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랜드 서버

Gunyu1019 (토론 | 기여)님의 2019년 3월 27일 (수) 23:23 판 (정확한 날짜를 지칭!)
이 문서는 저작자 표시를 해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저작자가 저작자 표시와 출처 공개를 하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문서는 비영리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저작자가 비영리로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문서는 변경 금지입니다.
이 문서는 저작자가 문서를 변경하지 않으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문서는 공식 설정입니다.

이 문서는 공식 설정이므로 무단 수정은 반달 행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단, 단순 오류 및 오타의 교정은 반달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이 문서는 현재 공사 중입니다.

이 문서는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태로, 본문에 다소 난잡하거나 생략된 부분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요

2016년 12월[1] 가동을 시작해 2018년 12월 21일 총 관리자의 운영 포기로 가동이 현재 중단된 OpenTTD멀티 서버이다.

초기에는 'SSA'라는 유저 중심으로 텔크랜드[2]에서 모인 일부 인원들끼리, 친목 서버를 열던것이 그 해당 서버 역사의 시초였다. 이후로 인원이 점점 불어나기 시작했으며, 전성기때에는 대중교통 커뮤니티 - Tcafe 에서 운영하는 서버보다 일찍 동접수 11명[3]을 달성했던 서버이기도 하다.

역사

초기(SSA 서버 창설)

원래 2016년 12월, 텔크서버가 임시휴장하자 'SSA'유저가 대체용으로 연 비상설서버가 그 시초였다. 그러나 텔크서버가 재개장한 뒤에도 서버는 계속 존치되었으며, 이것이 지금의 SSA서버의 전신이 되어 하나의 계통이 만들어졌다.

대격변(2018년 3월 14일, 1차 폭로 사건)

그렇게 2017년까지는 서버가 평화롭게 가동되고 있었다. 그러나, 2018년 3월 'DELTA'라는 유저가 들어오며 서버는 그야말로 대 혼란의 시기를 겪게 된다.

이 유저가 어찌 들어오게 되었는고 하니, 위에 서술했던 '텔크랜드'사이트에서 활동하던 DELTA를 SSA 서버 기존 인원이었던 '정읍'이 데리고 오게 된다. 초반에는 서버장인 SSA에게 여러가지 팁도 얻고, 같이 철도건설을 하는 등 훈훈한 광경이 연출되었다.

그러던 어느날, 평소 서버 커뮤니티 내에서 소문이 안 좋던 "미친사장" 이라는 유저에게 DELTA가 시비를 걸어버린 사건이 발생한다. 당시 상황은 이렇다. "'미친사장'이 텔크랜드 서버에서 회사를 세워 운영중이다"라며 '핵빵맨' 유저가 말을 했다. 그러자 DELTA가 "그럼 내가 조지고 오겠다"왜 나서서 지랄이니 서버 내에서 '미친사장' 유저에게 온갖 훼방(...)을 놓기 시작한다. 당시 '미친사장' 유저는 항공 교통 위주로 플레이 중이었는데, DELTA가 해당 단거리 항공노선에 고속철을 미친듯이 깔아 방해했고, 당연히 회사는 파산(...)[4] 그런 짓거리로 열받은 '미친사장'은 결국 DELTA와 텔크서버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한바탕 싸웠고, 결국 사이좋게 둘 다 쫒겨나고 톡방은 폭파된다.

여기서 끝내면 그냥 두 유저간의 유치한(?) 분쟁으로 끝났겠으나, 그와는 별개로 '5879'라는 유저가 "텔크랜드 운영자의 사적 친목방"의 존재를 까발려 버린다. DELTA는 무엇인지 몰랐으나, 몇 서버 인원들이 "텔크서버 운영자는 이전부터 항상 '나는 공식 채팅방 외에는 어떠한 방도 만들지 않았다'라는 주장을 했다"고 증언했다. 평소에도 이 '텔크서버'의 운영자는 상당히 고압적인 스탠스를 취해왔고, 이러한 행태에 대해 서버 인원들은 암암리에 불만이 있던 상황이었다. 게다가 "비밀 친목방"의 존재까지 까발려졌으니 불난집에 기름 부은꼴(...). 이런 정황으로 인해 무언가 심각한 친목질이 진행되고 있음을 깨닫은[5] DELTA는 "유명 교통 커뮤니티 사이트에 폭로를 하는것이 어떠냐"라며 물었고, 이에 'QOne' 유저와 'RYZEN' 유저가 동의, 폭로글이 게시되었다.

