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브 긱스
Dave Giggs
본명 데이비드 이스마일 긱스
David Ismile Giggs
국적
영국, 미국[1]
출생 1912년 5월 7일
이집트 케디브국 알렉산드리아
사망 1976년 4월 29일 (향년 63세)
몰타 공화국 발레타
직업 예술가, 디자이너, 작가
배우자 지젤 뒤부아 (1937~1948)
루시 클린트 (1958~1975)
자녀 장녀: 마리 (1939~)
장남: 인디고 (1960~)
종교 성공회 → 무신론
학력 왕립예술학교 중퇴

개요

영국 출신 미국의 예술가, 작가.
본명은 데이비드 이스마일 긱스로 영국계와 아랍계의 혼혈이며 아버지가 이집트인, 어머니가 영국인이다. 유명 디자인 회사인 DIG의 창립자이기도 하다.

생애

1912년 5월 7일 영국 치하 이집트 케디브국 알렉산드리아에서 태어났다. 태어났을 때 이름은 이스마일 압둘 바르자니(‎إسماعيل عبد ال بارزانی)였으나 2살때 부모가 결별하면서 영국식 이름인 데이비드 이스마일 긱스로 고쳤다. 아버지는 압둘 말라크 바르자니로 2살때 가족을 떠났으며 모친과도 죽을때까지 한번도 만나지 않아 이름 외에는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밝혔다. 어머니는 줄리아 긱스로 영국 기업인의 딸이었다.

부모의 이혼 직후 영국 브리스톨로 이주하였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1933년 왕립예술학교에 진학하였으나 36년 중퇴한뒤 파리로 건너가 거리예술가로 활동하는 동시에 미술상을 차렸다. 이후 37년 무명 연극배우이면서 작부를 하고 있던 지젤 뒤부아와 동거를 시작했다. 이후 딸 마리를 낳았으나 그해 나치독일이 폴란드를 침공하자 영국으로 돌아갔다가 1940년 프랑스가 독일에게 점령당하자 미국으로 이주했다.

1940년 당시 미국은 대공황의 여파를 막 벗어나는 중었고 30년대 못지않게 암울한 분위기였다. 이에 그는 사람들의 어두운 마음을 치유해보자는 목표로 <해 시리즈>를 그려 발표했고 본인이 직접 인쇄소를 차려 이 작품을 대량생산하여 여러 응원 문구를 넣어 배포했다. 한마디로 미술작품 대량생산의 선구자가 된 것인데 이는 훗날 앤디 워홀등 여러 팝 아티스트들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또한 1943년에는 뉴욕에서 본인 이름의 이니셜을 딴 예술 회사 DIG를 설립하였고 여러 실력있는 예술가나 건축가, 음악가까지 고용하여 다양한 예술분야의 도전을 시도하였는데 1950년대 들어서 미국의 대호황기가 찾아오기 전까지 부진을 면치 못했으며 긱스는 이 시기 DIG가 가난한 예술가들을 임금형식으로 지원하는 ‘기구(Organization)’으로 기능했다고 자조했다. 하지만 젊은 로이 릭턴스타인, 앤디 워홀등 유망한 인재들이 상당기간 몸담았고 전후 여러 엔터테인먼트 사업분야를 확장해나가면서 DIG는 꾸준히 성장해 나가게된다.

그러나 1945년 종전이후 지젤과의 사이가 틀어지기 시작한다. 지젤은 프랑스로 돌아가고 싶어했지만 긱스는 모처럼 자리잡은 미국을 떠나려하지 않았다. 결국 지젤은 1948년 딸 마리가 어느정도 성장하자 결별을 선언하고 프랑스로 이주했다. 긱스는 이때 큰 충격을 받아 심각한 우울증에 걸렸고 죽을때까지 벗어나지 못한다. 하지만 지젤은 가끔 프랑스로 건너와 만나는 것을 거부하지는 않았고 지젤이 다른 남성과 사귀고 있을때에도 돈독한 관계를 유지했다. 마리는 지젤과 함께 프랑스에서 거주하다 미국 대학 진학을 위해 1957년 다시 미국으로 건너온다.

  1. 미국 국적은 1944년 취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