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티스의 진보주의 정당
노동당 사회당 사회민주당
테티스 사회당
SOCIALIST PARTY OF TETHYS
영문 명칭
SOCIALIST PARTY OF TETHYS
한글 명칭
테티스의 사회주의자당
약칭
SPT
표어
인민 대중을 위한 민주주의적 사회주의 사회 건설
창당일
2월 2일
당명 변경
TETHYS SOCIALIST PARTY(테티스 사회주의자당)
➡️ SOCIALIST PARTY OF TETHYS(테티스의 사회주의자당)
통합한 정당
없음
전신
없음
해산일
2023년 2월 5일
후신
사회민주당 (테티스)
중앙 당사
파라디소 테티스 사회당 중앙위원회 본청
이념
- 당내 주류

자유사회주의(온건파)[[1]]
사회민주주의(온건파)[[2]]
개혁적 사회주의(온건파)[[3]]


민주사회주의(강성파) [[4]]
21세기 사회주의(강성파)[[5]]
유럽공산주의(강성파)[[6]]


- 당내 비주류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이상파)[[7]]
생디칼리즘(조합파)[[8]]
아나키즘(낭만파)[[9]]

스펙트럼
중도좌파 ~ 극좌(사실상 범좌파 연맹)
사회당 총서기
클라우드 스피드
사회당 중앙위원회 및 상임간부회 총서기
클라우드 스피드
사회당 최고평의회 의장
미정
사회당 최고평의회 수석부의장
미정
사회당 선거관리위원회 의장
미정
사회당 당무위원회 및 사무총국 의장
미정
사회당 미디어콘텐츠 위원회 및 중앙교육원 이사장
미정
상설위원회 및 특별위원회 의장
미정
연방의회 의원
0석 / 10석 (0%)
당색
적색
당가
인터내셔널가[[10]]

파일:테티스 사회당 당가.mp3

당원 수
3명
학생 조직
사회당 청소년평의회
청년 조직
사회당 청년평의회
여성 조직
사회당 여성평의회
당보
The Red Rising News (테티스)(종합언론)
정책 연구소
민주적 사회주의를 위한 정책연구소

개요

테티스 사회당은 테티스 연방 공화국 연방의회에서 인간의 얼굴을 한 사회주의와 개혁적이고도 평화적인 사회주의 혁명을 지향하는 원외 진보야당이었다.

본래 중앙일보 언론사의 정치부 논설위원이던 클라우드 스피드테티스의 심각한 우경화 사태와 반대파 탄압, 좌익 정당들의 실패와 과오를 참을 수 없다라면서, 중앙일보를 탈퇴하고 새로운 사회주의 정당의 창당을 선언해 현재 사회당을 창설하고 운영하기에 이르렀었다.

현재 사회당은 비교적 정당으로서 갖춰야할 조건 대부분을 갖춘 상태이며, 곧 이루어질 총선에 참여할 준비들을 하고있었으나 우경화된 사회에서 강성좌파는 무리라고 판단되어 해산 절차와 동시에 사회민주당으로의 재창당을 선언해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졌다.

당기, 당가, 당색, 당 상징

(테티스 사회당의 현수막기)
(테티스 사회당의 게양당기)

테티스 사회당의 당기는 테티스 사회당의 상징에서 기인한 것으로, 노동자, 농민, 지식인이 주축이 되는 민주주의적 사회주의 구현을 지향하고 목표로 둔 정당임을 테티스 인민들에게 인식하게 홍보할 목적으로 제작되었었다.

파일:테티스 사회당 당가.mp3
(테티스 사회당의 당가)

인터내셔널가프랑스인 외젠 포티에(Eugène Pottier, 1816–1887)파리 코뮌 봉기가 한창 진행 중이던 1871년 작사하였고, 같은 벨기에 출신 프랑스인 피에르 드게테르(Pierre De Geyter, 1848–1932)가 1888년 현재 불리는 곡을 붙였다.

참고로 작사자인 포티에는 철도 노동자였고, 드게테르는 가구세공인이었다. 노동계급의 국제주의를 상징하는 노래답게 작사/작곡자도 노동계급 출신이다.

노동계급인 이 프랑스인 두 명이서 장차 세계 온 사방에서 불릴 노래를 만든 낭만적 신화는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혁명이자 집단적인 운동인 파리 코뮌에서 기인했다.