당시 폭로글이 게시되었던 커뮤니티는 '대중교통 커뮤니티 - Tcafe', '메트로픽스', 'OpenTTD 네이버카페' 이 세 곳이었다. 이중 메트로픽스에 게시되었던 글이 최초로 삭제[6]되었으며, 나머지 커뮤니티에서도 차례대로 삭제가 시작되었다.

이중 'RYZEN'유저가 '대중교통 커뮤니티 - Tcafe'의 스탭 중 한명인 '카이노스'가 해당 사건에 연루되었다며 폭로하는 게시글을 올렸으며, 카이노스의 해명[7]글이 올라온 직후 'RYZEN'유저는 영구정지 30일 처분을 받았다.

해당 사건으로 인해 "사실을 날조해 카페에 분란을 일으킨" 책임을 물어 DELTA는 해당 카페에 사과문을 게제하여야 했다. 이로써 사태는 종결되었고, 이것을 "1차텔크랜드 친목방 폭로 사태" 라고 한다.

2차 폭로 사건(3월 16일)

이것으로 인해 준비되지 않은 폭로가 어떤 결과를 불러오는지를 똑똑히 맛본 'QOne'유저와 'RYZEN'유저는 폭로활동에서 손을 떼겠다며 선언했다. 그러나 억울하게[8] 불이익을 받았다 생각한 DELTA는 '대중교통 커뮤니티 - Tcafe'의 부매니저 '이로하'에게 "내가 그 글을 썼던 진짜 이유와 또 내 목적을 쓰고 싶다." 라고 연락했고, 또 "카페에 최대한 해가 안 가는쪽으로 글을 쓰겠다."라는 말을 전했다. 결국 여러 협의 끝에 글이 게시되었고, 두명 모두 단순 해프닝으로 끝나는가 했는데....

레일스타의 폭로

"이 계획은 사전에 준비되어 있었다는 사실"을 카페 회원 "레일스타"가 폭로해 버렸다. 사실 준비 자체는 문제가 없었으나, DELTA 회원의 카페 부매니저를 뒷담화 한 내용이 들통났기 때문에 문제가 되었다. 이로 인해 카페 내의 분위기는 급속도로 반전되었으며, 이후 DELTA 를 필두로 약 4명의 회원이 강제 추방을 당했다.

재개편(저렴한서버)

윗 사건으로 인해 거의 모든 회원의 평판이 수직하락 했다. 이를 타개하고자 서버의 수뇌부에서는 일종의 '개편' 을 시행하게 된다. 서버의 이름은 '저렴한 서버' 로 변경되었고,서버 내의 정책에도 변화가 있었다. 기존 자유경쟁 체제에서, 서버장이 운영하는 중앙정부 밑의 도시를 각 유저들이 관리하게 되는 이른바 '도시제' 로 개편되었다. 이후 그 개념을 확장해 개개인이 국가를 세우는 '국가제'로 재개편 하였으며, 서버 폐쇄 당시까지 '국가제' 체제를 유지하였다.

멸망(2018. 12)

당시 현황

사실 '국가제' 체제에는 한가지 난점이 있었다. 우선 두 국가간의 분쟁(어떠한 이유에서건)이 발생하고, 그것이 큰 규모로 발전한다면 손 쓸 도리가 없다는 것이었다. 국가 대 국가 관계에서 분쟁이 발생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사실이긴 하다. 그러나 타 게임에서 그런 분쟁을 조정할 수단이 존재하는 것 과는 달리, 본래 교통 시뮬레이션 서버였던 이곳에서는 그런 수단이 존재할 리 없었기 때문에 한번 날뛰는 국가가 생기면 도저히 제어 할 수 없었던 것이다.

결국 이를 해결하긴 위해서는 서버 내의 '강제 퇴장' 기능을 쓰는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 기능이 사용되는것을 서버장이었던 SSA본인부터가 극도로 싫어하였고[9] 한번 사용했을 경우 강퇴된 국가의 유저가 극도로 항의하는 경우가 다분하였으며, 몇 안되는 서버의 인구수 감소에도 한몫했기 때문에 정말 거대한 사안이 아니면 사용하기 힘든것이 현실이었다.

