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자유세계관 티베트

MMMD.png 주의. 이 문서에서 다루는 내용은 공식 설정입니다.
이 문서는 특정인 혹은 특정 집단이 작성한 공식 설정이기 때문에 함부로 편집을 시도하시면 반달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수정 가능 여부를 문서 작성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 다만 단순 오류 및 오타의 교정은 반달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2000px-emblem of the united nations-pantone-279c-1024x884.png 주의. 이 문서는 신자유세계관 프로젝트 문서입니다. 세계관 이용 국가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주의. 이 문서는 신자유세계관 유저외에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함부로 수정하시면 반달 사용자로 지목되어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정할 것이 있으시다면 문서주인의 동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신자유세계관의 전용 위키가 생성되었습니다! Sinwiki


티베트국
티베트 국기.png 티베트 국장.png
설산사자기 설산사자문
티벳 지도.png
국훈 옴 마니 반메훔
국가 승리가
파일:티베트국가.ogg
국화 연꽃
국교 불교(佛敎)
국체 민주공화정 신정제
국어 티베트어
달라이라마 텐진 갸초
대통령 간덴 다와
수도 라싸
인구 약 1.5천만 명
민족 티베트족
종교 불교 등
책력 서력(西曆)
면적 2,237,698 km²
내수면비율 0.8%
GDP $ 약 3.9조
1인당 GDP $ 23,000
통화 스랑(TBS)
UN가입 현황 미가입
국가도메인 .Tb
건국 서력 1911년 수립

개요

티베트국(티베트어: བོད 뵈)은 남부아시아에 위치한 신정제 국가이다. 국토의 평균 고도는 약 4,900m이며, 국토의 해발 고도가 가장 높은 국가임에 '세계의 지붕'이라고 불린다. 티베트는 대량국의 전신인 대청국으로부터 독립함으로써 건국되었다.

티베트는 국토의 북부에서 위구르스탄, 동부에서 대량국, 서남부로 인도, 네팔, 부탄, 시킴등과 접경한다. 민족은 대다수가 티베트계 민족이고 공용어는 티베트어이며 수도는 라싸다. 티베트의 종교는 불교가 주류이다. 건국 이후 티베트 국토의 총면적은 2,237,698㎢이다.

상징

국호

티베트라는 국호는 서양권에서 유래한 명칭으로 아랍어의 투베트/투바트가 어원이다. 이러한 명칭은 토욕혼족이 튀르크(투르크) - 몽골어 사투리로 ‘토판’/‘토푸트’라 부르던 것이 교역을 통해 아랍으로 전파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인들은 고대 티베트 제국을 토번 혹은 투보라고 했다. 티베트어로 티베트는 '뵈'라고 한다.


국기

설산사자기

설산사자기는 티베트의 국기이다. 국기에 그려진 요소들은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 국기 중앙의 설산: 티베트국의 위대함을 상징함.
  • 6개의 붉은 선: 티베트족의 시조로 추앙받는 6명의 조상 세, 무, 동, 통, 드루, 라를 상징함.
  • 6개의 푸른 선: 붉은색 선들과 결합하여 티베트의 종교적 교리와 세속적 법규를 상징함.
  • 설산에 일출하는 태양: 티베트국에 존재하는 정신적, 물질적 풍요와 행복을 상징함.
  • 사자와 불꽃: 종교와 세속의 통일을 상징함.
  • 3개의 보석: 불교의 삼귀의를 상징함.
  • 사자 사이의 태극: 윤리, 도덕을 위한 절제와 규율을 상징함.
  • 국기 외곽의 노란 테: 사방으로 전파되는 불법을 상징함. 다만 1면은 테를 두지 않아 비불교도에 대한 존중을 표현.

국가

파일:티베트국가.ogg

국장

티베트 국장.

국기인 설산사자기를 바탕으로한 티베트국의 국장이다. 팔정도, 삼태극과 같은 상징적 요소들이 포함되있다. 국장의 하단에는 "티베트 정부, 가덴의 궁전, 여러 방향의 목표 달성"이라는 문구가 적힌 리본이 존재한다.

국화

티베트 국화.

연꽃은 티베트의 국화이다.


언어와 문자

티베트에서는 표준 티베트어인 중부티베트어가 통용된다. 소수민족의 경우에는 암도 방언캄 방언등이 통용된다.

