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쪽의 홀란트.png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네덜란드어: Vereenigde Oostindische Compagnie), 공식명칭 '연합 동인도 회사(VOC)'는 17세기 초에 있었던 여러 무역 회사들을 네덜란드 정부가 하나로 합병하면서 1602년 3월 20일에 세워진 칙허회사이다.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무역 회사 혹은 운송 회사로 보이지만, 초기 현대적 대기업 모델로,글로벌 공급망, 국제 무역 (특히 아시아권 무역), 조선업, 동인도 향신료·인도네시아산 커피, 대만산 사탕수수, 남아프리카 와인 무역과 생산등 다양한 상업 및 산업 활동으로 다양회 되어있다. 또한 동인도 회사는 초기 자본주의가 시작될 때 대륙횡단적 고용주였으며 해외 직접 투자의 기업 개척자였다. 1600 년대 초, 일반 대중에게 채권과 주식을 광범위하게 발행함으로써 VOC는 세계 최초의 공식 상장 기업이 되었다.

1602년에 설립 된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향신료 무역 회사로 시작하였다. 같은 해에는 세계 최초로 기업공개가 되었다. 기업공개를 통해 650만 휠던이라는 방대한 수익을 올리게 되었다. VOC의 제도적 혁신과 비즈니스 관행은 오늘날 세계 경제 시스템을 지배하는 현대 글로벌 기업과 자본 시장의 부상을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선구적인 제도적 혁신과 글로벌 비즈니스 역사에서 강력한 역할을 한 동인도 회사는 종종 현대 기업의 선구자로 간주된다. 여러 측면에서 현대 기업은 모두 VOC 모델의 '직계 후손'볼 수 있다. 17세기의 제도적 혁신과 사업 관행은 오늘날 거의 모든 경제체제의 지배적인 요소가 되기 위해 현대 세계의 매우 중요하고 가공할 사회정치적 경제력으로서 다음 세기에 거대 글로벌 기업들의 부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 오늘날 거의 모든 경제 시스템에서. 또한 1657 년에 영국 / 영국 동인도 회사의 조직 재건을 위한 직접적인 모델이 되었다.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는 네덜란드 공화국의 요한 반 올덴바르네벨트와 스타텐헤네랄의 아이디어로 정부가 지원하는 군사-상업적인 기업으로서 역사적으로 볼 때 단순한 기업이 아니라 기업국가로 볼 수 있다. 그예로, 네덜란드 독립 전쟁 (1579-1648) 당시에 동인도 회사가 가진 무력을 이용하여 스페인 제국에 효과적인 대응을 한 것으로 들 수 있다.

1 배경

1596년 누산타라 탐험에서 선원 절반과 배를 잃었지만 네덜란드로 귀환하면서 가져온 향신료의 이익은 동인도 제도 개척에 대한 열망을 불러왔다. 동인도 향신료 무역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경쟁국이 네덜란드의 이익을 가져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네덜란드 정부는 각종 무역회사들을 합병하여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VOC)로 통합하였다. 1602년 네덜란드로부터 아시아의 향신료 무역에서 전쟁수행, 조약협상, 식민 정착지 건설, 화폐 주조 , 죄수에 대한 판결권과 처형권에 대한 독점권을 부여받았다.

2 정착 초기

1603년 자바섬 북부 반탄에 첫 네덜란드 무역거점이 설립된 이후, 1611년 바타비아에 잇달아 건설되었다. 동인도회사 본사는 1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