지쳐가는 관리자

결국 위에서 언급했던대로 관리자만 죽어나가는 위 체제에서, 가뜩이나 마음이 약했던 SSA는 도저히 버틸 자신이 없었다. 이때문에 후기에는 분쟁을 자주 일으키는 국가에 대해 "제발 좀 자제해달라", "분쟁이 일어날때마다 불안하고 제대로 생활하기 힘들다", "잠을 편히 잘수가 없다" 같은 발언으로 자신이 심적으로 힘들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즉 서버 붕괴의 징조는 이때부터 보이고 있었던 것이다. 그 외에도 SSA가 활동을 쉬는 날이 점점 늘어나기 시작하기도 했다.

서버를 종료합니다

그렇게 온갖 혼란이 가중되던 와중 2018년 12월 25일, 서버 운영자이던 SSA가 결국 '서버 운영 무기한 중단' 을 선언한다. 서버장인 SSA는 자신의 몇 되지 않던 친한 유저인 '에이'를 후계자로 지목, 서버장에서 내려오게 되었다.

그러나 '에이' 대신 또다른 유저 '핵빵맨'이 서버장 자리를 대신 받게 되었고, 이 유저의 최측근이던 '공교공'이 같이 운영하는 체제로 바뀌게 된다. 이에 회원 몇명이 반발하며 항의했다.

근황(2019~)

결국 위 내분으로 인해 서버는 둘로 나뉘어 현재에 이르게 된다. DELTA를 위시한 세력은 SSA 유니버스로 대표되는 세계관[10]을 새로 창설하였으며, '공교공'을 위시한 세력은 新저렴한서버로 독립하였다.

이때문에 SSA서버의 정신적 후계 서버는 SSA 유니버스로 여겨지고 있다.

구성원 목록

SSA 서버/구성원 문서를 참조.

국가 목록


펄랜드 서버/펄랜드 프로젝트 국가 목록

펄랜드 방위조약기구(FDTO/OTDF) 소속 국가
(제 1세계)

우호협력 및 상호원조회의(СДСВ/CFCMA) 소속 국가
(제 2세계)

펄랜드 중립국 안보회의(CDNF) 소속 국가
(제 3세계)
영국령 펄랜드 코랄 펄랜드 연합주공화국 델타 사회주의 공화국 연맹 용현국
파일:아흐메드스탄국 국기.png
청라 공화국 크리튼국 사선공화국 하나공화국 정선 사회주의 공화국 정읍연방공화국 아흐메드스탄 공화국
新저렴한서버 국가목록(4세대)
용현국 정읍연방공화국 타이탄 공화국 사선공화국 하나공화국
청라연방 공화국†[11] P.R.O.S 학북공화국† 대정후방주의공화국† 의령공화국†
저렴한서버 국가목록(3세대)[12]
서평연방 공화국 [13][14]
†< 문서 미존재

둘러보기

  1. 해당 부분은 창작이 아닌 실제 서버의 시작 날짜이므로 혼동하지 말도록 하자.
  2. 위에서 서술했던 'OpenTTD'의 컨텐츠를 공유하는 사이트.
  3. 방의 인원 한계가 15명이며, 인기가 많은 방도 동접수가 6~8명에 불과했단점에서 이 서버의 위상을 잘 알 수 있는 근거이다.
  4. 이 부분에 관해서는 4시간의 벽을 참고하길 바란다. 검색해봐도 나온다.
  5. 이 유저가 과거 '주전자닷컴' 출신이었다. 해당 사이트는 플래시 커뮤니티였는데, 유저간 친목질이 굉장히 심했던 것으로 악명이 높았다. 현재는 사이트 자체가 사실상 빈사 상태.
  6. 게시자 'DELTA'가 아닌 운영진의 강제 삭제.
  7. 요약하자면 이랬다. "본인은 이 사건이 그렇게 심각한 것이 아님을 밝히며, 단순 친목 모임을 몇 유저가 확대해석해 분란을 조장한 것"이라는 내용.
  8. 사실 이 유저는 분란의 목적은 없었고, 단순히 "해당 사실을 폭로"한다는 차원에서 그쳤다. 물론 결과가 시궁창이라(...) 믿어주는 사람은 없었지만.
  9. 이에 대해선 '각 회원들간에 구성되어 있던 유대감을 깨트리기 싫어서' 라는 추측성 의견이 존재한다.
  10. 서버의 경우 24시간 상설 서버 구축을 목표로 논의중에 있다.
  11. 중간에 구성원 퇴출.
  12. SSA의 포기로 3세대 운영 중단 및 정권 붕괴.
  13. 무기한 활동 중지 선언.
  14. 본 문서에 서술되어 있는 유저'SSA'의 국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