지리

티베트에서 가장 높은 산, 에베레스트


티베트는 지구상 최대.최고의 고원인 티베트고원 위에 자리잡고 있으며 이 고원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지역이 해발 4천m가 넘어 파미르 고원과 함께 `세계의 지붕‘이라 불린다. 고원의 주위에는 높은 습곡산맥이 뻗어있고 빙하가 발달하여 다른 지역과의 경계를 이룬다.

티베트의 1월 평균기온은 0℃ 이하이며 7월에도 대부분의 지역이 20℃를 넘지 않는다.또한 일교차도 크고 세찬 바람이 부는 날이 많다. 특히 창뻬이고원은 연평균 기온이 -5℃안팎이고 연평균 강수량도 200mm가 안된다.

지하 자원

티베트는 세계에서 광물자원이 풍부한 국가 중 하나이며 철, 구리, 납, 아연, 금, 은, 석탄, 흑연, 붕사(硼砂) 등의 매장량이 풍부하며, 역대급의 우라늄 광맥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예로 티베트는 구리 4000만톤, 아연과 납 4000만톤, 철광석 10억톤을 보유하고 있으며, 채굴 가능한 석유 매장량은 650배럴에 달한다고 한다.

정치

티베트의 국가원수는 달라이라마이고 신정제를 체택한 국가이다. 하지만, 달라이라마의 정치종교적 지도자라는 직함에 비하여 실권은 미약한 편인데, 종교지도자로서의 성격이 좀더 강하기 때문이다. 티베트의 실질적인 국가원수는 행정부의 수반인 대통령이고 부통령을 의회가 선출하는 이원집정부적인 제도가 시행되고 있다.

입법

티베트의 입법부는 의회이고 공민이 선출한 의원들로 구성된다. 의회의 수장은 의장이며, 행정부를 감시하고 법률을 제정하는 중요한 책무를 담당하고 있다.

행정

티베트의 행정부는 대통령을 수반으로 한다. 부통령은 의회가 선출한 행정부 서열 2위의 직책이나 권한은 미약하다. 티베트의 행정부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있다.

행정 구역

티베트의 행정 구역은 18개의 시(市)로 구성된다.

시(市)

사법

최고재판소 재판관 14인으로 구성하는 최고재판관회의가 티베트 사법부의 최고의결기관으로 설치되있다. 최상급 심리기관은 최고재판소이며 고등재판소, 지방재판소가 하위기관으로 설치되있다.

외교

대외관계

중국과의 관계

티베트와 중국의 관계는 고대 한왕조대에 양국간의 공무역 관계가 수립되며 시적되었다. 중국과 서역을 잇는 비단길무역의 일부로 편입된 티베트는 이후로도 중국과의 교역 관계를 유지한다.
중국의 당왕조가 개창된 이후에는 티베트와 중국간의 정략 국혼이 성사되어 티베트에 대한 관념이 중국내로 전파되었다.
중국의 원왕조는 티베트 승려를 우대하였으며 티베트 불교는 계속해서 중국에서 종교적 가치를 존중받게 된다. 청왕조는 티비트를 중국 영토로 편입하여 통치하었으먀 달라이라마를 제국의 제사로 우대하었다.
신해혁명이 발발하자 티베트는 몽골과 함께 독립하였으며 중화제국을 전복시키고 수립된 량왕조는 티베트의 독립을 인정하고 주권을 존중하기로 한다. 티베트는 중국과 정식으로 수교하였으며 달라이라마는 티베트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정신적인 스승으로 존경받고있다.
티베트 정부가 경제개발을 시작한 이래로 중국의 자본, 기업등은 티베트의 개발에 협조하였고 현대에도 티베트에 대한 투자와 교역울 확대해나가는 중이다.

경제

티베트는 수많은 지하자원으로 수익을 올려 2006년부터 해서 2011년까지 평균 6.1%의 경제성장률을 보여주었다.

산업

이전에는 농업이 주력산업이었으나 현재 티베트는 막대한 자원매장량으로 수출산업을 국가경제의 기간으로 삼고있다.

