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이누어(동아이누어: Higash Ainy Yetak 히가시아이니 예타크 혹은 Guisery Yetak 구이세리 예타크[1], 일본어: 東アイヌ語 히가시아이누고[*], 러시아어: Восточный-Айнский язык 보스토치니 아이누스키 야지크[*][2])는 아키시오 공화국의 동아이누족 거주 지역에서 일부 사용되는 언어이다.

개요

동아이누족부터가 아이누에서 갈라져나와 러시아와 아키시오에서 디아스포라 생활을 하고 있는 민족이기 때문에 이들이 쓰는 언어도 러시아어나 일본어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래서 동아이누족의 고유어라고 하기에는 그 순수성을 많이 잃어버린 상태이다. 현대에 홋카이도 일대에서 전해지는 박제된 아이누어와도 많이 이질화되어 있어서 현대 아이누어 화자와 동아이누어 화자는 서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고 한다. 오늘날 동아이누족 사람들의 대부분이 동아이누어 대신 훨씬 구사 기회가 많은 일본어나 러시아어를 모국어로 습득하고 있는 추세여서 점차 화자 수가 감소하고 있다.

문법

굴절이 더럽게 많기로 유명한 러시아어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격변화가 일부 반영되어 있다. 예를 들면 아이누를 가리키는 "Ainu"는 소유격으로 변하면서 "Ainy"로 굴절되고 "사람"을 가리키는 Guiser는 Guisery로 굴절된다. 어느 정도 규칙은 있지만 Ainu 등 고유명사의 경우엔 예외가 몇개 존재하므로 참고할 것.

문자

1930년대까지 키릴 문자를 사용한 표기, 카나 문자를 사용한 표기 등이 혼재되어 있었으나, 가라자키 우스데노이(Garazaki Usdenoy, 일본어: 殼崎 勇人 카라자키 하야토[*]) 박사의 주도로 로마 문자 표기가 정착화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로마 문자로 표기하고 있다.

같이 보기

각주

  1. 번역하면 사람의 말.
  2. 강세를 반영하면 바스따찌늬 아이누스끼 예즤끄" 정도가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