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에트 주권 공화국 연방 역대 최고지도자
[ 펼치기 · 접기 ]
소련의 수상
Глава́ прави́тельства СССР
Premier of the Soviet Union

소련 수상의 문장은 소련의 국장과 동일하다.

제5대 소련 수상 세르게이 미로노프
2021년 5월 25일 취임
현직
세르게이 미로노프
관저
모스크바 크렘린
임기
5년 중임제
역할
국가원수
정부수반
초대
미하일 고르바초프
설치일
1989년 5월 25일
전신
소련 최고평의회 상임위원회 주석
소련 장관평의회 의장

소련의 수상(소련 수상, 러시아어: Глава́ прави́тельства СССР, 영어: Premier of the Soviet Union)은 소비에트 연방의 국가원수이자 정부수반이다. 1989년 5월 25일, 미하일 고르바초프소련 신연방 헌법을 공포하며 소련 최고평의회 상임위원회를 폐지했다. 상임위원회가 사라지면서 기존의 명목상 국가원수직이었던 상임위원회 주석직도 폐지되었고, 고르바초프는 공석이 된 소련 국가원수를 대체할 소련 수상직을 신설한 후, 직접 초대 수상으로 취임했다. 이후, 1991년 1월 14일, 신연방 헌법에 따라 소련 수상이 소련 장관평의회 의장직도 겸임하면서 마침내 소련 수상은 소련의 국가원수이자 정부수반이 되었다. 또한, 소련군의 총사령관이기도 하다.

소련 수상은 다소 복잡한 선출 방식을 가지고 있다. 소련 최고평의회 의원 선거를 통해 소련 최고평의회에서 의석을 차지한 각 정당들의 중앙위원회가 소련 수상 선거에 입후보하고, 국민의 직접 선거를 통해 소련 수상 선거에서 선출된 중앙위원회의 서기장이 소련 수상으로 취임한다. 또한, 선출된 중앙위원회의 의원들이 곧 소련 장관평의회의 구성원이 된다. 즉, 소련 수상 선거는 국가원수와 정부수반, 내각을 직접 선출하는 선거이다. 소련 신연방 헌법은 수상의 임기를 5년으로 하고 있다. 중임은 가능하지만 3선 연임은 불가능하다. 즉, 한 번 선출되면 최대 10년의 임기를 가질 수 있고, 연속 3선만 아니라면 언제든 다시 선출될 수 있다.

고르바초프의 정치 개혁 덕분에 소련의 지도자를 국민의 직접 선거로 선출할 수 있게 되었음에도 여전히 소련 공산당과 소련 수상의 권한은 막강하다. 소련 공산당소련 최고평의회의 압도적인 여당이며 다른 원내 정당은 사실상 소련 공산당의 거수기에 불과하다. 이는 곧, 소련 공산당의 중앙위원회를 제외하면 제대로 된 소련 수상 선거 후보를 출마시키지 않는다는 뜻이다. 또한, 소련 수상은 소련 최고평의회의 해산권을 가지고 있는 반면, 소련 최고평의회는 소련 수상에 대한 불신임권을 가지고 있지 않다. 결국, 소련 공산당 중앙위원회가 여전히 소련의 입법, 행정을 장악하고 있는 것과 다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