농업·목축업

기후가 한랭건조하기 때문에 내한(耐寒)·조생종(早生種) 라이보리가 주요 곡물이고 봄밀·완두콩 등이 그 다음을 차지한다. 채소로는 원근(圓根)이라고 불리는 둥근 무가 많다. 또 유채·누에콩·메밀 등이 재배되고 복숭아·배·사과 등 과일이 산출된다. 브라마푸트라강 하곡의 남동부는 인도양에서 불어오는 계절풍의 영향을 받아 비교적 고온다습하기 때문에 쌀·바나나·차가 산출되고 약간의 겨울 작물도 재배된다. 목축의 중심지는 짱베이 고원이다. 기후가 한랭하나 단초초원(短草草原)이 전개되어 양과 야크 사육이 성행한다. 야크는 운반용으로 이용될 뿐만 아니라 가죽·털·내장·젖 등이 모두 이용되며 분뇨는 연료로 쓰이는 유용한 동물이다. 농경지대에서는 황소나 당나귀가 사육되고 있다.

옛날에는 농업이나 목축이 모두 조방적으로 이루어졌으며 라이보리나 원근 외에 다른 작물은 거의 없었으나 농업기술의 개선과 함께 새로운 작물이 도입되어 4,000m가 넘는 높은 지대에서도 라이보리 재배가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가축의 위생에도 힘을 기울여 전염병 발생률이 매우 낮아졌다. 한편 서(西)히말라야와 동부지역에는 삼나무·낙엽송 산림이 있고 모피수(毛皮獸)나 약초 생산량도 많다.

자원

  • 금·은 - 티베트가 위치한 히말라야 산맥은 신기조산대로, 석유나 천연가스 등이 풍부하나, 암도 지역의 경우 고기조산대로 금광이 풍부하다. 또한 히말라야 산맥 일부 지역에서도 금광이 존재한다.
  • 석유·천연가스 - 히말라야 산맥은 신기조산대로 석유와 천연가스가 매우 풍부하며 2016년 티베트의 석유 매장량이 1억 톤을 상회한다고 발표됬다. 석유 매장량은 40억 톤 이상으로 알려져있으며, 티베트의 천연가스 매장량은 1,000,000,000,000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공업

  • 화학 공업 - 티베트에는 석유·가스·석탄·인회석(燐灰石)·칼리·유황 그 밖의 화학 공업 원료가 풍부하며 이 부분이 크게 발달하고 있다. 최근 화학 공업은 캄 지역에서도 발전하기 시작했으나, 대부분 중부 티베트 지역이 크게 기여하고 있다.
  • 첨단 공업 - IT가 발달된 인도를 성장 모델로 삼고 1990년대부터 꾸준히 발전중이다. 주로 컴퓨터나 TV등을 생산하며 라싸 등에서 이루어진다.

사회

티베트 사회는 불교의 권위가 절대적이고 여성이 남성보다 상위인 모계사회라는 특징이 있다. 고원국가답게 농업을 중요시하는 인식도 광범위하다.

민족

주민의 대부분은 티베트족이다. 소수 민족은 몽골족, 회족, 먼바족, 한족, 기타가 거주하고 있다. 이들은 고유의 문화와 언어, 역사, 민족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티베트 민족구성(2016년)
민족  %
티베트족 80.4
몽골족 7.3
회족 5.2
먼바족 3.2
한족 2.1
기타 1.8


인구

2016년 티베트 내무부의 조사에 따르면 24,668,274명의 인구가 티베트 영내에 거주중이다. 티메트의 인구는 1994년부터 증가하기 시작했고 2006년까지 12년 동안 대략 200만 명의 인구가 증가했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 티베트의 인구는 잠시 감소하였으나, 2015년부터 다시 증가가 시작되었다.


종교

티베트의 종교 분포는 불교(라마교) 83.2% , 힌두교 3.7% , 이슬람교 2.1%, 기독교 2%, 시크교 1.5%, 기타 5.5%로 2016년 티베트 내무부 조사에 따른 결과이다.

불교
  
83.2%
힌두교
  
3.7%
이슬람교
  
2.1%
기독교
  
2%
시크교
  
1.5%
기타
  
5.5%
티베트 종교 비율

티베트 불교

석가모니 축제에 참가한 수많은 티베트인들

불교는 인도로부터 전래되어 7세기에 국교의 자리로 차지하였다. 이 불교가 티베트의 특유의 문화인 티베트 불교로 발전한다. 티베트 불교는 바하라야나(Varjrayana)의 독특한 형식을 따른다.

기타 종교

티베트에는 토속 종교인 뵌교(본교)와 밀교, 그리고 다른 지역에서 들어온 종교들도 많다. 티베트 정부는 소수 종교들과 기타 종교를 존중한다고 선언했다.


