야기했다. 실제로 1969년 1월 22일, 빅토르 일린이 암살을 시도했을 정도로 브레즈네프 체제에 대한 불만은 강해지고 있었다.

과정

유리 안드로포프와 빅토르 일린

레오니트 브레즈네프의 암살 미수범인 빅토르 일린은 체포된 후 KGB로 이송되었다. 일린은 조사 과정에서 암살 동기가 소련의 선전과는 완전히 다른 낙후된 지방들과 프라하의 봄을 묵살한 체코슬로바키아 침공에 크게 분노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스토로제보이 호 장악

크렘린 습격

레닌그라드 입성

제2의 10월 혁명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