인터내셔널가국제주의와 사회주의를 대표하는 민중가요이다. 지난 2세기에 걸친 사회주의 운동의 역사에서 공산당 선언에 버금가는 중요한 상징이며, 자유사회주의, 사회민주주의, 민주사회주의, 생디칼리즘, 공산주의, 아나키즘,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 반군국주의, 반제국주의 등등 좌파 지지자들을 통틀어 사랑받는 전설적인 노래이다.

제목으로 사용된 표현인 '인터내셔널(L'Internationale, 랭테르나시오날)'은 단순히 '국제적'이라는 뜻이 아니다. 사회주의자들의 국제조직 '사회주의 인터내셔널'과, 동시에 '노동자계급의 국제주의 이념을 상징한다. 인터내셔널 조직은 노동자계급의 국제주의를 표방하고 실제로 범세계적 단체였기 때문에 이렇게 이름이 붙었다.

테티스 사회당은 이러한 역사적 존경심을 바탕으로 모든 가상국가들의 사회주의자들과 연합하고, 테티스 내부의 모든 인민들을 단결케하여 민주주의적 사회주의를 지향하고 이룩하려는 바에서 인터내셔널가를 공식 당가로 채택했다.

비공식 당가로는 '적기가', '통일전선가', '들어라 만국의 노동자', '바르샤바 시민', '바리케이트를 향해', '벤세레모스' 등등 민중가요를 당의 공식 및 중요 행사 때 부를 예정이였다.

(테티스 사회당의 당색)

테티스 사회당의 비공식 당기인 적기의 색인 적색은 사회주의를 상징하는 색으로서 당색으로 공인받아 채택되었었다.

(테티스 사회당의 상징)

테티스 사회당의 상징은 노동자를 상징하는 톱니바퀴, 농민을 상징하는 곡식, 지식인을 상징하는 원으로 구성하여 테티스 인민들에게 사회당의 창당 이유와 정치적 목적을 알리고,

인간의 얼굴을 한 사회주의를 기치로 내세운 당의 신념을 인민 대중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상징으로서 제작되었었다.

사회당의 이념과 정책

현실 세계의 모든 반권위주의적 사회주의 활동 사례들을 모티브로 삼아 사회당의 이념과 정책으로 삼았으며,

특히나 체코슬로바키아 사회주의 공화국의 알렉산드르 둡체크의 '인간의 얼굴을 한 사회주의' 선언이탈리아 공산당의 엔리코 베를링구에르의 탈권위주의적이고 의회적인 공산주의에 깊게 영감을 받았다.

사회당은 반폭력, 반권위, 반위헌의 사회 3원칙과 더불어 민주화, 자유화, 평등화의 정치 3원칙을 정책의 기조로 삼아 활동하려 노력하는 중이다.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보면, 사회주의적 이상과 신념에 따라, 그리고 민주적이고 평화적인 방법에 따라 토론과 합의에 따른 경제적 평등, 사회•문화적 평등, 정치적 평등을 평등 3원칙으로 정하였으며, 테티스의 완전한 민주화, 테티스의 진실된 자유화, 테티스 인민의 번영과 풍요를 당 기본 3원칙으로 삼았다.

사회당의 내부 분파와 현황

테티스 사회당의 내부 분파는 "만국의 프롤레타리아트여, 단결하라!"라는 유명한 사회주의 구호의 정신과 테티스 사회주의자의 당이란 당명과 당의 이념에 걸맞게 전체주의적인 부류를 배제한 모든 사회주의자들의 단결을 목적으로 구조화 된 만큼 여러 좌익 분파들이 모인 범좌파 정당이다.

그러나 진짜 내부 사정은 다른데, 우선 주류 계파가 2개로 나뉘어져 자유사회주의와 사회민주주의, 개혁적 사회주의로 대표되는 '온건파', 민주사회주의와 유럽공산주의, 21세기 사회주의로 대표되는 '강성파'가 주류이며, 현재 당 총서기인 클라우드 스피드는 이 중 '강성파'에 속해있으며 강성파치고는 비교적 온건한 기조를 가지고 있다.

이외에도 자유지상주의적 사회주의(이상파), 생디칼리즘(조합파), 아나키즘(낭만파) 등등 소수 계파들이 존재한다.

테티스 사회당은 현재 정식으로 연방의회 내 우파 정당들이 중앙당사라고 부를만한 건물인 중앙위원회 본청을 건축하여 관련된 협력업체, 시민단체 대표단, 노동조합 대표단과 함께 입주했으며,

차기 선거 참여를 위해 사회당에게 우호적일만한 지역에 지역평의회 분청을 건축하고 지방 당원들을 결집하고 당내 1대 선거관리위원회를 창설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었다.