사회 문제

티베트는 현재 일부 종교 대립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문화

티베트의 상징 포탈라 궁

문학

티베트의 문학은 불교의 영향을 받은 문학작품들이 꽤 존재한다. 유구한 역사 방대한 작품 완숙한 창작기법, 선명하고 독특한 예술적 격조 면에서 다양성을 추구하는 티베트문학은 세계 문단에 커다란 족적을 남겼다고 말한다. 대서사시 ‘게싸르 대왕 전기’를 비롯, ‘롭쌍 왕자’ 같은 작품들은 세계 문학사에 우뚝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티베트 신화

먼 옛날 이 설역 고원은 바다였으며, 바람이 일고 파도가 치니 거품이 일어나고 이 거품들이 쌓이고 쌓여 육지를 형성하였다고 한다. 그 후 보타낙가산 관음보살이 변종으로 나타난 원숭이를 대륙으로 보내어 살게 했는데, 이들 원숭이는 불도를 지키며 얄룽 계곡의 한 동굴에 살게 되었다. 수컷은 '투' 였고, 암컷은 '초' 였다. 그 후 나찰녀와 원숭이 사이에서 서로 다른 변종의 여섯 자식이 태어났는데, 그들의 후손은 점차 털이 줄고 꼬리가 짧아지면서 결국 사람이 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음악

춤과 노래와 음악은 문화 대국인 인도와 중국 사이에서 티베트의 음악이 고유의 색깔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 자체가 이상하게 여겨질 정도로 설역고원의 가무와 음악은 개성이 넘친다. 그 이유는 춤추고 노래하는 것을 사랑하는 티베트 민족의 풍류 기질이 독자적인 예술형태로 발전했다고 말한다. 민속음악은 무용 · 연극과 직결한 민요나 거리의 연예 등이 있으며, 악기는 찰현악기인 다냥(sgra-snyan), 발현악기인 피반, 큰북 등이 사용된다. 5음 음계를 바탕으로 하며, 비음적(鼻音的) 발성이나 점차적인 템포 변화 등이 특징이다. 종교음악은 토착 종교인 본교와 전래한 불교가 융합한 라마교의 기악 앙상블과 불경이다. 극단적으로 낮고 좁은 음역이 되도록 낭창(朗唱)하는 선율에서는 물결이나 원을 묘사하는 듯한 미묘한 음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으며, 사실 전통적인 그래픽 기보법에서는 그러한 곡선이 적혀 있다. 악기는 드로운 나팔인 잔둔, 틀북인 라그나, 흔드는 북인 다마르(사람의 두개골로 만든다), 더블 리드로 된 기엘린 등이 사용된다. 목소리만의 부분, 악기 반주의 목소리 부분, 순 기악 앙상블(큰 음량) 등이 음악 형식적으로 명확히 구별되어 있다.

건축

전통과 현대가 공전하는 티베트 도시들의 집들은 돌과 진흙을 이용하여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지어진 집들이 많다. 내실(內室)에는 사람이 거주하고, 집안 뜰은 주로 가축을 사육하는 장소로 쓰인다. 조금 더 현대화된 집들은 3층 이상인데, 돌로 담을 쌓고, 대들보와 대들보를 받치는 나무 기둥의 구조로 지어졌다. 중간은 정원(庭園)이며, 사면(四面)은 담으로 둘러 싸였는데, 어떤 집은 아주 두껍게 담장을 쌓아 찬 바람과 혹한(酷寒)을 막는다. 이런 종류의 집들은 2,3층은 사람이 거주하고, 1층은 주로 창고(倉庫)로 사용한다.

티베트의 건물들

전통 천막은 자유롭게 이동하는 유목민에게 적합하며, 몽고 파오와 비슷하지만,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고 크기도 작은데, 양모나 야크 털로 만든 모포로, 장방형(長方形,직사각형)의 천막을 만들며, 천막 중간에 나무 기둥을 세운 후, 천막 바깥 사방(四方)으로 줄을 당겨, 땅에 박아둔 팩(대못)에 묶는다. 티벳인들은 천막(帳縫)안에서 음식을 하기 때문에, 연기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천장 한가운데는 냄비 크기 정도로 뚫려 있고, 비가 많이 오면 손을 뻗어 덮개로 덮을 수 있게 되어있다.

티베트 정부는 현재 친환경 도시들을 계획중이며, 여러 현대식 건축법을 들여와 전통과 혼합하여 쓰는 중이다.

외부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